Page 32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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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문제 해결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계획을 내용과 과정 면에서 살펴보고, 유 지도상의 유의점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계획을 바탕으로 실습에 들어간다. 유의
의 사항을 안내한다. 사항은 그전에, 또는 수시로 안내한다.


·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계획을 살 가 자리를 배치한다.
펴보고, 수시로 점검하며 지도한다. · 교실 여건, 학생 수에 따라서 자유롭게 결정하되, 송신자와 수신자가 유선 전신
기로만 통신할 수 있도록 일정한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학생 지도를 위한 해설
(학생들이 찾아야 할 제어 체계) 교탁

•다양한 형태의 접근 방법이 나올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이 설계하는 것
이 좋으며, 실제 디지털시계의 동작과 같다.
숫자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총 7개의
송신자 수신자
LED가 조합되어야 한다. 이를 작동하고
유선 전신기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는 다음의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❶
▶모스 부호는 • 또는 ―
▶각 LED 전구는 off (꺼짐) 또는 on(켜짐) ❷ ❹ ❸
▶디지털 신호는 0 또는 1 송신자 수신자
모스 부호, LED 전구의 동작 경우의 ❺ ❻
가짓수는 2개이다. 그리고 디지털 신호
는 0 또는 1의 두 개의 수로 구성된다. ❼
디지털 신호는 0 또는 1의 두 개의 수
로 구성된다. 즉. 모두 두 가짓수의 형
태로 밖에 표현 또는 출력되는 것이다. 송신자 수신자

•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답을 찾아야 한다.
▶값의 설정
나 문자 정보를 송수신한다.
정보의 유형 값 · 다음과 같은 숫자와 알파벳으로 구성된 문자 카드를 1개씩 주고, 송신자가 해

모스 부호 •(짧은 신호) ― (긴 신호) 당 문자를 수신해 보는 과정이다.
LED의 동작 off (꺼짐) ― (긴 신호)
AF13C2 CF331F
디지털 정보 0 1
‘0’이 LED 전구 상태를 나타낼 때 ‘켜짐’이 되어도 상관은 없다. 중요
한 것은 팀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의 체계를 찾아내고, 사전에 약 FF674C FC38A1
속(설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어 명령 설정 A14C38 65FCA3
address 1 2 3 4 5 6 7

모스 ― ― ― ― ― ― ― 45EF89 EFE45A
디지털 1 1 1 1 1 1 1
EA34C5 CE483A
제어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LED에 address를 지정하고 ‘켜
짐’ 또는 ‘꺼짐’ 명령어를 0과 1로 조합하면 된다. 그리고 송신자와 수신
자 사이에는 유선 전신기로 짧은 신호와 긴 신호를 이용하여 보내면 된
· 학생들은 숫자로 예측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알파벳을 주는 까닭은 알
다. 위에 제시된 경우 모든 LED가 켜지므로 출력 값은 8이 표시된다. 만
파벳을 보내지 못한다면 전송 규칙을 잘못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교사는 문
약 ‘address 5번’이 ‘0’이면 5번만 꺼지므로 숫자 9를 표시할 수 있다.
제 해결 방법이 잘못 계획된 팀을 선별하고 문제 해결 방법의 재탐색의 기회
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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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22 2017-07-28 오전 10: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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