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61
발표하기(10분) ⇨ 실생활에서 집안일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 점검 포인트 | 건강 가정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 분담을
평가하기
점이 있는지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나누어 자신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발표해 보도록 한다.
자기 평가
예시 평가
답안 집안일을 하면서 기준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정확히 파악하였는가?
화장실 청소가 처음이라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발생한 문제점
우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정확히 파악하였다.
• 화장실 청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청소 방법
새로운 대안 을 배우고 익힌다. 보통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였으나 정확히 파악하는 데는 약간 부족한 면이 있다.
• 화장실 청소를 동생과 교대로 한다.
미흡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지도 못하였다.
평가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기준
도움 자료
우수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잘 제시하였다.
2015년 가족 실태 조사에 따르면, 남성의 가사 노동 참여율은 꽤 늘었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 약
보통
다. 2010년 22.2%에 불과했던 남성의 식사 준비 참여율이 2015년 38.5% 간 부족한 면이 있다.
로 증가하였다. 이외의 가사 노동 참여율도 전반적으로 향상된 사실이 눈
에 띈다. 가사 분담에 대한 인식이 꽤나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 미흡 문제 해결 자료 수집과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의 제시가 제대로 이루어지
지 않았다.
나 아직 갈 길은 멀다. 세탁, 다림질 등 여성 고유의 일이라고 여겨지는 가
사 노동 영역이 아직도 존재한다. 평가
기준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남성의 가사 노동 참여율 우수 실행 과정과 결과가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음식물 쓰레기
구분 식사 준비 설거지 세탁 다림질 집안 청소 시장 보기
쓰레기 분리 수거 보통 실행 과정과 결과가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것과 약간 동떨어진 면이 있다.
2010년 22.2 29.0 20.4 12.9 40.8 31.5 41.5 36.1
미흡 실행 과정과 결과 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2015년 38.5 46.0 27.8 8.4 60.8 40.8 47.4 38.6
항목별 가사 참여율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8개 가사 노동 항목 참여율
실천적 문제 가족의 변화 및 건강 가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강 가정에 대한 비
해결 능력 판적 사고를 할 수 있다.
건강 가정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자신과 가족 관계 형성을 스스
관계 형성 능력
로 할 수 있다.
건강 가정을 만들어 가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하고
의사소통 역량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다.
※ 출처: 여성가족부, 2015.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5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59 2017-07-28 오전 10:1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