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62








02.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





가. 단원 개요


대단원 1. 가족 관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 교과서 관련 쪽수 20~27쪽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9기가01- 05]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
성취 기준
한다.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여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가족 구성원 간에 성·연령에 대한 배려를 통해 건강하고
성취 기준 해설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실천하도록 한다.
탐색하기, 평가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계획하기, 실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관계 형성 능력
조사하기
•가족 관계의 정의 |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
학습 요소
•양성평등한 가족 관계 |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사회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행복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행복한 삶)’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
고,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가족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건
강하고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가족 구성원들
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과의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1-05-00]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하
평가 준거 성취 기준
여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
상 지필형 평가
색하여 다양한 관계에 적용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을 탐색할 수 관찰 평가
중 기말고사
있다.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하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지필형 평가: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족 관계에 대해 평가한다.
• 서술형 평가: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도록 한다.
•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60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60 2017-07-28 오전 10:16:3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