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6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가족회의에서 가족 구성원
[생각 열기] 들의 각자 입장을 조정해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건강한 가족 관계의 중요성
을 알고 있는지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가족 구성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발
표하도록 한다.
• ppT
1~2 • 가족 관계의 의미를 설명한다. • 동영상
차시 •가족 관계의 의의와 중요성을 설명한다. 자료
[소주제 ❶] 강의 • 가족 관계의 특징을 설명한다. • 사진 자료
다양한 가족 관계의 조사·발표 •부부 관계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한다.
유형과 특징 학습 •부모 자녀 관계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한다.
• 형제자매 관계의 의미와 특징, 다양한 역할을 설명한다. 탐색하기
• 조부모 손자녀 관계의 특징과 현대 사회에서의 의미를 설명한다. 평가하기
계획하기
• 을 통해, 가족 구성원 간의 친밀도를 선으로 표시해 보고, 가족 구성원에 대한 자 실행하기
신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한다. 조사하기

• 의 질문을 통해, 다양한 가족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
고 발표하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소주제 ❷] • 양성평등한 가족 관계의 의미를 설명한다. • ppT
강의
3~4 양성평등하고 • 양성평등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을 설명한다. • 동영상
조사·발표 관계 형성
차시 세대 간의 민주적인 •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의 의미를 설명한다. 능력 자료
학습
가족 관계 •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한다. • 사진 자료
• 을 통해,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측정해 볼 수 있는 문항을 점수화해 의사소통
역량
보고,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부분에 대해 개선 방법을 스스로 찾아보도록 한다.
• 가족 관계에 나타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
을 통해 건강한 가족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제시된 사례에 나타난 가족 구성원들의 고민을 파악하도록 한다. • 조사 활동
역할극 • 가족 구성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하도록 한다. 자료
[체험 실천]
학습 • 마련한 고민 해결 방안을 토대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할극을 해
5차시 건강한 가족 관계
발표 학습 보도록 한다.
만들기 •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본 느낌을 발표해 보도록 한다.
모둠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가족
• 평가
구성원에 대한 배려를 통해 건강하고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한 과정을 써 보도록
정리 지도한다. 양식지

























02.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
6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61 2017-07-28 오전 10:16:36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