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9
P. 149
ࣁࠗ بউ 전개·정리
자료 조직화하기
3 문제 탐색 모둠 활동
활동 활동
1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모둠 사회, 정보 2 직업 신문 만들기 모둠 정보, 미술 ഝز ݾ
다음 민정이가 그린 동네 그림을 보고, 민정이가 등·하굣길에 만날 수 있는 다 모둠별로 다양한 매체에 나타난 직업인들을 조사하여 직업 신문을 만들어 보자. • 다양한 직업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양한 직업인들의 직업 분야를 분류해 보자.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다양한 직업을 일정한 기준에 따
수 있다. 1. 책,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직업인들의 자료를 조사한 후 우리 모둠만의 직업 분류 기 라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 일을 설명할 수 있다.
을 설명할 수 있다.
준을 정하여 직업을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정리해 보자.
Үҗ ো҅
예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주로 혼자 일하는 직업, 협동 작업이 많은 직업 등
분류 기준 직업명 하는 일 준비물 •정보 › 자료와 정보
다양한 매체(책, 신문, 잡지, 컴
퓨터, 스마트폰 등), 종이, 색연
필, 가위, 풀 등 • 미술 › 표현
ഝز ߑߨ
직업이 하는 일 탐색
• 워크넷(www.work.go.kr)
2. 1번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 직업 신문을 제작하여 발표해 보자.
• 커리어넷(www.career.go.kr)
•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 활동을 위한 모둠을 4~6명 정도로 구성하도록 한다.
활동 예시 (www.ncs.go.kr)
직 업 신 문 • 모둠원별로 자료 수집하기, 수집된 자료의 직업 조사하기, 분류
우리 모둠의 직업 분류 기준 |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제1호
하기, 디자인하기, 발표하기 등 역할을 분담하도록 한다.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운동선수 농부
1. 위 그림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인을 각자 쓰고, 모둠원들과 비교하여 내가 찾지 못한 직 육상, 축구, 야구, 수영, 피겨 • 사전에 자료를 미리 수집하도록 하고, 직업을 조사하는 방법을
업인이 있다면 추가하여 써 보자 (단, 건물 안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직업인 스케이팅 등 각종 운동 경기에서
도 포함한다.). 선수로 활약하면서, 전략과 기술
을 바탕으로 각종 경기에 참여하 설명한다.
여 승리하기 위해 노력한다.
• 다양한 매체에서 직업인 관련 내용을 수집하도록 한다.
① 모둠별로 직업 분류의 기준을 정하여 수집된 직업인을 분야
2. 1번에서 쓴 직업을 교과서 56쪽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에 따라 모둠원들과 토의하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별로 분류하도록 한다.
심화 활동 여 분류해 보자.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직업 중 네 가지를 골라 국가 직무 능력 표준에 따라 분류해 보자.
2번에서 쓴 직업과 국가 직 ②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워크넷이나 커리어넷을 활용하여 조사
무 능력 표준의 분야가 같은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을 각각 두 가지씩 더 써
보자.
하도록 한다.
• 직업 신문을 제작한 후 발표 내용을 모둠원이 함께 정리하고, 모
5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59 둠원이 생각한 직업 분류 기준과 직업이 하는 일 등을 발표하도
록 한다.
োҙ ܐ 워크넷(www.work.go.kr) → 직업·진로 → 직업 정보
ಣо ܐ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직업·학과 정보
↟ب࢚ ਬ↟
è زܐ ಣо
직업인 관련 자료를 수집할 때는 신문, 잡지, 인터넷, 도서 등 다양한 자
평가 항목 상 중 하
료를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ݽم ղ ೡ ࠙ਸ प प೯ೞחо
↟ݽم р ࢎࣗా ࠙ ܖযחо
↟ܐ ળ࠺ ߂ ઑࢎ ഝز ഝߊ ܖযחо 평가하기
4 평가 및 정리
↟ नޙ ઁ ഝزਸ ా೧ সਸ ࠙ܨೞҊ সੋ ೞח
ੌਸ ࠙ ೧ೞחо Үࢎ ഝز
• 모둠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과제를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è Үࢎ ҙ ಣо
• 동료 평가를 할 때는 공정하게 하도록 지도한다.
평가 항목 상 중 하
• 새롭게 알게 된 직업 중 세 가지를 골라 직업 분류를 해 보면서
↟ ݽم ഝز ղ ೡ ࠙җ ࢎࣗా ੜ ܖযחо 소단원 전체 활동을 학생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স ࠙ܨ ӝળਸ ݺഛ ઁदೞחо
ࢤ ഝز
↟ࣻೠ ܐ ন ࠙ೞחо • 모둠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과제를 발표한다.
↟ ӝળী ٮۄ সਸ ੜ ࠙ܨೞחо • 동료 평가를 할 때는 공정하게 한다.
↟ ࠙ܨೠ স ೞח ੌਸ ࠙ ઑࢎೞחо • 새롭게 알게 된 직업 중 세 가지를 골라 직업 분류를 해 보면서
↟ ઑࢎೠ স ࠁܳ ഝਊೞৈ স नޙ ղਊਸ प 소단원 전체 활동을 스스로 평가한다.
ࢿೞחо
↟ স ࠙ܨ ӝળҗ সੋ ೞח ੌਸ ߊܳ ా೧ ੜ
ࢸݺೞחо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