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8
P. 148









উ 전개بࣁࠗ ૑


2-2 문제 탐색 모둠 활동 분류하기·자료 조직화하기

활동 활동
಴ 1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모둠 사회, 정보 2 직업 신문 만들기 모둠 정보, 미술ݾ زഝ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다음 민정이가 그린 동네 그림을 보고, 민정이가 등·하굣길에 만날 수 있는 다 모둠별로 다양한 매체에 나타난 직업인들을 조사하여 직업 신문을 만들어 보자. 활동 목표
양한 직업인들의 직업 분야를 분류해 보자.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다양한 직업을 일정한 기준에 따
수 있다. 1. 책,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직업인들의 자료를 조사한 후 우리 모둠만의 직업 분류 기 라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 ҅ো җҮ
을 설명할 수 있다.
준을 정하여 직업을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정리해 보자.
• 사회 › 지리 인식 예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주로 혼자 일하는 직업, 협동 작업이 많은 직업 등
• 정보 › 자료와 정보 분류 기준 직업명 하는 일 준비물
다양한 매체(책, 신문, 잡지, 컴
퓨터, 스마트폰 등), 종이, 색연
ߑߨ 필, 가위, 풀 등 زഝ
• 마을 그림에 있는 직업인과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인을 모 직업이 하는 일 탐색
• 워크넷(www.work.go.kr)
2. 1번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 직업 신문을 제작하여 발표해 보자.
두 찾도록 한다. • 커리어넷(www.career.go.kr)
•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활동 예시 (www.ncs.go.kr)
• 학생들의 직업과 관련된 배경 지식에 따라 다양한 직업인을 찾 직 업 신 문
우리 모둠의 직업 분류 기준 |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제1호
을 수 있으므로 찾은 직업인을 발표하여 공유하도록 한다.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운동선수 농부
• 일반적이지 않은 직업인을 찾았을 때는 그 까닭을 함께 발표하 1. 위 그림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인을 각자 쓰고, 모둠원들과 비교하여 내가 찾지 못한 직 육상, 축구, 야구, 수영, 피겨
업인이 있다면 추가하여 써 보자 (단, 건물 안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직업인 스케이팅 등 각종 운동 경기에서
도록 지도하여 우리 일상 속에 다양한 직업인이 존재함을 이해 도 포함한다.). 선수로 활약하면서, 전략과 기술
을 바탕으로 각종 경기에 참여하
여 승리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도록 한다.
• 앞서 공유한 직업인들 중에 잘 모르거나 관심 있는 직업인을 골
라 한국 고용 직업 분류에 따라 직업을 분류해 보고 하는 일을 2. 1번에서 쓴 직업을 교과서 56쪽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에 따라 모둠원들과 토의하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심화 활동 여 분류해 보자.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직업 중 네 가지를 골라 국가 직무 능력 표준에 따라 분류해 보자.
조사하도록 한다. 2번에서 쓴 직업과 국가 직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무 능력 표준의 분야가 같은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을 각각 두 가지씩 더 써
보자.
࢚ ਬ੄੼↟ب↟૑
마을 그림에 있는 직업인뿐만 아니라 건물 안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5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59
직업인까지 모두 찾도록 하여 최대한 많은 직업인을 찾을 수 있도록 지
도한다.
উ׹ द2-3 수준별 활동 심화 ৘


زഝè
ߑߨ زഝ
• 버스 운전기사, 경비원, 전기 기술자, 과수 작물 재배원, 미용사, 환경
• <활동 1-2>에서 쓴 직업과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의 분야
미화원, 중학교 교사, 교장, 은행원, 교통 경찰관, 제빵사, 의사, 간호
가 같은 직업을 각각 두 가지씩 더 찾아 써 보도록 한다.
사, 주방장, 웨이터, 음식 배달원, 판매원, 일반 공무원 등
زഝࢎ Ү
زഝè
• 교과서 56~57쪽 <진로 정보 플러스>의 국가 직무 능력 표준
(NCS) 분류 체계의 항목을 참고하되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직업명 직업 분류
ࢎ ਍੹h਍࣠ӝ਍੹ झ직업을 찾도록 지도한다. ߡ
࠺h୒ࣗ҃࠺ਗ ҃ߑߨ оಣ
ۅ• 항목이 같은 직업을 두 가지 이상 쓸 수 있는지, 직업 분류를 맞게 ޷ਊࢎ ࣼ߅hৈ೯hয়
଴҃ߨܫh ҙ଴҃ా Ү하였는지, 관련 직업을 아는지 확인하여 평가한다.

زഝ예시 답안 è
직업명 직업 분류 관련 직업
분류 기준 직업 하는 일
목사 07. 사회복지·종교 사회복지사, 육아 도우미 등
ࣻ ۽࢚ਵ؀ਸ ٜীࢲ যܽ੉Ү೟١hࢎ݀ ୡҕhҴ Ү೟١ୡ
׮ೠ׼׸ਸ ١ ب૑ ഝ਍৔ ࢤ ә೟ بࢎ স ૑Ү부동산 중개인 10. 영업 판매 경매사, 자동차 영업원 등

hݒݒೞৈ ؀࢚ޛী ؀ ѐ࢑ ઺زࠗ ١ޛ ష૑ Ѥ Ѻ택배원 09. 운전·운송 항공기 조종사, 택시 운전원 등 ੹ޙ ੗
࢑زࠗ
ೠ ೯ਤܳҙী ҃߸ पܻٙ੄ ӂର ߂ ؀h੐ജҮૐ੉ ೙ਃ
ੋѐ઺
׮חੌ੿ೠ ࠁࣻܳ ߉ Ҋೞѐೠ ૒স ঌࢶh઺
ૐ૓ Ҋࠂ ਬ૑ೞഥਸ ъѤ੗੄ ജীࢲ ҙӝ੄ܐ
ࢎഐр
׮ਸ ೠزഝ੹ޙ੸ੋ ੄ܐ חذ ۾بೞ




146 각론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