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3
P. 143













੿উҗ णࣻ·೟Ү4



ࣻস ੹ ▶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을 분류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정보 검색 활용 방법을 안내한다.
학습
단계 교과서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과정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다양한 직업 현장과 직업들을 자유롭게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직 상상하고 발표하도록 학습 분위기를 조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인간은 직업을 통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입을 얻을 뿐 아니라 숨겨진 능력이나 가 어떤 일을 일정한 기간 동안 계 업의 유형과 종류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보고 묻기>
01 세상 에는 얼마나 다 양 한 직업이 있을까? 직업 성한다.
능성을 발휘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할 수 있다. 또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하며 속하면서 수입을 얻을 때 그 일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소방관은 직업을 통해 수입을 얻는 동시에 위 은 직업이 된다.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목표 학습 일을 설명할 수 있다. 과제 활동 •직업 신문 만들기 험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도움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기도 한다.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직업의 종류와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하
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은 분야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해서 직업마다 필요한 지식, 직업 정보 탐색
열려라! go.kr) → 직업·진로 → 직업 의 질문에 스스로 답하도록 지도한다.
생각 하나의 분야 에도 여러 직업이 있다 능력, 특성 등에 따른 분류가 필요하다. 이러한 직업 분류를 통해 다양한 직업 유형을 • 일반 정보: 워크넷(www.work. •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동기를 유
알고, 직업인들이 하는 일과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민준이네 반은 진로 체험을 위해 영화 촬영 현장에 다녀왔다. 수많은 사람들이 바쁘게 움직 찾아갈 수 있다. 정보 / 커리어넷(www.career.
go.kr) → 직업·학과 정보 →
직업 정보
이는 현장의 규모에 놀라고 있을 때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영화는 종합 예술이에요. 지금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면 미래에 직업을 결정할 때 더 • 동영상 정보: 워크넷(www.
이 현장에도 감독과 배우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을 가진 분들이 함께 일하고 계신답니다.” work.go.kr) → 직업·진로 →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폭넓은 직업 선택을 위해서는 자신의 관심 직업·학과 동영상 → 직업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ޙઁ 직업 정보 ▶ 학습 주제 확인하기
분야에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각 분야의 직업인들이 하는 일과 직업 정보에
동영상 / 커리어넷(www.car-
eer.go.kr) → 진로 동영상 →
이 현장에만 발한다.
직업이 대체
ੑ 몇 개야? 한식 조리사가 하는 일ب
멋진 소리를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ഛ녹음해야지. 식단에 따라 재료를
조명은
영화 전체의 재료를 다듬고 씻는다.
분위기를 결정할 구입하고 관리한다.
수 있어.
아름다운 배우
영상은 내가 - <보고 묻기〉에서 학습 문제와 학생 자신의 상황을 연결하
만들지. 조명 감독
음향 기사 촬영 현장 전반을
모두 기록으로 재료를 조금
남겨야 해!
바꿔 볼까?
스크립터
촬영 감독 감독 조리 기기를 관리하고 다양한 한식을 요리한다.
위생 상태를 점검한다. 여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보고 그림에 나타난 직업 외에 내가 아는 영화 분야의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음식의 맛이나
묻기 영양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한다.
54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55
੗ܐ EBS, 「클립뱅크」, ‘극한 직업-드라마 촬영 스태프’(3분 ҙো
39초)
ଃ ▶ 학습 방법 안내하기 • 다양한 직업을 유형별로 분류하는 방법
- 본시 수업 흐름을 안내한다. 과 직업이 하는 일을 스스로 탐색할 수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직업
01 세상 에는 얼마나 다 양 한 직업이 있을까? 능성을 발휘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할 수 있다. 또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하며 어떤 일을 일정한 기간 동안 계 ▶ 내용 파악하기(본문) 있도록 지도한다.
인간은 직업을 통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입을 얻을 뿐 아니라 숨겨진 능력이나 가
속하면서 수입을 얻을 때 그 일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소방관은 직업을 통해 수입을 얻는 동시에 위 은 직업이 된다.
학습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활동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목표 일을 설명할 수 있다. 과제 •직업 신문 만들기 험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도움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기도 한다.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직업의 종류와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하
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은 분야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해서 직업마다 필요한 지식, 직업 정보 탐색
열려라! 하나의 분야 에도 여러 직업이 있다 • 일반 정보: 워크넷(www.work.
оಣ ӝߑߨ ੗ о생각 능력, 특성 등에 따른 분류가 필요하다. 이러한 직업 분류를 통해 다양한 직업 유형을 go.kr) → 직업·진로 → 직업 - 직업의 역할과 다양한 직업 유형, 직업이 하는 일을 탐색하 ಣ
알고, 직업인들이 하는 일과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정보 / 커리어넷(www.career.
민준이네 반은 진로 체험을 위해 영화 촬영 현장에 다녀왔다. 수많은 사람들이 바쁘게 움직 활동 활동
go.kr) → 직업·학과 정보 →
모둠
1
이는 현장의 규모에 놀라고 있을 때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영화는 종합 예술이에요. 지금 찾아갈 수 있다.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 동영상 정보: 워크넷(www. 사회, 정보 2 직업 신문 만들기 모둠 정보, 미술
직업 정보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면 미래에 직업을 결정할 때 더
이 현장에도 감독과 배우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을 가진 분들이 함께 일하고 계신답니다.” work.go.kr) → 직업·진로 →
도록 한다.
다음 민정이가 그린 동네 그림을 보고, 민정이가 등·하굣길에 만날 수 있는 다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폭넓은 직업 선택을 위해서는 자신의 관심 직업·학과 동영상 → 직업 모둠별로 다양한 매체에 나타난 직업인들을 조사하여 직업 신문을 만들어 보자. 활동 목표
ޙઁ
활동 목표
분야에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각 분야의 직업인들이 하는 일과 직업 정보에 동영상 / 커리어넷(www.car- 다양한 직업을 일정한 기준에 따
양한 직업인들의 직업 분야를 분류해 보자.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eer.go.kr) → 진로 동영상 →
수 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직업 정보 라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
이 현장에만 1. 책,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직업인들의 자료를 조사한 후 우리 모둠만의 직업 분류 기 • 학습에 관한 이해와 참여도, 학습 목표
직업이 대체 준을 정하여 직업을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정리해 보자. 을 설명할 수 있다.
몇 개야?
한식 조리사가 하는 일 예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주로 혼자 일하는 직업, 협동 작업이 많은 직업 등
분류 기준 직업명 하는 일 준비물
멋진 소리를 다양한 매체(책, 신문, 잡지, 컴
퓨터, 스마트폰 등), 종이, 색연
필, 가위, 풀 등
녹음해야지. ఐ࢝ ▶ 개별 및 모둠 활동하기 달성 정도를 학생 스스로 평가하도록 지
조명은 직업이 하는 일 탐색
영화 전체의
구입하고 관리한다.
분위기를 결정할 식단에 따라 재료를 재료를 다듬고 씻는다. 2. 1번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 직업 신문을 제작하여 발표해 보자. • 워크넷(www.work.go.kr)
배우 수 있어. • 커리어넷(www.career.go.kr)
•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아름다운 활동 예시 (www.ncs.go.kr)
영상은 내가 조명 감독 - <활동 1>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
만들지. 직 업 신 문 도한다.
우리 모둠의 직업 분류 기준 |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제1호
음향 기사 촬영 현장 전반을
모두 기록으로 재료를 조금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운동선수 농부
남겨야 해! 바꿔 볼까?
1. 위 그림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인을 각자 쓰고, 모둠원들과 비교하여 내가 찾지 못한 직 육상, 축구, 야구, 수영, 피겨
다양한 한식을 요리한다.
촬영 감독 스크립터 조리 기기를 관리하고 업인이 있다면 추가하여 써 보자 (단, 건물 안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직업인 스케이팅 등 각종 운동 경기에서
감독 선수로 활약하면서, 전략과 기술
위생 상태를 점검한다. 도 포함한다.). 을 바탕으로 각종 경기에 참여하 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인을 찾아보고, 교과서 56~57쪽
보고 음식의 맛이나 여 승리하기 위해 노력한다.
묻기 그림에 나타난 직업 외에 내가 아는 영화 분야의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영양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한다.
54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55
2. 1번에서 쓴 직업을 교과서 56쪽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에 따라 모둠원들과 토의하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심화 활동 여 분류해 보자.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직업 중 네 가지를 골라 국가 직무 능력 표준에 따라 분류해 보자. 의 NCS 분류 체계를 이용하여 직업을 분류하도록 한다.
2번에서 쓴 직업과 국가 직
무 능력 표준의 분야가 같은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을 각각 두 가지씩 더 써
보자.
੗ܐ NCS(국가 직무 능력 표준, www.ncs.go.kr) ҙো
5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59
ଃ ▶ 모둠 구성하기 • 자료 수집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 〈활동 2〉 직업 신문 만들기 활동을 위한 모둠을 구성한다. 미리 직업 관련 자료를 수집해 오도록 ѐ੹
활동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모둠 사회, 정보 활동 직업 신문 만들기 모둠 정보, 미술
1 2 ▶ 역할 분담하기
활동 목표 다음 민정이가 그린 동네 그림을 보고, 민정이가 등·하굣길에 만날 수 있는 다 모둠별로 다양한 매체에 나타난 직업인들을 조사하여 직업 신문을 만들어 보자. 활동 목표 지도하거나, 수집된 자료의 직업 정보
양한 직업인들의 직업 분야를 분류해 보자.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다양한 직업을 일정한 기준에 따
수 있다. 1. 책,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직업인들의 자료를 조사한 후 우리 모둠만의 직업 분류 기 라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
준을 정하여 직업을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정리해 보자. 을 설명할 수 있다.
예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주로 혼자 일하는 직업, 협동 작업이 많은 직업 등 ▶ 활동 규칙 및 과제 해결 기준 제시
분류 기준 직업명 하는 일 준비물 검색 방법을 지도한다.
다양한 매체(책, 신문, 잡지, 컴
퓨터, 스마트폰 등), 종이, 색연
필, 가위, 풀 등
직업이 하는 일 탐색 ▶ 과제 해결하기
2. 1번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 직업 신문을 제작하여 발표해 보자. • 워크넷(www.work.go.kr)
• 커리어넷(www.career.go.kr)
•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활동 예시 (www.ncs.go.kr)
직 업 신 문
우리 모둠의 직업 분류 기준 |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제1호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운동선수 농부 - 모둠별로 직업 분류의 기준을 정하도록 한다.
1. 위 그림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인을 각자 쓰고, 모둠원들과 비교하여 내가 찾지 못한 직 육상, 축구, 야구, 수영, 피겨
업인이 있다면 추가하여 써 보자 (단, 건물 안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직업인 스케이팅 등 각종 운동 경기에서
도 포함한다.). 선수로 활약하면서, 전략과 기술
을 바탕으로 각종 경기에 참여하
여 승리하기 위해 노력한다.
- 사전에 정한 직업 분류 기준을 토대로 신문이나 잡지에서 مݽ
2. 1번에서 쓴 직업을 교과서 56쪽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에 따라 모둠원들과 토의하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심화 활동 여 분류해 보자.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직업 중 네 가지를 골라 국가 직무 능력 표준에 따라 분류해 보자.
2번에서 쓴 직업과 국가 직
زഝ
무 능력 표준의 분야가 같은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을 각각 두 가지씩 더 써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을 찾도록 한다.
보자.
5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59
- 워크넷이나 커리어넷을 활용하여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조
사하도록 한다.
- 직업 신문을 만든 후 발표 내용을 모둠원이 함께 정리하도
록 한다.
੗ܐ 워크넷(www.work.go.kr) → 직업·진로 → 직업 정보 ҙো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직업·학과 정보
ଃ ▶ 과제 결과 발표하기 • 모둠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발표할 수 있
▶ 과제 및 활동 내용 평가하기 도록 지도한다.
활동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모둠 사회, 정보 활동 직업 신문 만들기 모둠 정보, 미술
1 2 - 과제 결과에 관해 모둠별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 모둠 및 동료 평가 시 공정한 평가가 되
다음 민정이가 그린 동네 그림을 보고, 민정이가 등·하굣길에 만날 수 있는 다 모둠별로 다양한 매체에 나타난 직업인들을 조사하여 직업 신문을 만들어 보자.
활동 목표 활동 목표
о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분류할 양한 직업인들의 직업 분야를 분류해 보자. 다양한 직업을 일정한 기준에 따 ಣ
수 있다. 1. 책,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직업인들의 자료를 조사한 후 우리 모둠만의 직업 분류 기 라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
을 설명할 수 있다.
준을 정하여 직업을 분류하고, 각 직업이 하는 일을 정리해 보자.
예 잘 알려지지 않은 직업,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주로 혼자 일하는 직업, 협동 작업이 많은 직업 등 - 과제 해결 활동에 관해 모둠 내 동료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분류 기준 직업명 하는 일 준비물 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매체(책, 신문, 잡지, 컴
੿ܻ 필, 가위, 풀 등 직업이 하는 일 탐색 ߂
퓨터, 스마트폰 등), 종이, 색연
ܐزղ مݽ оܐ ಣز р مݽߑߨ о2. 1번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 직업 신문을 제작하여 발표해 보자. • 워크넷(www.work.go.kr) ▶ 정리하기 ಣ
• 커리어넷(www.career.go.kr)
•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활동 예시 (www.ncs.go.kr)
직 업 신 문
제1호
우리 모둠의 직업 분류 기준 |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직업 ੿ܻ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운동선수 농부 - 평가를 통해 잘된 점과 미흡한 점을 정리하고, 학습 목표의
о1. 위 그림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인을 각자 쓰고, 모둠원들과 비교하여 내가 찾지 못한 직 육상, 축구, 야구, 수영, 피겨 ಣ
업인이 있다면 추가하여 써 보자 (단, 건물 안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직업인 스케이팅 등 각종 운동 경기에서
선수로 활약하면서, 전략과 기술
도 포함한다.). 을 바탕으로 각종 경기에 참여하
성취 정도를 학생 스스로 정리·점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여 승리하기 위해 노력한다.
2. 1번에서 쓴 직업을 교과서 56쪽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에 따라 모둠원들과 토의하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심화 활동 여 분류해 보자.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직업 중 네 가지를 골라 국가 직무 능력 표준에 따라 분류해 보자.
2번에서 쓴 직업과 국가 직
무 능력 표준의 분야가 같은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명 직업 분류
직업을 각각 두 가지씩 더 써
보자.
58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59
о଴ ಣҙࢎ Үߑߨ о▶ 활동 결과를 정리하여 게시한다. ಣ
▶ 활동에 관한 관찰 평가 내용을 기록한다. • 역할 분담, 자료 수집 및 조사, 신문 제 റࣻস
작의 전 과정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41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