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9
P. 139














5 단원 지도 계획 및 평가 방법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차시 구성의 예
교수·학습
소단원 학습 주제 평가 방법
방법 68차시 (80% 운용 시 55차시)
34차시 (85% 운용 시 29차시)
※창체 프로젝트 학습 4차시 포함
(1) 세상에는 얼 직업의 역할,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11차시 16차시
마나 다양한 다양한 직업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❶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직업이 있을 유형 • 협동 학습 •동료 평가 ❷ 직업 신문 만들기 17차시
까? (학생 소집 • 교사 관찰 ❷ 직업 신문 만들기
54~59p 단 활동) 평가(서술형
수행 평가)

(2) 직업은 왜 사회 변화에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12차시 18차시
사라지거나 따른 직업의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직업 세계의 변화 탐색하기 ❶ 직업 세계의 변화 탐색하기
새로 생겨날 변화 • 소집단 •동료 평가 ❷ 새롭게 생겨난 직업 알아보기 19차시
까? 토의·토론 • 교사 관찰 ❷ 새롭게 생겨난 직업 알아보기
60~65p 학습 평가(서술형
수행 평가)

(3) 우리도 직업 창업과 창직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13차시 20~21차시
을 만들거나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창직하기 ❶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창직하기
창업할 수 • 프로젝트 • 교사 관찰
있을까? 학습 평가(서술형
66~69p 수행 평가)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차시 구성의 예
교수·학습
소단원 학습 주제 평가 방법
방법 68차시 (80% 운용 시 55차시)
34차시 (85% 운용 시 29차시)
※창체 프로젝트 학습 4차시 포함
(1) 나는 직업에 직업에 대한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14차시 22차시
서 어떤 가 긍정적 가치관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직업이 주는 다양한 가치 이해하기 ❶ 직업이 주는 다양한 가치 이해하기
치를 얻을 수 • 소집단 • 교사 관찰 ❷ 나의 직업 가치관 알기 23차시
있을까? 토의·토론 평가(서술형 ❷ 나의 직업 가치관 알기
72~75p 학습 수행 평가)

(2) 직업윤리는 직업인으로서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15차시 24차시
왜 실천해야 의 직업윤리와 •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직업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❶ 직업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할까? 권리 • 소집단 •동료 평가 ❷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찾기 25차시
76~79p 토의·토론 • 교사 관찰 ❷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찾기
학습 평가(서술형
수행 평가)


(3) 직업에 관한 직업에 관한 •강의 학습 과정 중심 평가: 16차시 26차시
고정관념은 고정관념 극복 • 개별 학습 •자기 평가 ❶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 찾아보기 ❶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 찾아보기
어떤 영향을 • 소집단 •동료 평가 ❷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 점검하기 27차시
미칠까? 토의·토론 • 교사 관찰 ❷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 점검하기
80~83p 학습 평가(서술형
수행 평가)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37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