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4
P. 134










Ǎ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활용 안내
대단원 마무리





단원을
마치며 스스로 평가하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하여 나의 평가 그래프를 그려 보자.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돌아보면서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01 핵심 질문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을 존중하고, 강점은 나는 누구일까?
발전시키며 약점은 보
완할 수 있다.
교과서 14쪽을 확인하세요.
02 핵심 질문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스스로 세운 학습 목
의 직업 흥미를 탐색 사람들과 잘 어울릴
표를 이룰 수 있다.
할 수 있다. 수 있는 방법은 무엇
일까?
교과서 13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20쪽을 확인하세요.
5(점)
3
1
교과서 10쪽의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자.
경청, 질문, 설득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의 적성을 탐색할 수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
할 수 있다.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상 중 하 상 중 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의사소통 역량 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
교과서 36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24쪽을 확인하세요.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공동체 역량 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할 수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대인 관계의 중요성 창의적 사고 역량
을 이해하고, 주변 사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가 상 중 하
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 이 단원의 성장 역량
맺을 수 있다. 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 자기 관리 역량
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
교과서 30쪽을 확인하세요. 갈 수 있다.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자신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 및 심미적 감성 역량 상 중 하 인간에 관한 공감적 이해와
상 중 하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5점 매우 그렇다. 4점 조금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
고 향유할 수 있다.
4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을 마치며 49
대단원 학습 내용 자기 평가하기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Үࢎ ഝز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 각 소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각형 안에 학생 스스로 1점에서 4~5(상) 등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를 알고,
대인 관계의 중요 이를 실천할 수 있다.
5점까지 점수를 주면서 학습 목표 성취 정도를 평가하도록 한 성을 이해하고, 주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주변
변 사람들과 적절 2 이상
다. 각 점수별 평가 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고한다. 한 관계를 맺을 수 4 미만(중)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와 행동을 설명
있다. 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가족, 친구 등 가까운
2 미만(하)
4~5(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이
스스로 세운 학습 목 2 이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일부 실천할 수 있다. 경청, 질문, 설득 4~5(상) 를 활용하여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표를 이룰 수 있다. 4 미만(중) 등을 상황에 맞게
2 미만(하) 스스로 학습 목표를 일부 세울 수 있다. 활용하여 효과적 2 이상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를 알고, 이를 활용해야 하는 상황들을
4 미만(중)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으로 의사소통할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수 있다. 2 미만(하)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를 부분적으로 알고, 이를 일부 활용해
의사소통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여러 방법으로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파악하고 다
자신의 능력이나 4~5(상) 양하게 표현해 보면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할 수 있다.
특성을 존중하고, 2 이상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표현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활동 돌아보고 핵심 질문 답하기
강점은 발전시키 4 미만(중) 마음과 행동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며 약점은 보완할
수 있다. 2 미만(하) 자신에게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이 있음을 알고 자신을 존중 Үࢎ ഝز
하는 마음과 행동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파악하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활동들을 학생들과 함께 돌아보고 핵심
4~5(상)
여,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2 이상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하고 파악하여 설명할 수 질문에 학생 스스로 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자신의 직업 흥미 4 미만(중) 있다.
를 탐색할 수 있다. • 각 소단원의 활동을 통해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
자신의 직업 흥미를 부분적으로 탐색하고, 탐색한 내용의 일부를
2 미만(하)
설명할 수 있다. 는지 학생 스스로 상, 중, 하로 체크하도록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파악하
4~5(상)
여,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ب࢚ ਬ੄੼ ↟
다양한 방법으로 2 이상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색하고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자신의 적성을 탐 4 미만(중) 있다. 단원의 성장 역량은 『진로와 직업』의 교과 역량과 연계된 교과 공통 핵심
색할 수 있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부분적으로 탐색하고, 탐색한 내용의 일부를 역량임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미만(하)
설명할 수 있다.
13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32 2017-07-25 오후 1:13:42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