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0
P. 130










Ǎ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활용 안내
중단원 특집





특집 그 수레는 왜 아직도 거기 있을까?
나의 꿈을 강꼬치고기와 게는 수레를 치워야겠다는 마음만 앞섰다. 백조는 준비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
찾아서 여러 사람이 함께 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만, 게가 너무 급하게 숫자를 세는 바람에 말할 기회를 놓쳐 버렸다.
다음 우화를 읽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자.
어떻게 치우자는 거지?
나는 준비 완료!
어느 날, 무거운 짐을 잔뜩 실은 수레가 강에서 바다로 가는 길목에 놓였다. 수레가 길을 막자 얕은 강

가에 둥지를 틀고 사는 백조, 강에 사는 강꼬치고기, 바다에 사는 게는 모두 불편을 겪어야 하였다.

자, 이제 치우자.
하나, 둘, 셋!

백조는 수레를 하늘로 들어 올리려 하였고, 강꼬치고기는 수레를 바다 쪽으로 밀려고 하였으며, 게는
옆걸음을 치며 수레를 강 쪽으로 밀었다. 세 동물은 저마다 안간힘을 썼지만 수레는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
처음에 백조, 강꼬치고기, 게는 각자 자신의
힘만으로 수레를 치울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1 역시 준비가 부족했어.
세 동물은 각자 수레를 치우다가 결국 모두
아무래도 수레가
“포기!”라는 외침으로 끝나 버렸고, 수레는 그
너무 무거워.
자리에서 꼼짝도 하지 않았다.
나만 힘을 쓰고
있나 봐.
세 동물이 수레 옮기기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 백조, 강꼬치고기, 게
중에서 누가 잘하고 잘못했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다만 어떤 문제
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혼자서는 절대 수레를 옮길 수 없다고 생각한 세 동물은 결국 함께 힘을 모
아 수레를 치우기로 결정하였다. 이 이야기를 통해 깨달을 수 있다.
* 강꼬치고기: 북아메리카의 호수들에 많이 분포하는 꼬치고깃과의 대형 민물고기 •출처: 이반 크릴로프, 『내 마음에 보석같이 빛나는 크릴로프 우화』. 재구성
4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특집 43



이렇게 지도하세요 이렇게 활동하세요

지도 목표 활동 목표

주변 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건강한 인간관계의 토대 <마시멜로 챌린지>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과 협동 능력
임을 이해시킨다. 을 기를 수 있다.

지도 방향 활동 방법

• ‘그 수레는 왜 아직도 거기 있을까?’를 읽고 느낀 점을 발표 ※ 준비물: 스파게티면, 약 90cm의 테이프, 실, 마시멜로
하도록 한다. ① 4명씩 모둠을 구성한다.
• 만약 자신이 우화 속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생 ② 모둠별로 제한 시간 10분 내에 스파게티 면과 마시멜로를
각하도록 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 이용하여 탑을 쌓도록 한다.
을 미칠지 질문한다. ③ 우승 모둠을 정하고 모둠별로 힘들었던 점과 우승하기 위
• 여러 사람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의사소통 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발표하도록 한다.
이 왜 중요한지를 질문한다. (※ ࠗ۾ 291쪽 활동 방법 참조)
• 질문의 답을 메모지에 두 개씩 쓰도록 하고 모둠별 투표를 ↟૑ب࢚ ਬ੄੼ ↟
통해 ‘멋진 의견’을 하나씩 뽑도록 한다. •직업 세계에서는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이 중시됨을 설명한다.
• 모둠원들 간에 충분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고 서로의 의견을 경청해
↟૑ب࢚ ਬ੄੼ ↟
야 빠른 시간 안에 탑을 쌓을 수 있음을 설명한다.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 활동 전에 서로의 의견을 존중한 모둠에게 높은 점수를 부여할 것임을
단원에서 학습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안내하여, 놀이에서 졌을 때 특정 모둠원을 원망하지 않도록 한다.






12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28 2017-07-25 오후 1:13:40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