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0
P. 140
ǎ 일과 직업 세계 이해 활용 안내
대단원 미리 보기
‘콕! 핵심 탐색’을
직업인을 찾아라! 제한 시간 해 보세요. 콕!
1분
핵 심 탐 색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그림에서 다음 네 명의 직업인을 찾아 표시를 해 보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➊타자수 ➋드론 조종사 ➌전화 교환원 ➍애완동물 행동 상담원
01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내가 찾은 직업인들을 지금은 보기 어려운 직업과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직업으로 구분해 보자.
보기 어려운 직업 새롭게 등장한 직업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핵심 질문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⑴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직업이 있을까?
⑵ 직업은 왜 사라지거나 새로 생겨날까?
⑶ 우리도 직업을 만들거나 창업할 수 있을까?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핵심 질문 건강한 직업 생활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⑴ 나는 직업에서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을까?
⑵ 직업윤리는 왜 지켜야 할까?
⑶ 직업에 관한 고정관념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변화, 편견, 직업의식, 고정관념
➊ 직업 세계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➋ 건강한 을 형성할 수 있다.
➌
52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단원 미리 보기 53
ӝ
ب
1 대단원 동기 유발 2 콕! 핵심 탐색
<직업인을 찾아라!> 놀이를 통해 우리 주변에 얼마나 다양한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직업인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❶ 타자수 – 보기 어려운 직업
❷ 드론 조종사 – 새롭게 등장한 직업
※ 그림 설명: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가상의 공간 ‘진로역 광 ❸ 전화 교환원 – 보기 어려운 직업
장’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직업인들의 모습이다. ❹ 애완동물 행동 상담원 – 새롭게 등장한 직업
Үࢎ ഝز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1분 동안 그림 속에서 네 명의 직업인을 찾아보도록 하여 학
↟ب࢚ ਬ↟
습 흥미를 유발한다.
핵심 질문과 소단원 제목을 활용하여 이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에 관하
↟ب࢚ ਬ↟ 여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직업인을 찾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본 적이 있
는 다양한 직업인들과 연관 지어 찾아보도록 유도한다.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1. 직업 세계의 (변화)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ࢤ ഝز
2. 건강한 (직업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1분 동안 그림 속에서 네 명의 직업인을 찾아본다.
138 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