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2
P. 82










2 두 개 학년 이상으로 편성·운영할 경우-68차시




가. 두 개 학년 중 첫 번째 학년


두 개 이상 학년으로 편성·운영할 경우 차시별 학습 지도 계획
수업 현장의 사정을 고려하여 27차시로 구성하였음.


교과서 지도서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 진로 활동 차시
쪽수 쪽수
활동 1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 활동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일까? 활동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4 14~19 90~97
활동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1. 자아 이해
와 긍정적
활동 1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자아 개념 (2) 내가 좋아하는 것은? 4 20~23 98~103
형성 활동 2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3) 내가 잘하는 것은? 활동 1 나의 적성 알아보기 2 24~27 104~109
I. 자아 이해
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 활동 1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할까? 활동 2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2 30~35 112~119
2. 대인 관계 활동 3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와 의사
소통 역량 활동 1 의사소통 이해하기
개발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활동 2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3 36~41 120~27
무엇이 필요할까? 활동 3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활동 4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프로젝트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창체 44~47 130~31



(1)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직 활동 1 다양한 직업 분야 알아보기
업이 있을까? 활동 2 직업 신문 만들기 2 54~59 140~147


1. 변화하는 (2) 직업은 왜 사라지거나 새로 활동 1 직업 세계의 변화 탐색하기 2 60~65 148~155
직업 세계 생겨나는 것일까? 활동 2 새롭게 생겨난 직업 알아보기


(3) 우리도 직업을 만들거나 창 활동 1 나도 기업가, 모의 창업·창직하기 2 66~69 156~161
업할 수 있을까?

II. 일과 (1) 나는 직업에서 어떤 가치를 활동 1 직업이 주는 다양한 가치 이해하기
직업 세계 얻을 수 있을까? 활동 2 나의 직업 가치관 알기 2 72~75 164~169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2) 직업윤리는 왜 실천해야 활동 1 직업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2 76~79 170~175
형성 할까? 활동 2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찾기

(3) 직업에 관한 고정관념은 활동 1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 찾아보기
어떤 영향을 미칠까? 활동 2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 점검하기 2 80~83 176~181


프로젝트 벼룩시장 체험 활동을 통해 창업 체험하기 창체 86~89 184~185



총 차시 27



80 총론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