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7
P. 87










01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02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ॿ঒ٜҗ
য਎ܻݴ ੗न݅੄ ѐ੿ Үਭ җ੿ ࢿஂ ӝળ উղ
੉ ॿ঒਷
੗ۄࢲ য ڃ ৌݒܳ ݛѷ૑
ৌݒܳ ݛਸө ѐ੿ ࢿஂ ӝળѐ੿ ࢿஂ ӝળ ѐ੿ ࢿஂ ӝળ

•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존중할
• 흥미, 적성, 가치관, 성 흥미, 적성, 가치관, 성

수 있다.
격 등 자신의 특성을 다
격 등 자신의 특성을 다
변형
양한 측면에서 탐색한
양한 측면에서 탐색한
•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다.
다.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 가정이나 학교생활, 교
• 가정이나 학교생활, 교 •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우 관계 등 자신이 속한 이해하고, 가족, 친구,
다양한 환경에서 개인 변형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 사람들과 적절한 관계
나는지 이해한다. 를 맺을 수 있다.
•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신설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ߧҮҗ ো҅ উղ ઺·Ҋ ো҅ উղ



다른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자아 개념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단원 간 연계성을 설명하며 자아 이해와
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음을 설명한다. 사회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단계별 학습이 필요
함을 안내한다.



઺೟Ү Ҋ١೟Ү
ب؋ ب؋ Ҵয
자신과의 타인과의 듣기·말하기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 •자아 정체감과 자기 효능감
관계 관계
• 자신의 특성(흥미, 적성 등) •자신의 강점과 능력
ӝࣿhо੿ ޷ࣿ
탐색 •자신의 대인 관계 능력
인간 발달과 표현 •상황에 맞는 대인 관계 능력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 능력
가족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85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85 2017-07-25 오후 1:12:47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