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P. 90
Ǎ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활용 안내
대단원 미리 보기
‘콕! 핵심 탐색’을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제한 시간 해 보세요. 콕!
1분
핵 심 탐 색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그림에서 나와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찾아 표시를 해 보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직업인을 찾지 못했다면 오른쪽 빈칸에 그려 보자.
01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회계사
그림의 직업인이 좋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이는 일을 선으로 연
결해 보자.
➊ 화가 •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➋ 연구원 •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➌간호사 •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기업 경영인
➍회계사 •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➎ 기업 경영인 •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➏ 비행기 조종사 •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
는 일
연구원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핵심 질문 나는 누구일까?
⑴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화가 ⑵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비행기 조종사 간호사
⑶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핵심 질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⑴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자아, 특성, 대인, 자신감, 자아 존중감
❶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❷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❸
1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 미리 보기 13
ӝ
ب
1 대단원 동기 유발 2 콕! 핵심 탐색
<나와 닮은 꼴을 찾아라!〉 놀이를 통해 나는 어떤 사람인지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생각해 본다. ❶ 화가 - ㉠ 자유롭고 창의적인 일
❷ 연구원 - ㉡ 어떤 현상을 탐구하는 일
※ 그림 설명: 홀랜드의 여섯 가지 직업 흥미 유형별 대표 직 ❸ 간호사 - ㉣ 다른 사람을 돕고 봉사하는 일
업인들의 모습이다. ❹ 회계사 - ㉥ 원칙에 따라 자료를 기록하거나 정리하는 일
❺ 기업 경영인 - ㉤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관리하는 일
Үࢎ ഝز ❻ 비행기 조종사 - ㉢ 기계나 사물을 다루는 일
1분 동안 그림에 나타난 사람들 중에서 자신과 가장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업인을 자유롭게 찾아보도록 하여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ب࢚ ਬ↟
↟ب࢚ ਬ↟
핵심 질문과 소단원 제목을 활용하여 이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에 관하
공통점을 찾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성격이나 흥미, 적성 등과 여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연관 지어 찾아보도록 유도한다.
ࢤ ഝز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1분 동안 그림 속에서 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졌을 것 같은 직 1.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업인을 자유롭게 찾아본다. 2. (대인) 관계 능력 및 의사소통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
8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88 2017-07-25 오후 1:1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