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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 탐색 내용 파악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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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가 되면 ‘나에게 어떤 능력이 있을까?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등 자신
0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에 관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 보는 것은 진로 설계 • 나만의 특성, 강점, 약점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파악해 자신에
의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므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그 답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을 존중하고, 강점은 발전시키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학습 활동 강점
목표 과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 특성, 강점, 약점 등을 객관적으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며 약점은 보완할 수 있다.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남보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
로 이해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자아 존중감이 필요하다.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학
업이나 진로 탐색 등 주어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자기 효능감도 높다. 자아 학습 주제를 언급하면서 소단원 도입을 진행한다.
열려라!
생각 네가 가진 것을 봐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이 잘 형성된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자기 자신에 관하여 가지고 있
는 의식이나 생각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발전시킨다. 따라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기에는 ղਊ ೧ࢸ
자신만의 능력과 특성을 소중히 여기며,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 효능감
어 어 어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 (1) 본문 상단 내용 해설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자신의 진로를 찾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
밑바탕이 된다.
• 자아 존중감(self-esteem):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
꾀꼬리는 저도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잘하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멋지게 노래하는데, 싶다고요. 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룰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저는 왜 못하죠?
마음이다. 자아 존중감, 즉 자존감은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자랑스
자신을 칭찬하기
마음의 소리에 럽고 유능하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타인과 원만한 관
마음의 소리에
삶의 목적을 가지기
삶의 목적을 가지기
귀 기울이기
계를 형성하며, 매사에 자신감 있는 태도로 진취적이며 활력 있
비단실로 짠 무지개처럼
화려한 꽁지를 는 삶을 살아간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 타인, 세상
갖고도 불평이라니
정말 욕심이 많구나.
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소속감을 가지기
소속감을 가지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낮게 평가하고,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한 확신이 없으며,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미래에 대해서도 불확실하고 두려워서 새로운 상황에 도전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무가치하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여 쉽게
자신을 다른 사람과
자신을 다른 사람과 실수했을 때도
보고 내가 비교하지 않기 자신을 존중하기
내가 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
묻기
우울감이나 열등감에 빠진다.
1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5 •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
다는 기대와 신념을 말한다. 즉 과제를 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가리킨다.
(2) 본문 하단 내용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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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è ੗ઓх੉ ֫਷ ࢎۈҗ ծ਷ ࢎۈ੄ ౠ૚ ①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②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 자존감이 낮은 사람
자신의 판단을 믿고 신뢰한다. 다른 사람을 의식하고 그 판단에 ③ 자신의 욕구, 감정에 충실한다.
영향을 받는다. ④ 목적을 가진 삶을 산다.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좌절감에 실패를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거기 ⑤ 소속감을 갖는다.
서 쉽게 벗어난다. 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⑥ 너무 지나치게 반성하지 않는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스스로 해결책 자신은 무능력하다고 생각하고 쉽
⑦ 자신을 칭찬하고, 자신의 강점을 믿는다.
을 찾는다. 게 포기한다.
타인에게 기꺼이 도움을 청한다.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기 두려워하 Үࢎ ഝز
고 피한다. •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을 설명한다.
인간관계가 원만하며 타인과의 관 자주 화를 내고 싸우며, 타인의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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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에서 독립적이다. 향을 많이 받고 의존적이다.
•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그동안의 경험에 비추어 자아 존중감과
새로운 일에 흥미와 열정을 가진다. 새로운 일은 위험하다고 생각하여
피한다. 자기 효능감을 내면화하도록 힘쓴다.
출처: 김은실·손현동 저,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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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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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이라는 개념은 자존심과 혼동되어 쓰이는 경우가 있다. 자존감
과 자존심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자
존감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대한 긍정’을 뜻하고, 자존심은 ‘남에게 판서 정리
굽히지 않고 자신의 품위를 유지하려는 마음’을 뜻한다.
• 자아 존중감: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
떤 성과를 이루어 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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