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8
P. 98
ࣁࠗ بউ 전개
5 개별 및 모둠 활동 분류하기
활동 활동
ഝز ݾ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모둠 국어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모둠 국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존중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가 생각하는 나를 알아보자. 다음 동시를 바탕으로 모방 시를 짓고, 모둠 안에서 낭송한 후 느낀 점을 쓴 메모지 활동 목표
를 받아 보자.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모방 시 짓기를 통해 자신의 특
Үҗ ো҅ 존중할 수 있다. 1.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세 가지씩 써 보자. 성, 강점과 약점 등을 정리하고
나는 내가 좋다 강태련(학생 작품)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 국어 › 쓰기 강점 약점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좋다.
키가 커서 높은 곳을 볼 수 있고 겉모습은 무섭지만
높은 선반에 있는 것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바다 같은 마음씨를 가지고 있는 내가
ഝز ߑߨ 모델 같이 키가 큰 내가 나는 매우 좋다. 활동 방법
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나는 좋다.
• 앞에서의 활동(활동 1, 2), 그동안의 다양한 경험, 주변 사람들 나는 내가 좋다. ② 각자 모방 시를 짓는다.
나는 내가 좋다. 운동을 잘 하지 못하고 ③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시를
낭송한다.
의 피드백을 통해 알게 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세 가지 예술적 감각이 있고 무뚝뚝하며 말을 많이 하지 않지만 ④ 모둠원들의 시를 듣고 느낀
상상력이 풍부하여
그래도 나는 내가 좋다.
준비물 2. 다음 활동을 한 후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세 가지와 내가 닮고 싶은 모둠원의 강 망상을 잘하는 내가 점을 메모지에 써서 각 모둠
원에게 준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시트지, 메모지, 필기도구 등 점을 써 보자. 나는 참 좋다. 나는 내가 무조건 좋다.
1 2
• 모둠 활동용으로 준비한 시트지와 메모지를 나누어 준다. 4~6명씩 모둠 메모지에 내가
을 만들고 시 생각하는 모둠 나는 내가 좋다
원의 강점을 각
<활동 순서> 트지를 각자의 각 한 가지씩
진로 샘 등에 붙인다.
쓴다.
강점에는 끈기, 지혜, 정
① 모둠을 구성하여 시트지를 각자의 등에 붙인다. 직, 용기, 배려, 호기심, 겸손
함, 논리성, 리더십, 성실성,
② 메모지에 자신이 생각하는 모둠원의 강점을 한 가지씩 적는 자신감, 순발력, 판단력, 도 4 3
전 정신, 유머 감각 등 다양
한 단어를 쓸 수 있어요. 활동이 끝나면
다.(한 사람이 여러 장 쓰는 것도 가능하며, 너무 단순한 표 시트지를 떼고 메모지를 해당
모둠원의 시트
접착면에 메모
지를 붙여 정 지에 붙인다.
현만 쓸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강점의 예시를 언급한다.) 리한다.
③ 메모지를 해당 친구들의 등에 붙어 있는 시트지에 붙인다.
④ 활동이 다 끝나면, 서로의 시트지를 떼어 준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활동 4>에서 모둠원들에게 받은 메모지를 읽고,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을 다섯 글자로 써 보자.
⑤ 시트지 접착면 반쪽에 메모지를 예쁘게 붙이고, 반으로 접어 모둠원의 강점 중에서
내가 닮고 싶은 것
코팅이 된 것처럼 만든다.
⑥ 각자 친구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강점을 읽어 본다. 1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9
• 3-1과 3-2의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
리하도록 한다.
• 친구들의 강점과 약점 중 자신이 닮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적도록
द উ
한다.
•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친구들의 강점과 약점도 진지하게 듣도 è ഝز
록 한다. 강점 약점
↟ب࢚ ਬ↟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지
준다. 못한다.
• 이 활동은 모둠 안에서도 가능하고, 반 전체 활동으로 하는 것도 가능
성실하다. 용기가 부족하다.
하다. 단, 반 전체 활동으로 하게 되면 다소 시끄러우므로 수업 환경을
친구가 많다. 앞에 나서는 것을 못한다.
고려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메모지를 넉넉하게 준비해야 한다.
• 강점을 적을 때, 다소 추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적
è ഝز
도록 안내한다.
• 약점을 쓸 때 부정적인 표현은 절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 시트지 정리 방법을 다소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한다. 나의 강점 공감 능력, 성실성, 원만한 대인 관계
※ 시트지는 밀봉할 수 있어 누가 썼는지 알 수 없고, 친구들이 써 준 내 모둠원의 강점 중에서
용을 잘 보관할 수 있어 좋다. ৌ नх
내가 닮고 싶은 것
• 학기 초라 서로의 강점과 약점을 잘 모를 수 있으므로, <활동 3-2>는
각자의 강점과 약점을 적어 퀴즈로 맞히는 등의 활동으로 대체할 수
è ഝز
있다.
난 내가 참 좋아 예쁘게 고음처리 못해도
기분 좋게
음치라고 사람들이 불러도 노래 한 곡 완창할 수 있고
난 내가 참 좋아.
누구보다 자신 있게
내가 노래하면 노래할 수 있는
친구들이 신나게 웃어 주는
노래 못하는 나. 음치, 노래 못하지만 노래 좋아하는
난 내가 참 좋아.
96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96 2017-07-25 오후 1:1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