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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문제 파악 질문 제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بੑ ޙ ࣗױਗݺ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중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옛말에
0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بੑ ޙ ب 학생 스스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하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라고 하였다. 여기서 좋아하거나 즐기는 것을 흥미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학습 활동
도록 유도하고, 교사도 학생들의 답을 통해 학생들이 좋아하는 목표 있다. 과제 •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직업과 관련된 관심을 직업 흥미라고 한다. 직업 흥미는 직업의 선택이나 직업에 따
른 만족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탐색하는 데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다. 직업 흥미를 미리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열려라!
생각 좋아하는 일을 하면 시간이 빨리 간다 직업 흥미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평소 자신이 어떤 것에 흥미를
Үࢎ ഝز 핵심 질문과 도입 질문을 제시하면서 이 단원을 학습 느끼는지 판단해 본다. 둘째, 자신을 잘 아는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의 생각을 들어 직업 흥미 검사
민준이는 자기 방에 붙어 있는 봉사 활동, 학교 꽃밭 가꾸기 활동, 축구 동아리 활동, 로봇 보거나 여러 가지 체험 활동을 통해 알아본다. 셋째,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인 직업과 관련된 관심을 측정하기
하는 까닭을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만들기 대회 등 다양한 활동 사진을 보며 생각에 잠겼다. 직업 흥미 검사를 받는다. 이때 직업 흥미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위한 도구로, 절대적인 것은 아
니기 때문에 참고 자료로만 사
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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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논리성, 합리성, 호기심, 탐구성,
분석 능력
홀랜드의 여섯 가지 흥미 유형
열린 질문을 했을 때 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구체적으로 ‘좋아하는 과목’ 대표 직업
생물학자, 로봇 연구원, 대체 에너지 개발
을 물어보아도 좋고, ‘최근 일 년 동안, 혹은 최근 한 달 동안 가장 좋았던 연구원, 경제학 연구원, 사회학 연구원 등
경험’을 물어보아도 좋다.
특징 : 현실 감각, 신체 능력, 탐구형 특징 : 예술성, 창의성, 감수성,
구체성, 자연 친화성, 손 재능 직관, 표현 능력
(I 유형)
대표 직업 Investigative 대표 직업
경찰관, 비행기 조종사, 요리사, 실재형 예술형 화가, 가수, 방송 작가, 배우,
운동선수, 동물 조련사 등 (R 유형) (A 유형) 영화감독 등
Realistic Artistic
1-2 문제 파악 학습 동기 유발
관습형 사회형
특징 : 책임감, 계획성, 성실성, (C 유형) (S 유형) 특징 : 대인 관계 능력, 사회성,
Үࢎ ഝز 순응성, 안전 지향 Conventional 기업형 Social 배려, 타인 이해, 봉사 정신
내가 시간 가는 줄 대표 직업 (E 유형) 대표 직업
모르고 열심히 했던 일반 공무원, 비서, 회계사, Enterprising 교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활동이 뭐였지? 사서, 세무사 등 상담가 등
•도입 질문으로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특징 : 리더십, 설득력, 도전 정신,
목표 지향성, 경쟁심
- 시간이 빨리 간다고 느끼는 수업과 지루하게 느끼는 수업이 있 보고 대표 직업
묻기 내가 민준이처럼 집중하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고위 공무원, 국회 의원, 기업 경영 �홀랜드(Holland, John L .): 미국의 심리학자
을까? 인, 외교관, 외환 딜러 등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2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1
- 지하철에서 많은 사람들 틈에 끼여 가는 5분과 좋아하는 게임
을 하는 5분은 같을까 다를까?
• 좋아하는 흥미 정도에 따라 똑같은 45분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
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ଵҊ ܐ
• 좋아하는 일을 할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따라서 우리가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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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를 고민할 때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 좋아하는 일을 할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심리학자인 칙센트미하이
진로와 관련해 학생 각자가 좋아하는 분야를 알아보도록 한다. 에 따르면 몰입(flow)은 ‘무언가에 흠뻑 빠져 있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
• 자신의 흥미에 따라 진로를 변경한 「강연 100℃」 1회 이상민 편 한다. 주위의 모든 잡념, 방해물을 차단하고 자신이 원하는 어느 한 곳
에 모든 정신을 집중하는 행위이다. 일단 몰입을 하면 몇 시간이 한순
영상을 보여 준다.
간처럼 짧게 느껴지는 시간 감각의 왜곡 현상이 일어나고 자신이 몰입
ࢤ ഝز 하는 대상이 더 자세하고 뚜렷하게 보인다.
• <열려라! 생각>과 동영상을 보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은 어떤 것 • 몰입 현상은 학습과 노력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몰입을 촉진하는 과
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제의 특성이나 조건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분명한 목표가 있는 활동에서 몰입이 잘 일어난다. 현재 하고 있
ز࢚ ܐ 는 일의 목표가 모호하거나 장기적일 때에는 몰입이 잘 일어나지 않는
KBS, 「강연 100℃」(1회), 이상민 편(8분 53초) 다. 너무 거창하고 원대한 목표보다는 그것을 이루기 위한 단기적 목표
8 www.kbs.co.kr/1tv/sisa/100do/ → 강연 보기 → ‘이상민’ 검색 가 분명할 때 몰입이 쉬워진다. 예를 들어 ‘성적을 올려야겠다.’는 막연
한 목표보다는 ‘이번 시험에서 수학 점수를 90점 이상으로 올려야겠다.’
는 목표로 공부할 때 몰입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
둘째, 즉각적인 피드백이 주어지는 활동에서 몰입이 잘 일어난다. 운동
1-3 문제 파악 학습 목표 확인 이나 게임을 할 때 쉽게 몰입하는 이유는 추구해야 할 분명한 목표가
있을 뿐만 아니라 매 순간 즉각적인 피드백이 어루어지기 때문이다. 즉
ب ݾ 각적인 피드백은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재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으며 어
떤 행위를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알려 주는 기능을 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몰입 상태를 촉발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기술 수준과 과제의 난이
Үࢎ ഝز 도가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분명한 목표와 즉각적
• 학습 목표를 통해 학생들에게 직업 흥미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 인 피드백이 주어지더라도 너무 쉬운 과제는 몰입하기 어렵고 너무 어
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시킨다. 려운 과제는 흥미를 잃게 하거나 포기하게 만들기 쉽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4354&cid=41991&c
ategoryId=41991)
100 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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