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9
P. 99









ࣁࠗ ૑بউ 전개·정리


분류· 분석하기
6 개별 및 모둠 활동
활동 활동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모둠 국어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모둠 국어 ഝز ݾ಴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가 생각하는 나를 알아보자. 다음 시를 바탕으로 모방 시를 짓고, 모둠 안에서 낭송한 후 느낀 점을 쓴 메모지를 • 모방 시 짓기를 통해 자신의 특성, 강점과 약점 등을 정리하고
활동 목표 활동 목표
받아 보자.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모방 시 짓기를 통해 자신의 특
존중할 수 있다. 1.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세 가지씩 써 보자. 성, 강점과 약점 등을 정리하고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나는 내가 좋다 강태련(학생 작품)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강점 약점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좋다. Үҗ ো҅
키가 커서 높은 곳을 볼 수 있고 겉모습은 무섭지만
높은 선반에 있는 것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바다 같은 마음씨를 가지고 있는 내가
활동 방법 • 국어 › 쓰기
모델 같이 키가 큰 내가 나는 매우 좋다.
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나는 좋다.
나는 내가 좋다. ② 각자 모방 시를 짓는다. ഝز ߑߨ
나는 내가 좋다. 운동을 잘 하지 못하고 ③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시를
예술적 감각이 있고 무뚝뚝하며 말을 많이 하지 않지만 낭송한다.
상상력이 풍부하여 그래도 나는 내가 좋다. ④ 모둠원들의 시를 듣고 느낀 • 시를 읽고, 동시의 주제를 서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준비물 2. 다음 활동을 한 후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세 가지와 내가 닮고 싶은 모둠원의 강 망상을 잘하는 내가 점을 메모지에 써서 각 모둠
• 시를 바탕으로 나만의 모방 시를 짓도록 한다.
시트지, 메모지, 필기도구 등 점을 써 보자. 나는 참 좋다. 나는 내가 무조건 좋다. 원에게 준다.
1 2
메모지에 내가
4~6명씩 모둠 생각하는 모둠 나는 내가 좋다 • 모둠 안에서 모방 시를 낭송하고, 다른 모둠원의 모방 시도 경
을 만들고 시
원의 강점을 각
트지를 각자의
진로 샘 등에 붙인다. 각 한 가지씩 청하도록 한다.
쓴다.
강점에는 끈기, 지혜, 정
직, 용기, 배려, 호기심, 겸손 • 다른 모둠원의 모방 시를 듣고, 느낌을 메모지에 적어 모둠원들
함, 논리성, 리더십, 성실성,
자신감, 순발력, 판단력, 도
전 정신, 유머 감각 등 다양 4 3 에게 주도록 한다.
한 단어를 쓸 수 있어요. 활동이 끝나면
시트지를 떼고 메모지를 해당
접착면에 메모 모둠원의 시트 • 모둠원들에게 받은 메모지를 책에 붙이거나 잘 보관하도록 한다.
지를 붙여 정 지에 붙인다.
리한다.
• 모방 시를 지어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평가를 받는 활동을 통
해 느낀 점을 다섯 글자로 표현하도록 한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 <활동 4>는 소단원 전체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표현하는 것으
<활동 4>에서 모둠원들에게 받은 메모지를 읽고,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을 다섯 글자로 써 보자.
로 대체하여도 의미가 있다.
모둠원의 강점 중에서
내가 닮고 싶은 것
↟૑ب࢚ ਬ੄੼↟
1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9
• 약점도 나의 특성의 일부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존
중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소단원의 목표 중 하나이다. 이
내용이 시의 주제와 연관되므로, 모방 시를 쓰면서 있는 그대로의 나
ಣо ੗ܐ 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모방 시
를 짓기 전에 활동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è ഝز ಣо द ਬ੄੼ • 상대방의 약점을 이용하여 별명을 부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 동시의 노래도 있으므로, 노래로 부르는 활동도 가능하다.
• 과정 평가, 절대 평가로 평가하는 것이 좋다. 결과물의 완성도도 중요
하지만, 과정 중의 성실함과 진지함을 더 중요하게 평가한다.
• 소단원 마지막 활동이므로 이 활동을 통해 소단원 전체를 정리하는 것 7 평가하기
이 필요하다. 마무리
Үࢎ ഝز
è ഝز ಣо റ ೖ٘ߔ
• 약점도 나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 • 마무리 질문을 통해 소단원을 정리한다. “이 소단원을 통해 자
면서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신의 강·약점과 특성을 알게 된 것에 대한 만족도가 10점 만
점에 몇 점이라고 생각하는가? 또한, 자신의 자존감은 현재 10
è ഝز ੗ӝ ಣо૑
점 만점에 몇 점이라고 생각하는가?” 등의 질문을 바탕으로 소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나의 강·약점 찾기에 진지한 자세로 임하고, 모둠
활동을 열심히 하였는가?(활동 3) • ࠗ۾ 306쪽 평가표와 작성 예시를 참고하여 소단원 전체 활동
모방 시를 의도에 맞게 적절하게 지었는가?(활동 4) 을 마무리하는 학생 자기 평가와 교사 관찰 평가를 한다.
활동 후 느낀 점을 정리하는 데 노력하였는가?(활동 4)
೟ࢤ ഝز
• 소단원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을 바탕으로 스스로 자신을 되돌
è ഝز Үࢎ ҙ଴ ಣо૑
아보면서 교사의 질문에 대답한다.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강점과 약점을 진지하게 쓰고, 모둠 안에서 적극적으
로 활동하였는가?(활동 3)
모방 시를 의도에 맞게, 완성도 있게 지었는가?
(활동 4)
(✽ ࠗ۾ 306쪽 평가표 활용)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97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97 2017-07-25 오후 1:12:58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