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7
P. 97









ࣁࠗ ૑بউ 전개


자료 조직화하기
4 개별 및 모둠 활동
활동 활동
1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사회, 수학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둠 도덕, 미술 ഝز ݾ಴
주사위 놀이를 통해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알아보자. 나의 특성을 그림과 글자로 표현하고 발표해 보자. •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사람마다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이해할 수 있다. 1.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질문에 답하고, 모둠원들의 답도 들어 보자. 1. 내가 가진 다양한 특성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보자. 수 있다. Үҗ ো҅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가장 좋아하는 과목 가장 기억에 남는 선 올해 꼭 해 보고 싶 앞에 앉은 친구와 가장 좋아하는 연예
준비물
과 가장 싫어하는 생님은 누구신가? 은 활동은 무엇인 10초 동안 눈 인은 누구인가?
주사위 과목은 무엇인가? 가? 마주치기 진로 샘 • 미술 › 표현
잘하는 것 마인드맵을 그릴 때 자신
가장 아끼는 물건은 주변 사람들이 부 가장 친한 친구의 가장 싫어하는 음식 모두 함께 예 좋아하는 것 의 특성을 나누는 기준은 좋 ഝز ߑߨ
아하는 것, 잘하는 것, 강점,
무엇인가? 르는 별명은 무엇 장점 세 가지는 무 은 무엇인가? 팔 벌려 뛰기
인가? 엇인가? 다섯 번 하기 약점, 가족 관계, 친구 관계
등이 될 수 있어요 . • 나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이 활동의 목표
나의
가장 행복했던 순간 오른쪽에 앉은 초능력자가 된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 모든 모둠원이 함께 특성
은 언제인가? 친구의 질문에 면 갖고 싶은 능력은 면 돌아가고 싶은 순 손가락으로 임을 설명한다.
활동 방법 대답하기 무엇인가? 간은 언제인가? 별 만들어
보기 앞으로 잘하고 싶은 것
① 4명씩 모둠을 만든다. 가치를 두는 것 • “나의 특성을 표현해 보자.”라고 하면 다소 막연하므로, 나의 특
모둠원들에게
② 순서를 정해 주사위
가장 기억에 남 내가 가장 자랑스 가장 기억에 남는 도 힘들 때 가장 생각
를 던지고 나온 숫 는 가족과의 추 “너는 멋져!” 러웠던 순간은 언 전은 무엇인가? 나는 사람은 누구인
자만큼 이동한다. 억은 무엇인가? 라는 제인가? 가? 성에 해당하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말 듣기
③ 30번에 가장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놀
이에서 승리한다. 나만의
요즘 가장 사고 싶 가장 기억에 남는 가장 가고 싶은 여행 스트레스 가장 좋아하는 텔레  가족 관계, 친구 관계, 내가 좋아하는 것들(사람, 물건 등),
은 물건은 무엇인가? 영화는 무엇인가? 지는 어디인가? 해소법은 비전 프로그램은 무 활동 예시
무엇인가? 엇인가?
2. 1번에서 표현한 나의 특성을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메모지에 응원 내가 잘하는 것들, 나의 취미, 특기, 장점, 단점, 꿈 등등.
댓글을 받아 보자.
가장 좋아하는 왼쪽에 앉은 친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좋아하는 과자 세 100만 원이 생긴다
노래는 무엇인가? 질문에 여행지는 어디인가? 가지는 무엇인가? 면 하고 싶은 일은 • 자신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것이 필요하다.
대답하기 무엇인가?
• 그림이나 글자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한 후
2.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알게 된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 예시를 보여 주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3. 1, 2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일곱 글자로 써 보자.
진로 샘 구분 특성
예 나를 다시 보게 됨. 진짜 나를 생각함. • 모둠 안에서 자신의 특성을 정리한 것을 발표하도록 빈 종이를
사다리가 나오면 위로 올 나
라가고, 미끄럼틀이 나오면
아래로 내려와서 질문에 답 친구 ( ) 나누어 준다. 발표를 들은 모둠원은 메모지에 긍정적인 응원 댓
하거나 주어진 과제를 수행 친구 ( )
하세요 .
친구 ( ) 글(부정적인 표현은 쓰지 않도록 미리 주의를 준다.)을 적어 발
1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7 표자에게 주고, 발표자는 그 메모지를 책에 붙여 놓거나 보관하
도록 한다.
• 모둠원들의 응원 댓글을 읽은 후의 느낌을 일곱 글자로 표현해
ಣо ੗ܐ 보도록 한다.
↟૑ب࢚ ਬ੄੼↟
è ഝز ಣо द ਬ੄੼
과정 평가, 절대 평가로 평가하는 것이 좋다. 결과물의 완성도도 중요 • 중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하지만, 과정 중의 성실함과 진지함을 더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이 필 교사가 먼저 자신의 특성을 발표하여 학생들의 발표를 자연스럽게 유
요하다. 도한다.
• 활동의 목표가 나의 특성을 정리하는 것이므로, 시각적인 표현에만 너
è ഝز ಣо റ ೖ٘ߔ 무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단, 내용을 적절하게 드러낼 수 있는 표현을
자신의 특성을 정리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이야기해 주고, 고민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미리 안내한다.
학교생활이나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자신만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는지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è ഝز ੗ӝ ಣо૑
ಣо ੗ܐ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주사위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질문에 적절하
è Үࢎ ҙ଴ ಣо૑
게 대답하였는가?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주사위 놀이에서 친구들의 이야기를 경청하였는가?
친구들의 특징을 적절하게 정리하였는가?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활동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고 친구들의 특성을 적절히 정리하였
è ഝز ੗ӝ ಣо૑ 는가? (활동 1)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나의 특성 표현하기>에서 그림이나 글씨를
‘나의 특성’을 표현하는 활동에 최선을 다하였는가?
활용하여 적절히 드러냈는가? (활동 2)
모둠원들의 발표를 듣고, 응원 댓글을 열심히 썼
는가? 모둠 안에서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모둠원의
발표를 경청한 후 적절히 피드백하였는가? (활
활동 후 느낀 점을 정리하는 데 노력하였는가?
동 2)
(✽ ࠗ۾ 306쪽 평가표 활용)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95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95 2017-07-25 오후 1:12:56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