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ࣁࠗ ૑بউ 전개


3 모둠 활동 분석하기

활동 활동
ഝز ݾ಴ 1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사회, 수학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둠 도덕, 미술
•사람마다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 목표 주사위 놀이를 통해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알아보자. 나의 특성을 그림과 글자로 표현하고 발표해 보자. 활동 목표
사람마다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Үҗ ো҅ 이해할 수 있다. 1.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질문에 답하고, 모둠원들의 답도 들어 보자. 1. 내가 가진 다양한 특성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보자. 수 있다.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가장 좋아하는 과목 가장 기억에 남는 선 올해 꼭 해 보고 싶 앞에 앉은 친구와 가장 좋아하는 연예
준비물 과 가장 싫어하는 생님은 누구신가? 은 활동은 무엇인 10초 동안 눈 인은 누구인가?
• 기술·가정 › 인간 발달과 가족 주사위 과목은 무엇인가? 가? 마주치기 진로 샘
마인드맵을 그릴 때 자신
• 사회 › 사회·문화 가장 아끼는 물건은 주변 사람들이 부 가장 친한 친구의 가장 싫어하는 음식 모두 함께 예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의 특성을 나누는 기준은 좋
아하는 것, 잘하는 것, 강점,
무엇인가? 르는 별명은 무엇 장점 세 가지는 무 은 무엇인가? 팔 벌려 뛰기 약점, 가족 관계, 친구 관계
• 수학 › 확률과 통계 인가? 엇인가? 다섯 번 하기 등이 될 수 있어요 .
나의
가장 행복했던 순간 오른쪽에 앉은 초능력자가 된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 모든 모둠원이 함께 특성
ഝز ߑߨ 은 언제인가? 친구의 질문에 면 갖고 싶은 능력은 면 돌아가고 싶은 순 손가락으로
활동 방법 대답하기 무엇인가? 간은 언제인가? 별 만들어
보기 앞으로 잘하고 싶은 것
• 주사위 놀이를 통해 자신의 특성과 친구들의 특성을 확인하도록 ① 4명씩 모둠을 만든다. 모둠원들에게 가치를 두는 것
② 순서를 정해 주사위
가장 기억에 남 내가 가장 자랑스 가장 기억에 남는 도 힘들 때 가장 생각
를 던지고 나온 숫 는 가족과의 추 “너는 멋져!” 러웠던 순간은 언 전은 무엇인가? 나는 사람은 누구인
한다. 자만큼 이동한다. 억은 무엇인가? 라는 제인가? 가?
말 듣기
③ 30번에 가장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놀
<활동 순서> 이에서 승리한다. 요즘 가장 사고 싶 가장 기억에 남는 가장 가고 싶은 여행 나만의 가장 좋아하는 텔레
스트레스
은 물건은 무엇인가? 영화는 무엇인가? 지는 어디인가? 해소법은 비전 프로그램은 무 활동 예시
① 모둠 구성 후 주사위를 던질 순서를 정한다. 무엇인가? 엇인가? 2. 1번에서 표현한 나의 특성을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메모지에 응원
댓글을 받아 보자.
② 주사위 숫자만큼 칸을 이동한다. 가장 좋아하는 왼쪽에 앉은 친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좋아하는 과자 세 100만 원이 생긴다
질문에
노래는 무엇인가?
면 하고 싶은 일은
가지는 무엇인가?
여행지는 어디인가?
대답하기 무엇인가?
③ 해당 칸의 질문에 해당하는 답을 하거나 미션을 수행한다.
④ 사다리가 있으면 올라가고, 미끄럼틀이 있으면 내려오는 놀이 2.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알게 된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
3. 1, 2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일곱 글자로 써 보자.
를 하면서 흥미롭게 자신의 특성과 모둠원의 특성을 확인한다. 진로 샘 구분 특성 예 나를 다시 보게 됨. 진짜 나를 생각함.
사다리가 나오면 위로 올 나
⑤ 이미 활동한 칸으로 다시 이동하게 되면 그 전의 답과는 다 라가고, 미끄럼틀이 나오면 친구 ( )
아래로 내려와서 질문에 답
하거나 주어진 과제를 수행 친구 ( )
하세요 .
른 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친구 ( )
• 활동 후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알게 된 모둠원의 특성 중 가장 1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7
기억에 남는 것을 정리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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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와 직업』 수업에 하는 첫 활동이므로 활동 전에 학생들에게 간단
히 자기소개를 하도록 한다.
• 놀이 규칙을 정확하게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è ഝز
• 놀이 전에 다양한 질문을 보면서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 구분 특성
이다.
김진로 올해 해 보고 싶은 활동을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을 보니 목
• 놀이 후에 질문을 통해 알게 된 친구들의 특성 중 기억에 남는 것을 정
표가 뚜렷한 친구라는 생각이 든다.
리할 때, 학생들이 다소 어려워하면 적절한 예시를 제공한다.
박미래 그림 그리기에서 상 탄 것을 가장 자랑스러웠던 순간으로
꼽은 것을 보니 그림 그리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 친구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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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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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어진 질문에 해당하는 친구를 찾고, 이름 칸에 그 친구가 직접
이름을 쓰도록 한다.
•한 친구에게 하나의 질문만 가능하다.
•질문의 내용을 바꾸거나 추가할 수 있다.
질문 이름
ա৬ ആঘഋ੉ э਷ ஘ҳח 출처: 학생 작품(이지연)
ա৬ э਷ ׳ী కযդ ஘ҳח
2. 자기 생각이 확실한 친구, 따뜻함이 느껴져! 등
ա৬ જইೞח җݾ੉ э਷ ஘ҳח
3. 서로를 잘 알게 됨, 각자 특성이 다름 등
੉ܴী ա৬ э਷ Ӗ੗о ٜযоח ஘ҳח
ա৬ જইೞח ো৘ੋ੉ э਷ ஘ҳח
ա৬ ഋઁ ҙ҅ ਬഋ੉ э਷ ஘ҳח



94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94 2017-07-25 오후 1: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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