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1
P. 101
উҗ णࣻ·Ү4
ࣻস ▶ 수업 전에 학생들의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가 준비되었는지 확인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자유로운
- 소단원 제목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활용해 질
분위기를 조성한다.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0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문한다.
우리는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중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옛말에
라고 하였다. 여기서 좋아하거나 즐기는 것을 흥미라고 할 수 있다. • 동영상을 활용해 학습 동기를 유
학습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활동 •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직업과 관련된 관심을 직업 흥미라고 한다. 직업 흥미는 직업의 선택이나 직업에 따
목표 있다. 과제 •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른 만족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탐색하는 데
직업 흥미를 미리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열려라!
생각 좋아하는 일을 하면 시간이 빨리 간다 느끼는지 판단해 본다. 둘째, 자신을 잘 아는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의 생각을 들어 직업 흥미 검사 - 시간의 주관성에 대하여 질문한다.
직업 흥미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평소 자신이 어떤 것에 흥미를
민준이는 자기 방에 붙어 있는 봉사 활동, 학교 꽃밭 가꾸기 활동, 축구 동아리 활동, 로봇 발한다.
보거나 여러 가지 체험 활동을 통해 알아본다. 셋째,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인
만들기 대회 등 다양한 활동 사진을 보며 생각에 잠겼다. 직업 흥미 검사를 받는다. 이때 직업 흥미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ޙઁ 직업과 관련된 관심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절대적인 것은 아
니기 때문에 참고 자료로만 사
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 특징: 논리성, 합리성, 호기심, 탐구성, 용해야 한다. ▶ 학습 주제 확인하기ب
홀랜드의 여섯 가지 흥미 유형 분석 능력
ঈ
대표 직업
생물학자, 로봇 연구원, 대체 에너지 개발
연구원, 경제학 연구원, 사회학 연구원 등
특징 : 예술성, 창의성, 감수성,
특징 : 현실 감각, 신체 능력, 탐구형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앞에서 던졌던 질문과
구체성, 자연 친화성, 손 재능 (I 유형) 직관, 표현 능력
대표 직업 Investigative 대표 직업
경찰관, 비행기 조종사, 요리사, 실재형 예술형 화가, 가수, 방송 작가, 배우,
영화감독 등
운동선수, 동물 조련사 등 (R 유형) (A 유형)
Realistic Artistic
관습형 사회형
특징 : 책임감, 계획성, 성실성, (C 유형) (S 유형) 특징 : 대인 관계 능력, 사회성, 연결하여 직업 흥미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한다.
순응성, 안전 지향 Conventional Social 배려, 타인 이해, 봉사 정신
내가 시간 가는 줄 대표 직업 기업형 (E 유형) 대표 직업
모르고 열심히 했던 일반 공무원, 비서, 회계사, Enterprising 교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활동이 뭐였지? 사서, 세무사 등 상담가 등
특징 : 리더십, 설득력, 도전 정신,
목표 지향성, 경쟁심 �홀랜드(Holland, John L .): 미국의 심리학자 - 학습 목표를 제시하면서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보고 대표 직업
묻기 내가 민준이처럼 집중하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고위 공무원, 국회 의원, 기업 경영
인, 외교관, 외환 딜러 등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2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1
ܐ
_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심리 검사를 미리 실시한 후 그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0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결과지를 교사가 미리 준비한다.
우리는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중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옛말에
라고 하였다. 여기서 좋아하거나 즐기는 것을 흥미라고 할 수 있다.
학습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활동 •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목표 있다. 과제 •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직업과 관련된 관심을 직업 흥미라고 한다. 직업 흥미는 직업의 선택이나 직업에 따
른 만족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탐색하는 데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활동 활동 ▶ 내용 파악하기(본문)
직업 흥미를 미리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개별 기술 가정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모둠 기술 가정, 미술
열려라! 1 2
생각 좋아하는 일을 하면 시간이 빨리 간다 직업 흥미를 파악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평소 자신이 어떤 것에 흥미를 ޙઁ (커리어넷 직업 흥미 검사(H) 등)
느끼는지 판단해 본다. 둘째, 자신을 잘 아는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의 생각을 들어 직업 흥미 유형에 따라 모둠을 구성하여 마을 지도 그리기 활동을 하고, 유형별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찾아보고, 관련 직업을 알아보자.
활동 목표 직업 흥미 검사 활동 목표
민준이는 자기 방에 붙어 있는 봉사 활동, 학교 꽃밭 가꾸기 활동, 축구 동아리 활동, 로봇 보거나 여러 가지 체험 활동을 통해 알아본다. 셋째,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인 특성을 알아보자.
직업과 관련된 관심을 측정하기
만들기 대회 등 다양한 활동 사진을 보며 생각에 잠겼다.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1. 교과서 21쪽 ‘홀랜드의 여섯 가지 흥미 유형’을 참고하여,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모둠별로 [보기] 중에서 마을을 만들 때 꼭 넣고 싶은 장소 10곳을 골라 마을 지도를 그 직업 흥미의 유형별 특성을 알아
보고 발표할 수 있다.
있다.
위한 도구로, 절대적인 것은 아
직업 흥미 검사를 받는다. 이때 직업 흥미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과 짝이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각각 두 가지씩 써 보자.
용해야 한다.
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니기 때문에 참고 자료로만 사 1. 려 보자. - ‘홀랜드의 흥미 유형’을 설명한다.
구분 나의 직업 흥미 유형
직업 흥미 검사 보기 ఐ࢝ 준비물
나의 생각 특징: 논리성, 합리성, 호기심, 탐구성, 논, 밭, 산, 약국, 식당, 병원, 극장, 법원, 바다, 공항, 꽃집, 구청, 은행, 호텔, 국회, 종이, 색연필, 매직펜 등
• 커리어넷(www.career.go.kr) 분석 능력
홀랜드의 여섯 가지 흥미 유형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등 짝의 생각 철도, 공원, 시장, 유치원, 전화국, 한의원, 출판사, 중학교, 소방서, 미술관, 신문사,
학교용 → 직업 흥미 검사 (H) 대표 직업
• 워크넷(www.work.go.kr) → 생물학자, 로봇 연구원, 대체 에너지 개발 축구장, 체육관, 대사관, 여행사, 제과점, 박물관, 방송국, 도서관, 복지관, 경찰서, 대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연구원, 경제학 연구원, 사회학 연구원 등 학교, 우체국, 수목원, 목공소, 미용실, 고등학교, 지하철역, 초등학교, 시민 단체, 의 활동 방법 ▶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활동 1-1)
→ 청소년 직업 흥미 검사 2. 커리어넷 직업 흥미 검사(H)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육각형을 완성하고, 나의 류 상가, 애견 센터, 종교 기관, 동물 병원, 보험 회사, 대형 할인점, 역사 연구소, 천체 ① 직업 흥미 유행에 따라 모둠
을 만든다.
주요 흥미 유형을 정리해 보자. 관측소, 상담 치료소, 광고 기획사, 외국어 학원, 컴퓨터 게임방, 자동차 판매점, 자동
특징 : 현실 감각, 신체 능력, 특징 : 예술성, 창의성, 감수성, ② 모둠별로 목록 중에서 선택
구체성, 자연 친화성, 손 재능 (I 유형) 탐구형 직관, 표현 능력 차 정비 학원 등 (개별 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충하여 종이에 마을
대표 직업 실재형 Investigative 탐구형 대표 직업
경찰관, 비행기 조종사, 요리사, 실재형 (R 유형) 예술형 (I 유형) 화가, 가수, 방송 작가, 배우, 을 자유롭게 표현한 후 발표
한다.
운동선수, 동물 조련사 등 (R 유형) Realistic (A 유형) Artistic 영화감독 등 2. 모둠별 발표를 듣고, 직업 흥미 유형의 특성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진로 샘
직업 흥미 검사는 성적을 흥미 유형 특성 - 개별 활동으로 ‘홀랜드의 흥미 유형’을 참고하여 1-1번 문
내기 위한 과정이 아니므로 관습형 사회형 실재형(R 유형)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 (C 유형) (S 유형) 특징 : 대인 관계 능력, 사회성,
특징 : 책임감, 계획성, 성실성,
탕으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탐구형(I 유형)
대표 직업
내가 시간 가는 줄 응답하세요. 순응성, 안전 지향 (C 유형) 관습형 Conventional 100 80 60 (E 유형) Enterprising 기업형 40 20 0 Social 배려, 타인 이해, 봉사 정신 예술형(A 유형) 활동)
예술형
대표 직업
(A 유형)
모르고 열심히 했던 일반 공무원, 비서, 회계사, 교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활동이 뭐였지? 사서, 세무사 등 상담가 등
사회형(S 유형)
기업형(E 유형) 제의 답을 작성하도록 한다.
특징 : 리더십, 설득력, 도전 정신,
목표 지향성, 경쟁심 관습형(C 유형)
보고 대표 직업
묻기 내가 민준이처럼 집중하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고위 공무원, 국회 의원, 기업 경영 기업형 사회형 �홀랜드(Holland, John L .): 미국의 심리학자
인, 외교관, 외환 딜러 등 (E 유형) (S 유형)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ܐ 커리어넷, 워크넷 관련 자료 활용 ҙ2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높게 나온 흥미 유형 가장 선호하는 직업군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1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쓰고,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에서 마음에 드는 단어 다섯 개를 골라 써 보자. ো
대표 직업
직업 흥미 유형 마음에 드는 단어
1위
예 관습형(C 유형) 책임감 약속 꼼꼼 회계사 사서
2위
2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3
▶ 모둠 구성하기
ଃ • 모둠이 유형별로 구성되지 않을
-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활동을 위해 ‘홀랜드의
경우 임의로 모둠을 구성해도 된
활동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개별 기술 가정 활동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모둠 기술 가정, 미술
1 2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찾아보고, 관련 직업을 알아보자. 직업 흥미 유형에 따라 모둠을 구성하여 마을 지도 그리기 활동을 하고, 유형별 흥미 유형’별로 모둠을 구성한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특성을 알아보자. 직업 흥미의 유형별 특성을 알아 다. 이 경우 주제를 주고, 각 유
있다. 1. 교과서 21쪽 ‘홀랜드의 여섯 가지 흥미 유형’을 참고하여,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1. 모둠별로 [보기] 중에서 마을을 만들 때 꼭 넣고 싶은 장소 10곳을 골라 마을 지도를 그 보고 발표할 수 있다.
유형과 짝이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각각 두 가지씩 써 보자. 려 보자.
구분 나의 직업 흥미 유형 보기 준비물
직업 흥미 검사
나의 생각 논, 밭, 산, 약국, 식당, 병원, 극장, 법원, 바다, 공항, 꽃집, 구청, 은행, 호텔, 국회, 종이, 색연필, 매직펜 등 ▶ 역할 분담, 과제 설명, 준비물 배부하기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등 짝의 생각 철도, 공원, 시장, 유치원, 전화국, 한의원, 출판사, 중학교, 소방서, 미술관, 신문사,
학교용 → 직업 흥미 검사 (H) 축구장, 체육관, 대사관, 여행사, 제과점, 박물관, 방송국, 도서관, 복지관, 경찰서, 대 형별 대처 방식 등을 생각해서
• 워크넷(www.work.go.kr) →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학교, 우체국, 수목원, 목공소, 미용실, 고등학교, 지하철역, 초등학교, 시민 단체, 의 활동 방법
→ 청소년 직업 흥미 검사 2. 커리어넷 직업 흥미 검사(H)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육각형을 완성하고, 나의 류 상가, 애견 센터, 종교 기관, 동물 병원, 보험 회사, 대형 할인점, 역사 연구소, 천체 ① 직업 흥미 유형에 따라 모둠
을 만든다.
주요 흥미 유형을 정리해 보자. 관측소, 상담 치료소, 광고 기획사, 외국어 학원, 컴퓨터 게임방, 자동차 판매점, 자동 ② 모둠별로 목록 중에서 선택
차 정비 학원 등 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 과제 해결하기
مݽ실재형 탐구형 것을 보충하여 종이에 마을
을 자유롭게 표현한 후 발표
(R 유형) (I 유형) 한다.
2. 모둠별 발표를 듣고, 직업 흥미 유형의 특성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표현해 보는 것으로 활동 내용
진로 샘
직업 흥미 검사는 성적을 흥미 유형 특성
내기 위한 과정이 아니므로 실재형(R 유형)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
탐구형(I 유형) - 유형별로 공통점을 바탕으로 모둠 이름을 정한다. ѐ탕으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하세요.
관습형 예술형
(C 유형) 100 80 60 40 20 0 (A 유형) 예술형(A 유형)
을 바꾸어도 좋다. زഝ사회형(S 유형)
기업형(E 유형)
관습형(C 유형) - 모둠별로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을 첨가해서 종이에 마
기업형 사회형
(E 유형) (S 유형)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زഝ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쓰고,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에서 마음에 드는 단어 다섯 개를 골라 써 보자.
높게 나온 흥미 유형 가장 선호하는 직업군 대표 직업
직업 흥미 유형 마음에 드는 단어
1위
예 관습형(C 유형) 책임감 약속 꼼꼼 회계사 사서 을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ߑߨ 자기 평가, 교사 관찰 평가 о2위 ಣ
2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3
▶ 발표하기
• 순위를 정하기보다 각 유형의 특
▶ 자기 평가(활동 점검하기)
성을 드러낸 내용과 모둠 활동
과정에서의 모습을 평가에 반영
한다.
ଃ 기술 가정, 미술 ▶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 설명
활동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개별 기술 가정 활동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모둠
1 2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찾아보고, 관련 직업을 알아보자. 직업 흥미 유형에 따라 모둠을 구성하여 마을 지도 그리기 활동을 하고, 유형별
활동 목표 특성을 알아보자. 활동 목표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직업 흥미의 유형별 특성을 알아 - 학생들에게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를 나누어 준다.
있다. 1. 교과서 21쪽 ‘홀랜드의 여섯 가지 흥미 유형’을 참고하여,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보고 발표할 수 있다.
유형과 짝이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각각 두 가지씩 써 보자. 1. 모둠별로 [보기] 중에서 마을을 만들 때 꼭 넣고 싶은 장소 10곳을 골라 마을 지도를 그
려 보자.
구분 나의 직업 흥미 유형 보기 준비물
직업 흥미 검사
나의 생각 논, 밭, 산, 약국, 식당, 병원, 극장, 법원, 바다, 공항, 꽃집, 구청, 은행, 호텔, 국회, 종이, 색연필, 매직펜 등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등 철도, 공원, 시장, 유치원, 전화국, 한의원, 출판사, 중학교, 소방서, 미술관, 신문사,
학교용 → 직업 흥미 검사 (H) 짝의 생각
• 워크넷(www.work.go.kr) → 축구장, 체육관, 대사관, 여행사, 제과점, 박물관, 방송국, 도서관, 복지관, 경찰서, 대 ① 직업 흥미 유행에 따라 모둠 - 홀랜드의 여섯 가지 유형(RIASEC)과 결과지 보는 방법을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학교, 우체국, 수목원, 목공소, 미용실, 고등학교, 지하철역, 초등학교, 시민 단체, 의 활동 방법
߹ѐ
→ 청소년 직업 흥미 검사 2. 커리어넷 직업 흥미 검사(H)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육각형을 완성하고, 나의 류 상가, 애견 센터, 종교 기관, 동물 병원, 보험 회사, 대형 할인점, 역사 연구소, 천체 을 만든다.
주요 흥미 유형을 정리해 보자. 관측소, 상담 치료소, 광고 기획사, 외국어 학원, 컴퓨터 게임방, 자동차 판매점, 자동 ② 모둠별로 목록 중에서 선택
차 정비 학원 등 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재형 탐구형 것을 보충하여 종이에 마을
을 자유롭게 표현한 후 발표
(R 유형) (I 유형) 한다.
2. 모둠별 발표를 듣고, 직업 흥미 유형의 특성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설명한다.
진로 샘
직업 흥미 검사는 성적을 흥미 유형 특성
내기 위한 과정이 아니므로 실재형(R 유형)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
زഝ탕으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탐구형(I 유형)
응답하세요. 관습형 예술형
(C 유형) 100 80 60 40 20 0 (A 유형) 예술형(A 유형)
사회형(S 유형) ▶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활동 1-2)
기업형(E 유형)
관습형(C 유형)
기업형 사회형
(E 유형) (S 유형)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 교사의 설명을 들은 후, 결과지의 내용을 읽도록 한다.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쓰고,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에서 마음에 드는 단어 다섯 개를 골라 써 보자.
높게 나온 흥미 유형 가장 선호하는 직업군 대표 직업 직업 흥미 유형
1위 마음에 드는 단어
예 관습형(C 유형) 책임감 약속 꼼꼼 회계사 사서
23 - <활동 1-2>번을 작성하도록 한다.
2위
2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 교사의 설명으로 마무리 • 마무리 활동
- 홀랜드 유형에 대해 다시 한 번 설명하고 확인 질문을 한다. - 교사의 설명으로 마무리할 수도
ܻ ݃ޖܻ
-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를 해석할 때의 유의점을 강조한다. 있지만, 이미지 카드로 마무리
▶ 다음 차시 예고 활동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ߑߨ 교사 관찰 평가 о▶ 활동 결과물을 정리하고 게시한다. ಣ
▶ 활동에 대한 관찰 평가를 기록한다. • 역할 분담, 제작 등의 전 과정을 관 റࣻস
찰을 토대로 평가하여 기록한다.
(※ 직업 흥미 검사를 수업 시간에 할 경우 4차시로 진행할 수 있다. 검사(커리어넷 등)가 여의치 않을 경우 교과서 부록의 간이 검사지를 활용할 수 있다.)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99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99 2017-07-25 오후 1: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