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5
P. 105
ࣁࠗ بউ 전개·정리
자료 조직화하기
4 문제 탐색 모둠 및 개별 활동
활동 활동
1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개별 기술 가정 2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알아보기 모둠 기술 가정, 미술 ഝز ݾ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찾아보고, 관련 직업을 알아보자. 직업 흥미 유형에 따라 모둠을 구성하여 마을 지도 그리기 활동을 하고, 유형별 •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고 발표할 수 있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특성을 알아보자.
자신의 직업 흥미를 탐색할 수 직업 흥미의 유형별 특성을 알아
있다. 1. 교과서 21쪽 ‘홀랜드의 여섯 가지 흥미 유형’을 참고하여,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1. 모둠별로 [보기] 중에서 마을을 만들 때 꼭 넣고 싶은 장소 10곳을 골라 마을 지도를 그 보고 발표할 수 있다. Үҗ ো҅
유형과 짝이 생각하는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각각 두 가지씩 써 보자.
려 보자.
구분 나의 직업 흥미 유형 •기술·가정 › 인간 발달과 가족
직업 흥미 검사 보기 준비물
나의 생각 논, 밭, 산, 약국, 식당, 병원, 극장, 법원, 바다, 공항, 꽃집, 구청, 은행, 호텔, 국회, 종이, 색연필, 매직펜 등
• 커리어넷(www.career.go.kr) •미술 › 표현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등 철도, 공원, 시장, 유치원, 전화국, 한의원, 출판사, 중학교, 소방서, 미술관, 신문사,
짝의 생각
학교용 → 직업 흥미 검사 (H) 축구장, 체육관, 대사관, 여행사, 제과점, 박물관, 방송국, 도서관, 복지관, 경찰서, 대
• 워크넷(www.work.go.kr) → 활동 방법 ഝز ߑߨ
직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학교, 우체국, 수목원, 목공소, 미용실, 고등학교, 지하철역, 초등학교, 시민 단체, 의
→ 청소년 직업 흥미 검사 2. 커리어넷 직업 흥미 검사(H)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직업 흥미 육각형을 완성하고, 나의 류 상가, 애견 센터, 종교 기관, 동물 병원, 보험 회사, 대형 할인점, 역사 연구소, 천체 ① 직업 흥미 유형에 따라 모둠
을 만든다.
주요 흥미 유형을 정리해 보자. 관측소, 상담 치료소, 광고 기획사, 외국어 학원, 컴퓨터 게임방, 자동차 판매점, 자동 ② 모둠별로 목록 중에서 선택 <활동 2-1~2>
차 정비 학원 등 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충하여 종이에 마을 • 활동하기 전에 흥미 유형별로 모둠을 구성한다.(학생들은 흥미
실재형 탐구형 을 자유롭게 표현한 후 발표
(R 유형) (I 유형) 한다.
2. 모둠별 발표를 듣고, 직업 흥미 유형의 특성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유형 검사 결과를 모르는 상태로 진행해도 되고, 아는 상태로
진로 샘
흥미 유형 특성
직업 흥미 검사는 성적을
내기 위한 과정이 아니므로 실재형(R 유형) 진행해도 된다. 모르는 상태로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
탕으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탐구형(I 유형)
응답하세요. • 모둠 안에서 모둠원들의 역할을 정하도록 한다.
관습형 예술형
(C 유형) 100 80 60 40 20 0 (A 유형) 예술형(A 유형)
• 준비물을 나누어 준다.(종이, 매직펜, 색채 도구)
사회형(S 유형)
• 모둠원들의 공통점을 고려해 모둠 이름을 정한다.
기업형(E 유형)
관습형(C 유형)
• 모둠별로 마을 구성상 꼭 필요한 10곳 정도를 목록 중에서 선택
기업형 사회형
(E 유형) (S 유형)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하거나, 목록에 없어도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들을 추가해 종이
나의 직업 흥미 유형을 쓰고,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에서 마음에 드는 단어 다섯 개를 골라 써 보자.
높게 나온 흥미 유형 가장 선호하는 직업군 대표 직업 에 마을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102쪽 예시 그림 참고)
직업 흥미 유형 마음에 드는 단어
1위
예 관습형(C 유형) 책임감 약속 꼼꼼 회계사 사서 • 모둠별로 발표하도록 한다.
2위
•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각 유형의 특징을 다시 한 번 정리하
2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3 도록 한다.
↟ب࢚ ਬ↟
• 유형이 나오지 않거나, 한두 명의 학생들만 유형이 같은 경우에는 두
ಣо ܐ 번째 유형까지 고려해 조를 짤 수 있도록 하고, 이것도 여의치 않을 경
우 유형별이 아니라 임의로 모둠을 구성한 뒤 주제를 주어 각 유형별
è ಣо द ਬ 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써 보는 모둠 활동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
• 평가 기준에 맞추어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하도록 하고, 수행 평가 어 ① 친구가 나를 따돌리고 다른 친구랑 놀 때 각 유형별로 어떻게 반
이므로 절대 평가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응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② 친구들과 무인도로 여행을 가게 된다면
각 유형별 대처 방식은 어떨지 생각해 보자 등등.
è ಣо റ ೖ٘ߔ • 모둠 활동(2 - 2)을 먼저 한 후, 본문 설명을 하고 <활동 1>을 하는 것도
• 각 모둠의 잘한 점을 칭찬하고, 결과물뿐만 아니라 모둠 활동을 하는 효과적이다.
과정에서 보였던 그 모둠만의 홀랜드 유형 특징을 함께 언급한다.
è ഝز Үࢎ ҙ ಣо ݽم ഝز 5 마무리 평가하기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Үࢎ ഝز
발표 결과물에 들어가야 할 내용이 적절한가?
• 모둠 활동에 대하여 개인 평가와 모둠 평가를 함께 실시한다.
듣는 이를 고려하여 결과물을 발표하였는가?
(✽ ࠗ۾ 307쪽 평가표 활용)
모둠에서 적절한 역할 배분을 바탕으로 협동하면 • 활동 후 직업 흥미 검사 결과지에 나타난 자신의 직업 흥미 유
서 활동이 진행되었는가?
형의 특성 및 관련 직업 중 마음에 드는 단어 다섯 가지를 적도
록 한다.
è ഝز ӝ ಣо ߂ زܐ ಣо
ࢤ ഝز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활동 점검하기>를 통해 자기 평가를 한다.
스스로 생각하기에 활동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하였는가? ↟ب࢚ ਬ↟
모둠원이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 모둠 활동 전에 학생들에게 평가의 기준을 알려 준다.
는가?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03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03 2017-07-25 오후 1:1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