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0
P. 110
উ 전개بࣁࠗ
2-2 문제 탐색 개별 및 모둠 활동 분류 하기
활동
1 나의 적성 알아보기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수학ݾ زഝ
•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3.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직업 적성 검사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 커리어넷(www.career.go.kr)
색할 수 있다. 1.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 җҮ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 워크넷(www.work.go.kr) → 직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예 음악 능력 음악 관련직 작곡가, 지휘자 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줄넘기를 청소년 적성 검사 (중학생용)
종이접기를 기계 조립을 악기를 필요하다고 1위
춤추는 것을 쉬지 않고
빠르고
• 기술·가정 › 인간 발달과 가족 좋아하고 잘한다. 깔끔하게 한다. 좋아하고 세 가지 이상 생각한 상품이 300개 이상
다룰 수 있다.
자주 출시된다.
잘한다.
할 수 있다.
• 수학 › 기하
생각을 노래 부르기
친구의
발표하는 데 실수를 하면 반장이나 회장을 아는 과학 문제를 대회에서 이야기를 2위
바로 책임을
친구에게
자신이 있다. 인정한다. 해 보았다. 설명할 수 있다. 상을 받아 보았다. 잘 들어준다.
ߑߨ زഝ
처음 가 본
가위나 칼로
<활동 1-1>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환경 보호를 원하는 모양을 수학 시간을 식물이 열매를 물건값을 진로 샘
맺을 때까지
빠르고
위해 되도록
길을 찾을 수 있다. 재활용 제품을 쓴다. 쉽게 자를 수 있다. 좋아한다. 키워 보았다. 정확하게 계산한다. 3위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 퍼즐 조각에 있는 다양한 활동 내용을 읽고, 자신이 잘하는 활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쓰세요 .
새로운 생각을
그림을 잘 그려서 시나 소설을 곤충의 일기를 쓰면서 잘 내고 윗몸 일으키기를
동을 생각해서 좋아하는 색으로 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칭찬을 많이 즐겨 읽고 이름을 10개 하루를 창의적이라는 20개 이상
받는다. 잘 공감한다. 이상 안다. 되돌아본다. 할 수 있다.
말을 자주 듣는다.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 색칠한 내용의 공통점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공통점이 없다면,
내가 생각하는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몇 가지로 분류해 정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예시
<활동 1-2> 활동 방법 2.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직업 적성 검사 결과
① 4~6 명씩 모둠을 만 를 써 보자.
• 모둠을 4~6명으로 구성하여 활동을 진행한다. 들고, 각자 자신의 이름: 공간 · 시각 능력
책을 모둠원에게 돌
린다.
• 모둠원들에게 각자의 『진로와 직업』 교과서를 돌린다.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언어 능력
둠원의 적성 영역
세 개의 막대에 색 손 재능 수리·논리력 음악
능력
• 교과서 주인의 적성에 해당하는 부분에 매우 높다고 생각하면 칠한다. 높으면 세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신체 · 운동 능력,
칸, 보통이면 두 칸,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약간 있으면 한 칸
세 칸, 보통이면 두 칸, 약간 있다고 생각하면 한 칸을 칠하도 을 칠한다. 창의력 자연 친화력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친구들이 생각하는
록 지도한다(색연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 모둠원들이 색칠을 다 끝내면 교과서 주인은 교과서를 돌려받아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영역 세 가지를 적도록 한다.
࢚ ਬ↟ب↟
উ द
• 학기 초여서 모둠원 서로가 잘 모를 수도 있으나, 짧은 시간 동안의 경
험을 통하여 활동에 성실하게 임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유도한다.
زഝ• 모둠원들의 적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서로 관찰을 통하여 잘 è
하는 영역에 관해 문장으로 써 주는 활동으로 대체한다. • 1위: 대인 관계 능력, 2위: 자연 친화력, 3위: 손 재능
زഝè
• 1위: 신체·운동 능력, 2위: 대인 관계 능력, 3위: 창의력
زഝè
ܐ Ҋଵ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স 1위 언어 능력 인문 및 사회 과학 기자, 변호사, җ۱מࢎ ਃ Ѩস ࢿ ֔è ழܻয
관련직
주요 능력 대표 직업
2위 자연 친화력 자연 과학 관련직 동물 조련사
١ ҙ҃ࢶࣻ ز оޖਊ оhޛ ߓधҋ ۱מ زhन
법률 및 사회 활동
3위 대인 관계 능력 유치원 교사 ١ оҕց ਊࢎ ٣hઁࡎࢎ ಁ࣌ җਊਗ ઁ מࣚ
관련직 ١ опઑ оઑઙࢎ ࢎ ӝࣿ ࠺೯ӝ ҕ୷ Ѥ ۱מ пदhрҕ
١ оҋઁઑਗ ӝࣻ ঈо ۱מঈ
ӝೞѨ زഝè
직업 적성 검사 결과 ١ оց ࣗࢸ٣ пद ةхച ݔӒѐ ۱ହ
١ੋ दࢎ Үࢎ ࠁਭഐਗ ߸ҳ ࢎ োӝ ۱מয
۱מࣿ য ӝ ҕࢎ ҅ഥਗ ࢎ ҳܻ োबࢤޛh
۱ܻ֤ܻࣻh
١
۱ചো زഝ ױഥࢎ ࢎҮ Ҋ ҅ࠂࢎ ࢿ ੋޙഥࢎ
۱מࢿ ӝ
҅ҙੋ ١ о
۱מ
١ޖਗ थࢎ Ү ஶࢸఢ স ࢎਗ ਬਗ ҃ ۱מ ҅ҙੋ
۱מ زhन מࣚ
۱ହ ١ࢎ ࣗ ߂ ౠਊ ޛ ߓ ۲ޛ ઑزࣿ ӝস ֪ ۱ചো
출처: 커리어넷 홈페이지(http://www.career.go.kr/cnent/
front/examen/inspctMain.do)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예시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10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08 2017-07-25 오후 1: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