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2
P. 112
Ǎ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활용 안내
중단원 특집
특집 ‘나’의 특성 종합하기 나의 신체적 특징 나의 강점과 약점
나의 꿈을 시력: 강점:
찾아서 우리는 진로를 선택하기에 앞서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등 자신의 특성을 정확히 체력: � 상 � 중 � 하
이해해야 한다. ‘내가 보는 나’와 ‘주변 사람들을 통해 알아본 나’, ‘표준화 검사를 통 특징:
해 알아본 나’를 종합하여 자신이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합
약점:
리적인 진로 선택을 위한 밑바탕을 마련해 보자.
커리어넷
(www.career.go.kr)
중 · 고등학생 심리
내가 보는 ‘나’
주변 사람들이 보는 나의 모습 내가 보는 ‘나’ 검사에 직업 가치관
검사가 있구나.
신체적 특징이나 강·약점 외에도
부모님: 신체적 특징이나 강·약점 외에도
평소 자신에 관해 스스로 생각한 것,
평소 자신에 관해 스스로 생각한 것,
좋아하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선생님:
살펴볼 수 있다.
친구:
나의 직업 가치관
아버지께서 커리어넷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나
보시는 저는 나의 직업 흥미와 직업 적성 부록 170쪽의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를 써 보자.
어떤 특성을
가졌나요? 직업 흥미
아, 나는 교과서 22쪽에서 실시한 커리어넷 직업 흥미
이런 특성을 검사(H) 결과나 부록 167쪽의 간이 홀랜드 직
지녔구나. 업 흥미 검사 결과를 써 보자.
직업과 관련해서
내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
가치 가치
직업 적성
교과서 27쪽에서 실시한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나 부록 168~169쪽의 간이 다중 지
주변 사람들을 통해
주변 사람들을 통해 나의 성격 나의 성격
표준화 검사를 통해 능 검사 결과를 써 보자.
부록 166쪽의 간이 MMTIC 성격 검사 결과를 써 보자.
알아본 ‘나’ 부록 166쪽 MMTIC 검사 결과를 써 보자.
알아본 ‘나’
알아본 ‘나’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은 나를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은 나를
잘 아는 사람으로서 나의 특성을 직업 흥미 검사, 직업 적성 검사,
잘 아는 사람으로서 나의 특성을
알려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업 가치관 검사 등의 표준화
표준화 검사 결과 등과 관련하여 검사를 통해 나의 특성을 선생님,
조언을 해 줄 수도 있다. 파악할 수 있다. 저는 제가 어떤 MBTI 성격
성격인지 잘 검사를 쉽게 풀어
모르겠어요. 만든 MMTIC 검사를
통해 네 성격을
알아보자.
2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특집 29
이렇게 지도하세요 이렇게 활동하세요
지도 목표 활동 목표
자신의 특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고 정리하면서 있는 자신의 특성을 정리한 후 그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는 형태
그대로의 자신을 존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직업 흥미와 적 로 나만의 미니북을 만들 수 있다.
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
록 지도한다. 활동 방법
• 참고 자료의 <나만의 미니북 만들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8
지도 방향 면의 내용을 구성해서 나만의 미니북을 만들어 보도록 지
•그동안 탐색했던 ‘나’를 정리해 보는 시간임을 안내한다. 도한다.
• 본문과 활동에서 다루지 않았던 청소년 성격 유형 검사 • 시간이 걸리는 활동이므로 ‘진로 체험의 날’이나 ‘창의적 체
(MMTIC)와 직업 가치관 검사를 해 보도록 유도한다. 험 활동 진로 시간’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 표준화 검사 결과를 작성할 때는 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결 • 각자의 특성에 따라 미니북의 구성을 다르게 할 수 있고,
과의 특징도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미니북이 아닌 미니 팸플릿의 형태로 만들 수도 있다는 점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 을 지도한다.
면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직업 흥미와 적성을 한 면으로 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꿈
의 변천을 정리해 볼 수도 있다.
↟ب࢚ ਬ↟
교사의 수업 내용에 따라 다양한 지면의 구성이 가능하다.
11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10 2017-07-25 오후 1:1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