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4
P. 114









차시별 수업 과정안


ਃѐ द1 ର



ө਷ ৵ ઺ਃೡ۱מ ҅ҙੋ ؀본시 주제
ਗ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ױਗ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ױ؀단원 영역

자기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국어, 기술h가정,
교과 역량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핵심 역량 연계 교과
의사소통 역량 도덕, 사회
심미적 감성 역량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학습 목표 교과서 30~35쪽 차시 8/29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교수h학습
강의 학습, 개별 학습, 협동 학습(역할극 활동) 평가 방법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관찰 평가
방법

수업 장소 교실
학습 환경
ࢎ 교과서 ೟ࢤ 교과서Ү자료

ദ҅ о2 ಣ



평가 기준
교육 과정
평가 요소 평가 방법
성취 기준 상 중 하
나의 대인 관계 역량 [9진01-03]대인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정확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바탕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어느 자기 평가
점검 관계의 중요성을 하게 이해하여, 가족, 친구, 으로 가족, 친구, 선생님, 이 정도 이해하고, 가족, 친구 등
이해하고, 가족, 친 선생님, 이웃 등 주변 사람들 웃 등 주변 사람들과 적절 가까운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구, 선생님, 이웃 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한 관계를 맺기 위해 가져야 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함을
대인 관계 개선 방안 동료 평가
등 주변 사람들과 가져야 할 태도를 알고, 이를 할 태도와 행동을 설명할 수 알 수 있다.
모색 교사 관찰
적절한 관계를 맺 실천할 수 있다. 있다.
평가
을 수 있다.
역할극 실행

ܴ൒3 ࣻস

※ 교재에 제시된 수업 흐름은 예시이며,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업할 것을 권장한다.

도입 전개 정리



문제 파악 문제 탐색 및 개별 활동 역할극 실행(모둠 활동) 평가 및 보상


•학습 동기 유발 • 내용 파악하기 • 역할극 안내하기 •과제 결과 발표
• 학습 목표(학습 주 (본문) • 모둠 구성하기 •역할극 평가
제) 확인 • 개별 활동: 나의 대 • 역할극 사례 선정 • 정리 및 보상
인 관계 분석하기 • 역할 분담 및 연습
(활동 1) • 역할극 대본 작성
• 개별 활동: 미래 직 • 활동 규칙 및 보상
업 생활에서의 갈 기준 제시
등 예상하기 • 과제 해결하기
(활동 2)




11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12 2017-07-25 오후 1:13:24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