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ࣁࠗ ૑بউ 전개


자료 조직화하기
2-2 개별 활동
활동 활동
ഝز ݾ಴ 1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개별 기술 가정, 도덕 2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개별 도덕, 국어, 사회
• 자신의 대인 관계를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나와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살펴보자. 15년 후 내가 직장인이 되었다고 상상하면서 다음 사례에서 ‘나 대리’가 어떻게 활동 목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자신의 대인 관계를 분석하고 개 직업 생활의 갈등 상황에서 대응
Үҗ ো҅ 선할 수 있다. 네, 부장님. 방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
내가 체육 선생님이 아버지의 잦은 야근으로 걱정 마십시오! 명할 수 있다.
◯◯ 중학교
되는 것을 반대하신다. 대화 시간이 부족하다.
• 기술·가정 › 인간 발달과 가족 어머니 나 아버지 학생들 진로 체험
준비는 잘 되고
있나?
필기를 잘 보여 준다.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나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나의 꿈을 지지해 주신다.
형이 게임을 하느라
ഝز ߑߨ 밤늦게까지 시끄럽게 공부하는 데 바빠 무역 회사에 다니는 나 대리는 매일 맡겨진 업무를 어느 날 나 대리에게 고민이 생겼다.
나에게 관심이 없다.
처리하느라 정신없이 바쁘다.
해서 불만이다.
친구 체육 선생님
• 예시로 교사 자신의 대인 관계 마인드맵을 미리 만들어 보여 주 다음 달에
소통이 잘 되는 관계 중학생들이 우리 회사로 그럼 나는
진로 체험을 온다니까
소통이 안 되는 관계
는 것도 동기 유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개선이 필요한 관계 나 대리가 책임지고 안내할 약속이 있어서
형 수 있게 준비해. 먼저 퇴근할게.
① 마인드맵 예시 그림을 보고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 관
1. 위 그림을 참고하여 자신의 대인 관계를 마인드맵으로 그려 보자.
계가 어떠한지 생각하도록 한다.
기존 업무만으로도 여유가 없는데, 상사인 강 과 기존 업무와 진로 체험 안내 업무를 동시에 하는
② 어떠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마인드맵으로 작성할 것인지 결정 장이 갑자기 진로 체험 안내 업무까지 맡겼기 때 것은 불가능해 보이는데 강 과장은 무조건 하라
문이다.
고 한다.
한다. 1. 위 사례에서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를 쓰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써 보자.
진로 샘
③ 그림 중앙에 나를 중심으로 내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 예 책임감, 배려, 정직, 타인 이해와 존중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
필요한 자세 이유 는 한 가지 이상 골라도 좋
아요 .
현재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 기록하도록 한다.
④ 관계도를 그릴 때 좋은 관계, 무관심한 관계, 나쁜 관계 등
2. 위 사례에서 내가 나 대리라면 어떻게 대응할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보자.
2. 1번의 마인드맵에 그린 대인 관계에서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사람을 고르고,
을 각기 다른 선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노력을 써 보자. 대응 방법 이유
진로 샘
� 상사가 시키는 일이므로 따른다.
⑤ 교과서 32쪽의 예시를 참고하여 대인 관계 맵을 자유롭게 완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
하기 위한 노력은 쉽게 실천 나는 ( )와(과)의 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해 ( ) � 강 과장에게 잘못된 점을 말한다.
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을(를) 실천할 것이다.
성하도록 지도한다. 써 보세요 . � 기타 ( )
⑥ 관계 마인드맵을 그림으로 표현해도 된다고 지도한다. 3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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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이 마인드맵을 처음 접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예시를 통해 설명
한다. ৘द ׹উ
• 글이나 그림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마인드맵으로 자신의 대인 관계를 분석하는 데는 정답이 없고 현재 자 è ഝز
신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탐색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과 2. 나는 (보람이)와의 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해 (말과 행동의 일치)를
장하지 않고 솔직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실천할 것이다.
• 그림 그리기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마인드맵을 통한 대인 관계 분석
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주의를 준다. è ഝز
1.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와 이유
필요한 자세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자신의 입장에서 동료 직원에게 쉽게 명령을 하는
배려 무관심과 무례함이 동료 직원을 힘들고 지치게 하
ଵҊ ੗ܐ 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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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가 나 대리라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방법과 이유
❶ 구체적으로 한다.
❷ 간결하게 한다. 대응 방법 이유
❸ 남 앞이나 제3자에게 칭찬한다.
❹ 사소한 것을 칭찬한다. 참고 시키는 ‘상사가 시키는 일이므로 해야 하는구나.’라고 생각하고
❺ 당사자 주변의 인물을 칭찬한다. 대로 한다.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❻ 우연, 그리고 의외의 상황에서 칭찬한다.
강 과장에게 이런 일이 반복되면 함께 회사 생활하기가 어려워질
❼ 상대에 따라 칭찬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한다.
잘못된 점을 수 있으므로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
❽ 결과뿐 아니라 과정과 노력을 칭찬한다.
말한다. 서로에게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출처: 이민규, 『현대생활의 적응과 정신건강』.
상사이므로 나의 생각을 예의 바르게 전달하고 업무가
기타
과중되므로 도와줄 직원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16 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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