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0
P. 120
ࣁࠗ بউ 전개
합의 도출하기·문제 해결하기
3 모둠 활동 역할극 실행
활동
ഝز ݾ 3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모둠 도덕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다음 대인 관계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모둠별로 역할극을 해 보자. 2. 모둠별로 선택한 상황에 따라 대본을 작성하고, 역할극을 발표해 보자.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 관계
Үҗ ো҅ 를 형성할 수 있다. 사례 ➊ 사례 ➋ 진로 샘
대본을 작성할 때는 원만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예 장소: 진수네 집 거실 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
해 필요한 책임감, 배려, 정
여동생: (화가 나서 큰소리로) 오빠, 벌써 한 시 직, 타인 이해와 존중 등이
간 지났어. 이제 내 차례야. 드러나도록 하세요 .
ഝز ߑߨ 남동생: 10분만 더 있다 비켜 줄게.
시험을 앞두고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진수는 어제 전학을 온 영주가 음악실을 찾지 못해 헤 여동생: 게임은 이따 해도 되잖아. 나는 숙제해
• 활동 전에 역할극 놀이를 설명한다. 다른 교과에서 연극(Play) 서로 컴퓨터를 쓰겠다고 싸우는 동생들 때문 매고 있다. 같은 반인 성호는 영주를 도와주고 야 한단 말이야. 큰 오빠, 작은 오빠 좀
에 화가 난다. 싶다.
혼내 줘!
이나 역할극(Role Play)을 했던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 사례 ➌ 사례 ➍ 진수: (방문을 열고 나오며 지친 표정으로) 얘들
아! 나 내일 시험 때문에 공부해야 하니까
조용히 좀 해 달라고 했잖아. 왜 그렇게
도 좋다. 자기 생각만 하니?
동생들: (서로 마주보다 미안한 표정으로) 우리
① 교과서 34쪽의 대인 관계에 관한 세 가지 상황을 꼼꼼히 읽 가 잘못했어. 이제부터 정말 조용히 할
테니까 공부 열심히 해.
도록 한다. 모둠장인 지성이는 모둠 모임에도 빠지고 과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한다.
제를 할 때 자기 역할도 제대로 하지 않는 유
라 때문에 화가 난다.
② 모둠원들은 각자 의견을 나누면서 하나의 예시 상황을 선택
1. 4명씩 모둠을 만들어 위의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하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한다.(교과서 이외에 다른 상황을 선택해도 됨을 안내한다.) 고, 모둠 내에서 역할을 분담해 보자.
모둠별 역할극을 보고 각 모둠의 잘한 점을 써 보자.
③ 예시 1번은 가족과의 갈등, 2번과 3번은 학교 친구와의 관계 예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기력이 우수하였다. 모둠 구성원들 간에 협동이 잘되었다.
진로 샘 우리 모둠이 선택한 사례: 번
모둠 잘한 점
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에 등장하는 인물 외에 다른
역할을 분담할 때는 사례
인물이나 효과음 담당, 해설 이름 역할
④ 모둠원 전원이 역할극에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담당, 진행 담당 등을 추가
해도 좋아요 .
⑤ 각 모둠원은 각자 역할을 기록하도록 한다.
↟ب࢚ ਬ↟
• 역할 분담을 할 때 소외되는 학생이 없게 모둠원끼리 협조가 잘 이루
3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5
어지도록 지도한다.
• 역할 분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모둠원 중에서 리더를 뽑도록
한다.
• 역할극에 필요한 음향, 해설 등은 추가로 선택해도 됨을 안내한다.
• 역할극 상황을 선택할 때 대인 관계 갈등 상황을 어떻게 원만하게 해 द উ
결할 것인지에 초점을 두도록 지도한다.
è ഝز
•우리 모둠이 선택한 사례: 3번
이름 역할
나진로 지성이의 역할(팀 리더: 성실한 학생)
이성숙 유라의 역할(팀원: 팀원 중간 모임에 결석, 역할 수행을 제
대로 안 함.)
୶о ഝز ܐ
김나래 『진로와 직업』 교과 담당 교사(해설 담당)
è ੋ ҙ҅ מ۱ ъച ঘ࣌ ے 박진학 지성, 유라와 같은 팀원(음향과 의상 담당)
• 친구의 입장이 되어 대인 관계로 힘들어하는 친구에게 응원 메시
지를 전달하면서 서로 대인 관계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ଵҊ ܐ
ഝز ߑߨ
è ೡӓ ҙ۲ ଵҊ بࢲ
• 예은이의 고민: 초등학교 때부터 친했던 친구가 오해 때문에 지금은 나랑 •안슬기, 『학교에서 영화 찍자』, 다른, 2013.
아는 척도 안 해서 너무 속상해!
•김병섭·김지운, 『국어 시간에 영화 읽기』, 휴머니스트, 2015.
•구민정, 권재원, 『수업 중에 연극하자』, 다른, 2014.
① 예은이의 대인 관계 능력 강점을 한 단어로 표현하여 메모지에 응 •구민정, 권재원, 『학교에서 연극하자』, 다른, 2012.
원 댓글을 써서 활동지에 붙여 준다. 이해! 사랑! 긍정! 따뜻함! • 수잔 엘 샤미 저, 이호선 역, 『쉽게 배우는 역할극』, 학지사, 2009.
② ‘내가 만약 예은이라면…’ 응원 편지를 써서 활동지에 붙여 준다. • 개빈 볼튼 저, 김주연·오판진 공역, 『교실 연기란 무엇인가?』, 연
내가 만약 너라면 실망하지 않을 거야, 왜냐하면 너에겐 따뜻한 극과 인간, 2012.
마음이 있으니까 언젠가는 오해가 풀어질 거라고 생각해. 힘내. •소꿉놀이, 『교육 연극 수업 어떻게 할까?』, 정인출판사, 2008.
•소꿉놀이,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육 연극』, 우리교육, 2001.
11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18 2017-07-25 오후 1:1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