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4
P. 124









ࣁࠗ ૑بউ 도입


1-1 문제 파악 질문 제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بੑ ૕ޙ ࣗױਗݺ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 의사소통을 단순히 말을 주고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의사소
0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까? 통은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능동적으로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언어, 표정, 몸짓 능동적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생각과 마음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것에 이끌리지 아니하고 스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 •의사소통 이해하기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하기 스로 일으키거나 움직이는 것
학습 활동
بੑ ૕ޙ ੄ب 학생들이 의사소통의 의미와 다양한 의사소통 목표 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과제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

신의 생각이나 원하는 바를 모르면서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방법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탐색할 수 있다.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서 원만한 대인 관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
열려라!
생각 의사소통은 어려워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대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많은 갈등이 의사소통의 문제에서 비
Үࢎ ഝز 학습 목표와 과제를 학생들이 읽고 생각할 수 있는 서연이네 모둠은 다음 ‘진로와 직업’ 수업 시간까지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은 롯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감, 경청, 질문, 배려, 설득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통
해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는 것은 행복한 삶의 바
사례를 조사해야 한다.
시간을 제공하고 도입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탕이 된다.
유도한다. 각자 의사소통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자, 이제
잘 되지 않았던 사례를 잠
깐 생각해 보자. 다시 한번
↟૑ب࢚ ਬ੄੼↟ 얘기해 볼까? 오늘 학교에서 저런, 많이 그랬구나.
친구가 저한테 속상했겠구나. 열심히 너는 원인이 뭐라고
화를 냈어요. 공부했는데 성적이 생각하는데?
좋지 않아.
• 의사소통이 꼭 말(대화)과 관련된 것이라고 한정해서 이해하고 있는
경우, 교사가 의사소통에 대한 의미와 개념을 자세히 설명한다.
공감 상대방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처럼 경청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질문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고
느끼면서 그 마음을 같은 눈높이에 표정이나 움직임까지 귀를 기울여 말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1-2 문제 파악 학습 동기 유발 졸려. 졸려. 서 이해한다. 듣는다.
요즘 무슨 영화가 재미있지?
요즘 무슨 영화가 재미있지? 아버지께서 왜
어제 본 드라마 재미있더라. 걱정하시는지 알아요.
어제 본 드라마 재미있더라. 내 생각과 다르더라도 하지만 조금만 더 저를
Үࢎ ഝز 배고파. 네 의견을 듣고 싶어. 믿어 주시면 좋겠어요.
배고파.
•<열려라! 생각>을 읽고 느낀 점을 학생들끼리 공유하도록 한다.
얘들아! 우리 회의에 집중하자!
•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말과 대화는 어떠해야 하는지
학생들이 짝과 함께 생각을 나누도록 유도한다. 보고 그림에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배려 상대방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설득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가질 수 있도록 그 사람의 입장이나
묻기
상황에 마음을 써 준다. 이끈다.
೟ࢤ ഝز
3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7
• <열려라! 생각>에서 문제점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각자 적어 본다.
•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말과 대화는 어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다.
ଵҊ ੗ܐ
1-3 문제 파악 학습 목표 확인 è rٜਸ ઴ ইח ࢎۈ ٛ૑ ޅೞח ࢎۈs పझ౟
• 나는 어떤 사람인지 점검해 보도록 한다.
૑ب ݾ಴
내 용 Y/N
•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안다.
੗न੄ ҃೷ਸ ফӝ೧ ઱ݶ ࢚؀о ࠁ׮ औѱ Ҋ޹ਸ ణয֬ח׮Ҋ
•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찾을 수 있다.
ࢤпೠ׮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
࢚؀о ҡೠ ѣ੿ਸ ೡ ٸח tन҃ ॳ૑ ݃ u t૑ա஘ ѣ੿੉ঠ uۄҊ

Үࢎ ഝز ݈ೠ׮
• 학습 목표와 활동 과제를 안내한다. ࢚؀ߑ੉ ੉ঠӝೠ ղਊਸ ੿ܻೞৈ ੹୓੸ਵ۽ فܖ ੸ਊؼ ࣻ ੓ب

• <보고 묻기>를 통해 학습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ӝܳ જইೠ׮
• <보고 묻기>의 질문에 대한 답을 짝과 함께 공유하면서 의사소 ݈ೞח ੉о ൜࠙೧ ੓ਸ ٸח ӝ࠙ਸ оۄঊ൤ӝ ਤ೧ ֤ܻ੸ਵ۽
؀਽ೠ׮
통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경험하도록 한다.
যڃ ੌਸ ੄֤ೡ ٸח Ӓ ੗ܻীࢲ ഛपೠ ೧Ѿ଼ਸ ઁदೠ׮
↟૑ب࢚ ਬ੄੼↟
࢚؀о ஜ਎ೡ ٸח ੤޷੓ח ੉ঠӝ۽ ӝ਍ਸ ࠘ث਍׮
• 의사소통이 어려운 학생들도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이야기할 수 있 ࢚؀੄ ੉ঠӝী ؀೧ ߈٘द ੗न੄ ੄Ѽਸ ؔࠢੋ׮
도록 수업 환경 조성에 유의한다. Ҋ޹ਸ ణয֬਷ ࢚؀ীѱ tੜೡ ࣻ ੓য u t൨ղ uۄҊ Ѻ۰೧ ળ ੸
• 상대방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놀리지 않도록 지도한다. ੉ ݆׮
࢚؀о Ҋ޹ਸ ణয֬ওਸ ٸ ઑӘ੉ۄب ޙઁܳ ೧Ѿ೧ ઱۰Ҋ ೠ׮
자기 주도 ࢚؀о ਋਎ೠ ফӝܳ ԁղݶ ֪׸ਵ۽ ೖ೧ т ٸо ݆׮
೟ࢤ ഝز
<테스트 결과>
• <보고 묻기>를 보고 질문에 스스로 답을 생각해 본다.
˝ :FTо ѐ ੉࢚ੋ ҃਋ ٛ૑ ޅೞח ࢎۈ
• 스스로 찾은 답에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 ˞ :FTо _ ੋ ҃਋ ٛח׮Ҋ ࢤпೞ૑݅ ੄৻۽ ٛ૑ ޅೞח ҃਋о ݆਷ ࢎۈ
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깨닫는다. ˟ :FTо ѐ ੉ೞੋ ҃਋ ٜਸ ઴ ইח ࢎۈ
출처: 지동직, 『배려 - 관계를 바꾸는 힘』.


12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22 2017-07-25 오후 1:13:36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