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2
P. 122









차시별 수업 과정안


1 ରद ѐਃ



본시 주제 ബҗ੸ੋ ੄ࢎࣗాਸ ਤ೧ ޖ঺੉ ೙ਃೡө
단원 영역 ؀ױਗ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ױਗ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자기 관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교과 역량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핵심 역량 연계 교과 국어, 도덕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경청, 질문, 설득 등을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효과적으
학습 목표 교과서 36~41쪽 차시 9~10/29
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교수h학습
강의 학습, 개별 학습, 협동 학습(학생 소집단 활동) 평가 방법 자기 평가, 교사 관찰 평가
방법

수업 장소 교실, 진로 활동실
학습 환경
자료 Үࢎ 교과서, 지도서 ೟ࢤ 교과서

2 ಣо ҅ദ



교육 과정 평가 기준
평가 요소 평가 방법
성취 기준 상 중 하

의사소통 역량 점검 [9진01-04] 경청,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경청,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 경청, 질문, 설득 등의 의미 자기 평가
질문, 설득 등을 상 질문, 설득 등의 의미를 명확 를 알고, 이를 활용해야 하는 를 부분적으로 알고, 이를 교사 관찰
황에 맞게 활용하 히 알고, 이를 활용하여 상황 상황들을 이해하고 상황에 일부 활용해 의사소통할 수 평가
여 효과적으로 의 에 맞게 효과적으로 의사소 맞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자기 관찰
사소통할 수 있다. 통할 수 있다.
방법 이해와 실생활 평가
적용


3 ࣻস ൒ܴ
※ 교재에 제시된 수업 흐름은 예시이며,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업할 것을 권장한다.




도입 전개 정리


문제 파악 문제 탐색 개별 활동 및 모둠 활동 평가 및 정리



•학습 동기 유발 • 학습 주제 및 학 • 의사소통 이해하 •활동 점검하기
• 학습 주제 확인 습 방법 안내 기(활동 1) •정리 및 평가
및 문제 인식 • 내용 파악하기 • ‘경청’으로 의사소
(본문) 통하기(활동 2)
• 문제 정의 • ‘나 전달법’으로
• 문제 해결 방안 의사소통하기
모색 (활동 3)
• 상황에 맞는 의사
소통하기(활동 4)




12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20 2017-07-25 오후 1:13:34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