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ࣁࠗ بউ 전개
2-1 문제 탐색 내용 파악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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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가정,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
0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다. 이처럼 두 명 이상의 사람과 관계를 맺는 일을 대인 관계라고 한다. 또한 상대방의 • 학습 목표를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소리로 크게 읽고 짝에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효과적이고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능력을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과 •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학습 활동
목표 과제 대인 관계 능력이라고 한다. 게도 큰소리로 읽어 주도록 하고 소단원 도입을 진행한다.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대인 관계 능력을 갖춘 사람은 상대방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알맞게 대처할 수 있
다. 따라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도 크다. ղਊ ೧ࢸ
열려라!
생각 진로 동영상은 혼자 만들 수 없어 이처럼 대인 관계 능력은 성공적인 진로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자신과 생각, 감정, 문화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태도를 (1) 본문 상단 내용 해설
바탕으로 책임감, 배려, 정직 등의 자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 대인 관계의 의미: 대인 관계(對人關係, Interpersonal relation)
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 즉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
아니야.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앞으로 영화배우
천만의 말씀! 지난번 가 될 내가 가장 진로 동영상 약속 지키기 들 간에 일어나는 역동적이고 상호 복합적인 과정이다.
유치원 재롱 동영상의 주인공이었던 잘 어울려. 주인공 정하기 아버지! 같이 운동
잔치에서부터 주인공만 내가 계속 하는 것이 하기로 한 약속을
해 온 나야. 다른 선택 자연스럽지. 지키러 나왔어요. • 대인 관계 능력: 다른 사람의 마음, 감정, 느낌을 잘 이해함으로
은 생각할 수 없어!
누나가 해 준
볶음밥 정말 그렇게 써 그 사람과 효과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칭찬하고 감사하기
맛있다! 말해 줘서
말한다. 이 능력을 갖춘 사람은 타인의 마음 상태가 현재 어떤
고마워.
네, 감기에
얼굴이 안 좀 걸렸습니다. 지 생각하고 서로 다른 특성을 이해하며 이에 맞게 대처함으로
좋으신데 어디
아프세요? 아까 너무 진지하게 사과하기
심하게 말해서 써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다.
미안해.
사소한 일에
관심 가지기
모두 주인공만 제가 들어 드릴 • 대인 관계는 왜 중요할까?: 주변 사람들(친구, 부모님, 선생님 등)
하겠다면 테니까 먼저 타세요.
촬영은 누가 하고, 노인들께는 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것이 우리 삶(가정, 학교, 직장
의상은 또 누가 말한 대로 행동하기 자리를
준비해? 양보해야 해!
생활 등)을 행복하게 하며 나아가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하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이해하고 양보하기
보고 동아리 구성원들은 진로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
묻기 (2) 본문 하단 내용 해설
•출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www.ncs.go.kr)
3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1 •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사람들과의 관계는 중요하면서
도 어려운 것이다.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문에는 대인 관계 능력
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섯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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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은 모든 면에서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자
è షݠझ ఆ݅ 5IPNBT ,JMNBO ѐੋ т١ ҙܻ ਬഋ о 기의 감정을 지나치게 노출하지 말고 상대방을 신뢰하며, 먼저
① 회피형(Lose - Lose) 마음을 열고 상대방을 대해야 바람직한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
갈등 자체를 피하는 유형이다.
고 대인 관계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② 지배형(경쟁형, Win - L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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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가 불편해지더라도 자신의 입장을 지키려고 할 때 힘과 주장으로
상대방을 굴복시키려는 유형이다. • 학생들이 대인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인 관계 능
③ 순응형(배려형, Lose - Win) 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한다.
고집을 부리지 않고 상대방에게 협조적이며 대립과 반대되는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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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④ 타협형(Win/Lose - Win/Lose) 대인 관계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자신을 잘 표현하지 못해 관계 맺기를
문제를 끌면 혼란만 초래하므로 서로 양보하여 절충하는 유형이다. 두려워하고 부담스러워 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마음을 열도록 유도
한다.
⑤ 협력형(통합형, Win - Win)
소통을 통해 서로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여 갈등을 풀고 협력의 방향으
로 나가는 유형이다. ࢤ ഝز
출처: 박용, 『NCS 대인 관계 능력』. • 대인 관계는 누구에게나 어렵다는 것을 알고, 적극적으로 대인
관계 역량을 키우려는 자세를 갖는다.
↟ 교사는 어떤 유형이 좋은지 설명하거나 주입시키지 말고, 다섯 가지 유
형 중에 학생들이 선택한 유형은 어떤 유형이며 이유가 무엇인지 짝과
함께 토의하는 시간을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답을 찾게 지도한다. 판서 정리
•대인 관계: 두 명 이상의 사람들 간에 관계를 맺는 일
• 대인 관계 능력의 중요성: 대인 관계 능력을 갖춘 사람은 상대방의 특
성이나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어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거나 만족스
러운 삶을 유지할 가능성이 큼.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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