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3
P. 113

















참고 자료


나만의 미니북 만들기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 유형 검사(MMTIC)
ₖ ޷פ࠘ ҳࢿ ৘द MMTIC는 성인용 심리 검사인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와 마찬가지로 칼 융(Jung, C.)의 심리 유형 이론에 그
미니북 구성
바탕을 두고 있다. 1990년 미국의 C. Meisgeier 박사와 E.
1면 나를 드러내는 이미지(표지) 5면 나의 직업 흥미 결과 Murphy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MMTIC의 한국 표준화 작업은
1993년 만 8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 및 청소년 2600명을 대상
2면 나의 신체적 특징 6면 나의 직업 적성 결과
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론적인 틀과 문항 구성에 있어 MBTI의 저
3면 나의 강점과 약점 7면 나의 직업 가치관 결과
자 K. Briggs와 I. Myers의 선호도 지표(E-I, S-N, T-F, J-P)
주변 사람들이 보는 나의 모습
4면 나의 성격(MMTIC) 검사 결과 8면 를 그대로 적용하였다.
(응원의 글 받기)
MMTIC의 고유한 개념인 ‘U-band’는 ‘미결정 영역’을 일컫는데,
어린이들의 심리적 선호도가 아직 결정되지 않고 미결정된 상태
ₗ ޷פ࠘ ݅٘ח ࣽࢲ
(Undetermined band)를 가리킨다. 성인용 MBTI 결과와 달리
어린이용 MMTIC에는 U-band가 나타날 수 있다.
MMTIC은 성인용 MBTI와 마찬가지로 네 가지 선호 경향을 측정
하며, 이것을 조합하여 개인의 성격 유형을 네 가지로 나눈다.
MBTI 4가지 선호 경향
외향(E) ← 에너지 방향(주의 초점) → 내향(I)
① 종이를 접어 8등분한다. ② 가운데를 칼이나 가위로 자른다.
감각(S) ← 인식 기능(정보 수집) → 직관(N)
사고(T) ← 판단 기능(판단, 결정) → 감정(F)
판단(J) ← 행동 양식/생활양식 → 인식(P)

이러한 성격 유형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의 타고난 기질에 따라 학
습 방법과 진로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질별 학습 태도와
진로 및 생활 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다.
기질별 학습 태도와 진로 및 생활 지도
기질 학급에서의 학습 태도 진로 및 생활 지도 방법
③ 솟아 있는 양쪽을 잡은 후 그대로 ④ 잘 포개어 책처럼 만든다.
밀어 올리듯이 접는다. - 모범생(규칙, 준비물 철저 준수) - 체계적, 단계적 학습 지도
S J - 짜여진 수업 선호 - 복습 중심의 학습 지도
유형 -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 선호 - 학습량 설정 지도
⇣ ഝز ৘द -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선호 - 창의성, 융통성을 키우는 점진적 활동
- 장난꾸러기 - 짧은 집중력을 요하는 학습 전략
- 행동파(백문이 불여일행) - 간헐적인 물질적 보상
- 다양한 자료, 교구 활용 요구
S P - 시청각 자료 활용 학습
유형 - 교사 중심의 주입식, 설명식 수 - 간헐적인 시간 한계 상기
업은 비효율적
-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와 공 - 즉흥적인 활동, 자유스러움과 허용적인 분
위기와 공간
간 학습 선호
- 꿈꾸는 몽상가, 꿈나무 - 풍부한 정서적 교류가 병행되는 학습 지도
- 사람 혹은 자신과 관계 짓는 의 - 틀에 매이지 않는 표현 지향 학습 지도
미 연결 학습 선호 - 문학, 역사, 소설, 시 등 내면을 자극하고 살
N F
유형 - 통찰력, 예리함, 창의성과 기발 찌우는 교과 과정
함을 언어 표현에서 발휘 - 조직, 체계, 반복 연습에 약한 것을 돕기 위
- 개인적 격려, 친숙한 급우와의 해 기록, 녹음, 녹화 방법 활용
소그룹 작업 선호 - 소그룹 작업 학습 지도
- 주제를 주어 개별적 탐구 학습 지도
- 꼬마 과학자 - ‘우리나라 도자기’, 혹은 ‘별의 세계’ 등 지적
- 한 가지 테마를 깊이 관찰, 연구
N T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 선호
유형 - 지적 호기심과 독립심이 강함 - 참견, 조언을 삼가는 학습 지도
- 과학 영역의 탐구 학습 선호 - 강한 개성이나 자존심을 학습 장면에서 효
- 교사의 일방적 설명 싫어함
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출처: 대구광역시 교육청 진학 진로 정보 센터
(http://jinhak.dge.go.kr/main/bbs/bbsList.php?cid=&skin=board&no=1392&
출처: 학생 작품(정란주) start=0&mode=view&table=board_10&category=board_10&mid=4&bbsNo=11&lm=)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11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11 2017-07-25 오후 1:13:24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