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9
P. 109
ࣁࠗ بউ 전개
2-1 문제 탐색 내용 파악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ण ઁ ߂ ण ߑߨ উղ
적성은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0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일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그 일을 다른 일보다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 동영상 자료와 질문을 바탕으로 각자의 직업 적성을 알아볼 것
직업 분야의 적성을 직업 적성이라고 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학습 활동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 나의 적성 알아보기 직업 선택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을 제안하면서 소단원 도입을 진행한다.
직업 적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에 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데는 스스로 관찰하여 알아보는 방법, 부모님·선생님·친구 ղਊ ೧ࢸ
열려라!
생각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 등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있다. 또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 중에서
직업 적성 검사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도 있다. 직업 적성 검사 (1) 본문 상단 내용 해설
토요일, 은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오빠의 노랫소리에 잠을 깼다. 아무리 들어도 평범한 목소 적성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이나 경험을 통해 발견하거나 자신의 노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
리인데, 오빠는 가수가 되겠다며 주말마다 집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 그러다 오늘, 점심 식사 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므로 • 적성: 어떤 특수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쉽게 학습할 수
력으로 계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 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자신이 좋아하 직업 적성 검사 점수만으로 진
자리에서도 계속 노래를 흥얼거리는 오빠에게 부모님께서 말씀하셨다. 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한다.
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꾸준히 살피면서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 한다.
있는 능력, 즉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직업 적성의 유형 •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방법
아빠는 네가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① 자기 관찰을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잘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우리 아들은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보면 좋겠어. 글을 잘 쓰니까, 그 재능을
살릴 수 있는 직업도 좋을 거야. ②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기존 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노래는 취미로 하고 작가가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사람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되는 건 어 떨까?
③ 주변 사람들을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손 재능 수리·논리력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④ 표준화 진로 심리 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알아본다.
(2) 본문 하단 내용 해설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 •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의 10가지 영역(능력)을 설명하고 있다.
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신체·운동 능력: 신체 기능이 민첩하고,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능력 이고 동작을 배울 수 있는 능력
• 손 재능: 손과 눈이 서로 잘 반응하며, 세밀한 것들을 만들거나
창의력 자연 친화력
보고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묻기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 인간과 자연이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어를 낼 수 있는 능력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다룰 수 있는 능력
2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5 • 공간·시각 능력: 시각적·공간적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새롭
게 조직할 수 있는 능력
• 음악 능력: 음감이 있으며,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음악
ଵҊ ܐ 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
• 창의력: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
è ࢿী ೠ ೧ • 언어 능력: 말과 글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
적성은 특정한 일 혹은 직업에 관한 개인의 적응 능력이라고 할 수 있 의 말과 글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다. 적성은 현재의 능력이라기보다는 장래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하게
• 수리·논리력: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해 주는 개인의 잠재 능력이다. 직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직업이
능력
요구하는 능력과 개인이 가진 능력이 일치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 스스
로 적성을 발견하고 계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탐색이 이루어져야 • 자기 성찰 능력: 자신의 내적인 상태를 잘 알며, 자신을 반성하
한다. 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대인 관계 능력: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고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능력
è ࢿҗ ൜
• 자연 친화력: 환경적 상호 의존성을 이해하며, 자연에 관심을 가
적성이 특정 영역에서의 능력 발휘라면, 흥미는 특정 영역에서 일어나
지고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는 활동 등에 관한 관심과 선호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활동을 좋아하고, 좋아해서 자꾸 하다 보면 더 잘하게 된다. Үࢎ ഝز
적성과 흥미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개인 수준에서 보면 적성과 • 구체적인 사례(유행하는 드라마나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 등)를
흥미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예컨대, 과학 성적이 높지만 과학 분
통하여 관련 직업 적성의 종류를 설명한다.
야의 일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운동을 잘
못하지만 운동하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다. 실제로 진로 지도 중 심리 ࢤ ഝز
검사를 보면 적성과 흥미가 불일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적성 검사 •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자신의 적성을 파악해 본다.
와 흥미 검사의 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두 검사가 이론적, 경험
적 원리에 따라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비교하기가 어렵고 얼핏 불일치
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어느 한 쪽에 비중을
판서 정리
두기보다는 양쪽에 제시된 진로 가능성에 관해서 모두 탐색하도록 권
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청소년기의 적성과 흥미는 고정된 것이 아
• 적성: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
니고 어느 정도 변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두고 천천히 생각하는 것도
• 직업 적성 탐색 방법: 자기 관찰, 다양한 경험, 주변 사람이 보는 나 파
중요하다.
악, 표준화 진로 심리 검사
출처: 임언 외, 『개정 적성 검사 보고서』.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07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07 2017-07-25 오후 1:1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