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1
P. 111
ࣁࠗ بউ 전개·정리
2-3 문제 탐색 개별 활동 분석하기
활동
1 나의 적성 알아보기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수학 ഝز ݾ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3. •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활동 목표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직업 적성 검사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1. • 커리어넷(www.career.go.kr)
색할 수 있다.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ഝز ߑߨ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 워크넷(www.work.go.kr) → 직
예 음악 능력 음악 관련직 작곡가, 지휘자
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활동 1-3>(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 기준)
줄넘기를 청소년 적성 검사 (중학생용)
종이접기를 기계 조립을 악기를 필요하다고 1위
춤추는 것을 쉬지 않고
좋아하고 잘한다. 빠르고 좋아하고 세 가지 이상 생각한 상품이 300개 이상 • 직업 적성 검사 실시 후, 결과지를 꼼꼼히 읽도록 한다.
깔끔하게 한다. 잘한다. 다룰 수 있다. 자주 출시된다.
할 수 있다.
• 결과지를 보고, 가장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세 가지를 교과서에
생각을 노래 부르기
친구의
발표하는 데 실수를 하면 반장이나 회장을 아는 과학 문제를 대회에서 이야기를 2위
친구에게
바로 책임을
자신이 있다. 해 보았다. 상을 받아 보았다.
인정한다. 설명할 수 있다. 잘 들어준다. 적도록 한다.
처음 가 본 환경 보호를 가위나 칼로 식물이 열매를 물건값을 • 결과지를 참고로 직업군, 주요 적성을 적고 추천 관심 직업 중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위해 되도록 원하는 모양을 수학 시간을 맺을 때까지 빠르고 진로 샘
길을 찾을 수 있다. 재활용 제품을 쓴다. 쉽게 자를 수 있다. 좋아한다. 키워 보았다. 정확하게 계산한다. 3위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에 마음에 드는 직업을 써 보도록 한다.
쓰세요 .
새로운 생각을
그림을 잘 그려서 시나 소설을 곤충의 일기를 쓰면서 잘 내고 윗몸 일으키기를
칭찬을 많이 즐겨 읽고 이름을 10개 하루를 20개 이상 ※ 검사를 미리 실시하고, 결과지는 나중에 나누어 주는 것이 효
받는다. 잘 공감한다. 이상 안다. 되돌아본다. 창의적이라는 할 수 있다.
말을 자주 듣는다.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과적이다.
내가 생각하는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직업 적성 검사 결과 ↟ب࢚ ਬ↟
활동 예시
활동 방법 2.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직업 적성 검사 결과
① 4~6 명씩 모둠을 만 를 써 보자. • 직업 적성 검사는 학교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진행되므로 학교
들고, 각자 자신의
책을 모둠원에게 돌 이름: 공간 · 시각 능력 실정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린다.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언어 능력 ① 학기 초에 유료 기관의 검사로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수업 진행 가능
둠원의 적성 영역 손 재능 수리·논리력 음악
세 개의 막대에 색 능력
칠한다. 높으면 세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단, 결과지 정리 과정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신체 · 운동 능력,
칸, 보통이면 두 칸,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약간 있으면 한 칸 ② 커리어넷이나 워크넷에서 실시(집에서 숙제로 하기)
을 칠한다. 창의력 자연 친화력
③ 커리어넷이나 워크넷에서 실시(학교 컴퓨터실에서 하기). 이 경우 결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과지 출력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④ 커리어넷이나 워크넷에서 실시(학기 초나 수업 시간에 OMR 카드로
진행. 약간의 비용 지불)
• 검사 결과를 맹신하지 말고 참고만 하도록 지도한다.
ಣо ܐ
3 평가 및 정리 자료 조직화하기
è ಣо द ਬ
Үࢎ ഝز
• <활동 1>은 과정 평가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정 평가의 채점
기준은 활동지 내용의 적합성과 충실성, 성실한 자세 등을 기준으로 삼 • 앞에서의 활동을 정리한다.
을 수 있다. •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적성, 표준화 진로 심리 검사를 통해
알아본 자신의 적성, 친구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적성을 벤다이
è ಣо റ ೖ٘ߔ
어그램에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성실하게 자신의 적성을 확인한 학생들을 칭찬한다.
• 다소 불성실하게 활동지를 작성한 학생들에게 자기 이해의 중요성을 • 공통되는 부분을 찾는 것에 유의하도록 주의를 준다.
설명한다. • 시간이 된다면 정리한 후 간단하게 느낀 점 등을 적어 보고, 모
둠원들과 함께 이야기하도록 안내한다.
è ӝ ಣо
ࢤ ഝز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 그동안의 활동을 종합하는 것이므로 공통 부분에 유의해서 정리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는가?
한다.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였는가?
↟ب࢚ ਬ↟
è Үࢎ ҙ ಣо
교과서 27쪽 벤다이어그램에 바로 적으려면 다소 헷갈릴 수 있으니, 연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습장이나 여백지에 한 번 그려 보고 교과서에 정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
활동 1 자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합 법이 될 수 있다.
한 내용을 성실하게 활동지에 작성
하였는가?
벤다이어 세 가지 기준으로 자신의 적성을
그램 벤다이어그램에 적절하게 정리할
수 있는가?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09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09 2017-07-25 오후 1: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