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P. 107
উҗ णࣻ·Ү4
ࣻস ▶ 수업 전에 학생들의 직업 적성 검사 결과지가 준비되었는지 확인한다.
학습
단계 교과서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과정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질문에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 소단원 제목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를 활용해 질문 분위기를 조성한다.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적성은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0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일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그 일을 다른 일보다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한다. • 동영상을 활용해 학습 동기를 유
직업 분야의 적성을 직업 적성이라고 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학습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활동 • 나의 적성 알아보기
직업 선택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목표
과제
직업 적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에 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데는 스스로 관찰하여 알아보는 방법, 부모님·선생님·친구
열려라!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 등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있다. 또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 중에서
생각 적성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이나 경험을 통해 발견하거나 자신의 노 - 성취 경험, 칭찬받았던 경험 등을 질문한다. 발한다.
직업 적성 검사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도 있다. 직업 적성 검사
토요일, 은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오빠의 노랫소리에 잠을 깼다. 아무리 들어도 평범한 목소
리인데, 오빠는 가수가 되겠다며 주말마다 집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 그러다 오늘, 점심 식사 력으로 계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 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자신이 좋아하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
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므로
직업 적성 검사 점수만으로 진
자리에서도 계속 노래를 흥얼거리는 오빠에게 부모님께서 말씀하셨다.
직업 적성의 유형 ޙઁ ▶ 학습 주제 확인하기
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꾸준히 살피면서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 한다. 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한다.
ੑ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글을 잘 쓰니까, 그 재능을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ب
아빠는 네가
우리 아들은
잘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보면 좋겠어.
살릴 수 있는 직업도 좋을 거야. 기존 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노래는 취미로 하고 작가가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사람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손 재능 ঈ 수리·논리력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앞에서 던졌던 질문과 연
되는 건 어 떨까?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 결하여 진로 적성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한다.
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능력 자연 친화력 - 학습 목표를 제시하면서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창의력
보고
묻기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 인간과 자연이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어를 낼 수 있는 능력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2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5
ܐ CBS, 「성장문답」, ‘자기 적성을 몰라 헤매는 당신이 반드시 들 ҙো
어야 할 대답’(4분 35초)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수업 전에 직업 적성 검사를 실시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한 후 교사가 결과지를 미리 준비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적성은 어떤 일을 다른 일보다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0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일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은 그 일을 다른 일보다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 내용 파악하기(본문) 한다.(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직업 분야의 적성을 직업 적성이라고 한다. 자신의 직업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ޙઁ
학습 활동
목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 나의 적성 알아보기 직업 선택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직업 적성을 고려한다면 직업에 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
직업 적성을 탐색하는 데는 스스로 관찰하여 알아보는 방법, 부모님·선생님·친구
열려라!
생각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 등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있다. 또 표준화된 진로 심리 검사 중에서 -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과 연계하여 적성을 설명한다. 본
직업 적성 검사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도 있다. 직업 적성 검사 • <활동 1-1>을 한 후 잘하는 활동
토요일, 은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오빠의 노랫소리에 잠을 깼다. 아무리 들어도 평범한 목소 적성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의 영향이나 경험을 통해 발견하거나 자신의 노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
리인데, 오빠는 가수가 되겠다며 주말마다 집에서 노래 연습을 한다. 그러다 오늘, 점심 식사 력으로 계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업 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자신이 좋아하 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이므로 ఐ࢝
직업 적성 검사 점수만으로 진
자리에서도 계속 노래를 흥얼거리는 오빠에게 부모님께서 말씀하셨다. 로를 결정하지 않도록 한다.
는 활동, 잘하는 과목 등을 꾸준히 살피면서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야 한다.
직업 적성의 유형 문 설명 후 학생들에게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의 적
아빠는 네가 의 공통점을 찾는 것이 다소 어
좋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하는 것도 한번 생각해 우리 아들은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보면 좋겠어. 글을 잘 쓰니까, 그 재능을 (개별
살릴 수 있는 직업도 좋을 거야. 기존 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른
노래는 취미로 하고 작가가 동작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사람의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되는 건 어 떨까?
손 재능 수리·논리력 성 세 가지를 고르도록 한다. 려울 수 있으므로 교사의 적절한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활동)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리며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며, 자신을 돌아보고 감정
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내가 잘하는 활동의 공통점 정리(활동 1-1) 유도 설명이 필요하다.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능력
ߑߨ 학생 자기 평가 о보고 내가 잘하는 것을 직업으로 선택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창의력 자연 친화력 - 잘하는 활동을 선택하면서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도록 한다. ಣ
묻기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 인간과 자연이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어를 낼 수 있는 능력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탐구·보호할 수 있는 능력
2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5
ܐ 커리어넷, 워크넷 관련 자료 활용 ҙো
▶ 모둠 구성하기 • 준비물: 색연필
ଃ
활동 나의 적성 알아보기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수학
1 - 임의로 구성 가능하다. • 학기 초라 서로 잘 모를 수 있으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3.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활동 목표 직업 적성 검사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 커리어넷(www.career.go.kr)
색할 수 있다. 1.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예 음악 능력 음악 관련직 작곡가, 지휘자 • 워크넷(www.work.go.kr) → 직
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청소년 적성 검사 (중학생용)
줄넘기를 1위 ▶ 과제 해결하기(활동 1-2) 나 짧은 시간 본 친구들의 모습
춤추는 것을 종이접기를 기계 조립을 악기를 필요하다고 쉬지 않고
좋아하고 잘한다. 빠르고 좋아하고 세 가지 이상 생각한 상품이 300개 이상
مݽ깔끔하게 한다. 잘한다. 다룰 수 있다. 자주 출시된다. 할 수 있다.
생각을 발표하는 데 자신이 있다. 실수를 하면 인정한다. 반장이나 회장을 아는 과학 문제를 친구에게 상을 받아 보았다.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친구의 2위 - 친구들이 보는 나의 적성을 알아보도록 한다. 을 떠올리며 진지하게 활동할 수 ѐ
노래 부르기
바로 책임을
대회에서
해 보았다.
설명할 수 있다.
처음 가 본
위해 되도록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환경 보호를 원하는 모양을 가위나 칼로 수학 시간을 식물이 열매를 맺을 때까지 물건값을 빠르고 진로 샘
길을 찾을 수 있다. 재활용 제품을 쓴다. 쉽게 자를 수 있다. 좋아한다. 키워 보았다. 정확하게 계산한다. 3위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쓰세요 . زഝ그림을 잘 그려서 시나 소설을 곤충의 일기를 쓰면서 새로운 생각을 잘 내고 윗몸 일으키기를 활동 점검하기
칭찬을 많이 즐겨 읽고 이름을 10개 하루를 창의적이라는 20개 이상 자기 평가 - 잘하는 부분에 세 칸, 보통 두 칸, 약간 있다고 생각하면 한
받는다. 잘 공감한다. 이상 안다. 되돌아본다. 말을 자주 듣는다. 할 수 있다. 있도록 한다.
내가 생각하는 1위 2위 3위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나의 적성 영역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예시
활동 방법 2.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직업 적성 검사 결과
① 4~6 명씩 모둠을 만 를 써 보자. 칸을 칠하도록 안내한다.
들고, 각자 자신의 공간 · 시각 능력
책을 모둠원에게 돌 이름:
린다.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언어 능력
둠원의 적성 영역 손 재능 수리·논리력 음악
세 개의 막대에 색 능력
칠한다. 높으면 세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신체 · 운동 능력,
칸, 보통이면 두 칸,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대인 관계 능력 -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세 가지 영역을 확인하도록 한다.
창의력
약간 있으면 한 칸
을 칠한다. 창의력 자연 친화력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친구들이 생각하는 1위 2위 3위
나의 적성 영역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 직업 적성 검사 결과 정리하기(활동 1-3) • 직업 적성 검사를 미리 실시한 후
ଃ
- 직업 적성 검사 결과지를 각자 꼼꼼히 읽도록 한다. 결과지를 준비하고, <활동 1-3>
활동 나의 적성 알아보기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수학
1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3.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직업 적성 검사 - 결과지를 바탕으로 <활동 1-3>의 빈칸을 채우도록 한다. 을 할 때 나누어 주는 것이 효과
활동 목표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 커리어넷(www.career.go.kr)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색할 수 있다. 1.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예 음악 능력 음악 관련직 작곡가, 지휘자 • 워크넷(www.work.go.kr) → 직
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종이접기를 기계 조립을 악기를 필요하다고 줄넘기를 1위 청소년 적성 검사 (중학생용)
춤추는 것을 쉬지 않고
좋아하고 잘한다. 빠르고 좋아하고 세 가지 이상 생각한 상품이 300개 이상 적이다.
߹ѐ깔끔하게 한다. 잘한다. 다룰 수 있다. 자주 출시된다. 할 수 있다.
생각을 실수를 하면 반장이나 회장을 아는 과학 문제를 노래 부르기 친구의
발표하는 데 바로 책임을 해 보았다. 친구에게 대회에서 이야기를 2위
자신이 있다. 인정한다. 설명할 수 있다. 상을 받아 보았다. 잘 들어준다.
처음 가 본 환경 보호를 가위나 칼로 식물이 열매를 물건값을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위해 되도록 원하는 모양을 수학 시간을 맺을 때까지 빠르고 진로 샘
길을 찾을 수 있다. 재활용 제품을 쓴다. 쉽게 자를 수 있다. 좋아한다. 키워 보았다. 정확하게 계산한다. 3위
زഝ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쓰세요 .
그림을 잘 그려서 시나 소설을 곤충의 일기를 쓰면서 새로운 생각을 윗몸 일으키기를
칭찬을 많이 즐겨 읽고 이름을 10개 하루를 창의적이라는 잘 내고 20개 이상
받는다. 잘 공감한다. 이상 안다. 되돌아본다. 말을 자주 듣는다. 할 수 있다.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내가 생각하는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예시
2.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활동 방법 직업 적성 검사 결과
를 써 보자.
① 4~6 명씩 모둠을 만
들고, 각자 자신의
책을 모둠원에게 돌 이름: 공간 · 시각 능력
린다.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언어 능력
둠원의 적성 영역 손 재능 수리·논리력 음악
세 개의 막대에 색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능력
칠한다. 높으면 세 신체 · 운동 능력,
칸, 보통이면 두 칸,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약간 있으면 한 칸 창의력 자연 친화력
을 칠한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1위 2위 3위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적성 영역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 활동 점검하기 • 검사 결과를 벤다이어그램으로
ଃ
- <활동 1-1~3>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악한 본인이 생각하는 정리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
활동 나의 적성 알아보기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수학
1 적성, 친구들이 보는 적성, 표준화 심리 검사 결과로 알게 으므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다양한 방법으로 나의 적성을 파악하고, 관련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3. 커리어넷 직업 적성 검사 결과에서 높게 나온 적성 영역을 쓰고, 각 적성 영역에 따른 추
활동 목표 직업 적성 검사
자신의 직업 적성을 탐 1. 내가 잘하는 활동이 적힌 퍼즐 조각을 색연필로 칠한 후, 교과서 25쪽 ‘직업 적성의 유형’에서 내 천 직업군과 내가 관심이 있는 관련 직업을 정리해 보자.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 심리 검사 → 중 / 고
о색할 수 있다. 높게 나온 적성 영역 추천 직업군 관심 직업 ಣ
가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을 세 가지 찾아 써 보자. • 워크넷(www.work.go.kr) → 직
등학교용 → 직업 적성 검사
예 음악 능력 음악 관련직 작곡가, 지휘자 업·진로 → 직업 심리 검사 →
줄넘기를 청소년 적성 검사 (중학생용)
ߑߨ 교사 관찰 평가 о춤추는 것을 종이접기를 기계 조립을 악기를 필요하다고 쉬지 않고 1위 된 적성을 벤다이어그램에 정리하도록 한다. ಣ
자주 출시된다.
다룰 수 있다.
좋아하고 잘한다. 깔끔하게 한다. 빠르고 좋아하고 잘한다. 세 가지 이상 생각한 상품이 300개 이상
할 수 있다.
생각을 실수를 하면 아는 과학 문제를 노래 부르기 친구의
발표하는 데 반장이나 회장을 대회에서 2위
자신이 있다. 바로 책임을 인정한다. 해 보았다. 설명할 수 있다. 친구에게 ܻ 잘 들어준다. 이야기를 ߂
상을 받아 보았다.
처음 가 본 환경 보호를 가위나 칼로 식물이 열매를 물건값을 ▶ 교사의 설명으로 마무리
곳에서도 지도만으로 원하는 모양을 수학 시간을 맺을 때까지 진로 샘
길을 찾을 수 있다. 위해 되도록 쉽게 자를 수 있다. 좋아한다. 키워 보았다. 빠르고
재활용 제품을 쓴다. 정확하게 계산한다. 3위 관심 직업은 추천 직업군
의 대표 직업 중에서 골라
쓰세요 .
새로운 생각을
그림을 잘 그려서 시나 소설을 곤충의 일기를 쓰면서 잘 내고 윗몸 일으키기를
칭찬을 많이 즐겨 읽고 이름을 10개 하루를 창의적이라는 20개 이상
받는다. 잘 공감한다. 이상 안다. 되돌아본다. 말을 자주 듣는다. 할 수 있다. ܻ - 적성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자아 이해 지능’의 중요성을 언급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내가 생각하는 1위 2위 3위 1~3번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을 정리해 보자.
나의 적성 영역
직업 적성 검사 결과
활동 예시
활동 방법 2. 모둠원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에 색칠을 받고, 색이 가장 많이 칠해진 적성 영역 세 가지 직업 적성 검사 결과
① 4~6 명씩 모둠을 만 를 써 보자.
들고, 각자 자신의 공간 · 시각 능력 한다.
책을 모둠원에게 돌 이름:
린다.
② 높다고 생각하는 모 신체·운동 능력 언어 능력 언어 능력
둠원의 적성 영역 손 재능 수리·논리력 음악
세 개의 막대에 색 능력
칠한다. 높으면 세 공간·시각 능력 자기 성찰 능력 신체 · 운동 능력,
칸, 보통이면 두 칸, 음악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약간 있으면 한 칸
을 칠한다. 창의력 자연 친화력 ▶ 다음 차시 예고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적성 영역 1위 2위 3위
2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27
▶ 표준화 심리 검사 결과를 궁금해 하는 학생들을 확인하고, 질문이 있는 학생들은 상담으로 연계하도록 한다. റࣻস
(※ 직업 적성 검사를 수업 시간에 할 경우 2차시로 진행할 수 있다. 검사(커리어넷 등)가 여의치 않을 경우 교과서 부록의 간이 검사지를 활용할 수 있다.)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05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05 2017-07-25 오후 1:1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