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5
P. 115
উҗ णࣻ·Ү4
ࣻস ▶ 대인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h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대인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
- 소단원 제목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와 <열려 고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우리는 가정,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
0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대인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다. 이처럼 두 명 이상의 사람과 관계를 맺는 일을 대인 관계라고 한다. 또한 상대방의 다.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효과적이고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능력을
학습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과 활동 •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목표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과제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대인 관계 능력이라고 한다.
대인 관계 능력을 갖춘 사람은 상대방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알맞게 대처할 수 있
다. 따라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도 크다.
열려라!
생각 진로 동영상은 혼자 만들 수 없어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ޙઁ 에 대하여 생각해 볼 시간을 준다. • <열려라! 생각>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
이처럼 대인 관계 능력은 성공적인 진로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자신과 생각, 감정, 문화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태도를
바탕으로 책임감, 배려, 정직 등의 자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대인 관계 능력을
ੑ 앞으로 영화배우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ب
아니야.
동영상의 주인공이었던
유치원 재롱 천만의 말씀! 지난번 가 될 내가 가장 진로 동영상 아버지! 같이 운동 약속 지키기 ▶ 학습 주제 확인하기 은 어떠한지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잘 어울려.
잔치에서부터 주인공만 내가 계속 하는 것이 주인공 정하기 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러 나왔어요.
해 온 나야. 다른 선택 자연스럽지. 누나가 해 준 ঈ
은 생각할 수 없어!
칭찬하고 감사하기 볶음밥 정말 그렇게
맛있다! 말해 줘서
고마워.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네, 감기에
얼굴이 안 좀 걸렸습니다.
좋으신데 어디
아프세요? 아까 너무 진지하게 사과하기
심하게 말해서
사소한 일에 미안해.
관심 가지기
모두 주인공만 제가 들어 드릴 - <보고 묻기>를 통하여 자신의 입장에서 대인 관계의 문
하겠다면 테니까 먼저 타세요.
촬영은 누가 하고, 노인들께는
의상은 또 누가 말한 대로 행동하기 자리를
준비해? 양보해야 해!
•출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유도한다.
보고 동아리 구성원들은 진로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
이해하고 양보하기
묻기
(www.ncs.go.kr)
3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1
_ ଃ ▶ 내용 파악하기 • 대인 관계 마인드맵 작성 시 예시 자
- 대인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대인 관계 능력 향상을 위 료의 내용을 참고하도록 안내한다.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ߑߨ 학생 자기 평가 о0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중요할까? 다. 이처럼 두 명 이상의 사람과 관계를 맺는 일을 대인 관계라고 한다. 또한 상대방의 한 다양한 방법 등에 관하여 설명한다. ಣ
우리는 가정, 학교, 직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효과적이고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능력을
학습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과 활동 •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목표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과제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대인 관계 능력이라고 한다.
대인 관계 능력을 갖춘 사람은 상대방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알맞게 대처할 수 있
다. 따라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도 크다.
열려라!
생각 진로 동영상은 혼자 만들 수 없어 이처럼 대인 관계 능력은 성공적인 진로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활동 ▶ 개별 활동하기(활동 1)
활동
1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청소년기에는 자신과 생각, 감정, 문화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태도를 개별 기술 가정, 도덕 개별 도덕, 국어, 사회
바탕으로 책임감, 배려, 정직 등의 자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대인 관계 능력을 2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활동 목표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나와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살펴보자. 15년 후 내가 직장인이 되었다고 상상하면서 다음 사례에서 ‘나 대리’가 어떻게 활동 목표
자신의 대인 관계를 분석하고 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직업 생활의 갈등 상황에서 대응
아니야.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네, 부장님.
앞으로 영화배우 선할 수 있다. 걱정 마십시오! 방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
천만의 말씀! 지난번 진로 동영상 내가 체육 선생님이 약속 지키기 아버지의 잦은 야근으로 명할 수 있다.
잘 어울려.
학생들 진로 체험
유치원 재롱 동영상의 주인공이었던 가 될 내가 가장 아버지! 같이 운동 되는 것을 반대하신다. 대화 시간이 부족하다. ◯◯ 중학교 - <활동 1>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를 통하여 자신의 대
잔치에서부터 주인공만 내가 계속 하는 것이 주인공 정하기 하기로 한 약속을 나 아버지 준비는 잘 되고
나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어머니
지키러 나왔어요.
해 온 나야. 다른 선택 자연스럽지. 있나?
은 생각할 수 없어! 그렇게필기를 잘 보여 준다. ޙઁ ఐ࢝
누나가 해 준 나의 꿈을 지지해 주신다.
칭찬하고 감사하기 볶음밥 정말
맛있다! 말해 줘서 형이 게임을 하느라 공부하는 데 바빠 무역 회사에 다니는 나 대리는 매일 맡겨진 업무를
고마워. 밤늦게까지 시끄럽게 나에게 관심이 없다. 처리하느라 정신없이 바쁘다. 어느 날 나 대리에게 고민이 생겼다.
친구 해서 불만이다. 체육 선생님 다음 달에 인 관계를 마인드맵 형식으로 점검하도록 한다.
네, 감기에 중학생들이 우리 회사로
얼굴이 안 좀 걸렸습니다. 소통이 잘 되는 관계
진로 체험을 온다니까
활동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개별 기술 가정, 도덕 활동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소통이 안 되는 관계 개별 도덕, 국어, 사회 나 대리가 책임지고 안내할 약속이 있어서
그럼 나는
좋으신데 어디
1 2 아프세요? 아까 너무 개선이 필요한 관계
형
심하게 말해서 진지하게 사과하기 수 있게 준비해. ߂ 먼저 퇴근할게.
사소한 일에 미안해.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나와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살펴보자. 15년 후 내가 직장인이 되었다고 상상하면서 다음 사례에서 ‘나 대리’가 어떻게
활동 목표 관심 가지기 위 그림을 참고하여 자신의 대인 관계를 마인드맵으로 그려 보자. 활동 목표
1.
모두 주인공만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제가 들어 드릴 ▶ 개별 활동하기(활동 2)
자신의 대인 관계를 분석하고 개 하겠다면 네, 부장님. 직업 생활의 갈등 상황에서 대응
선할 수 있다. 테니까 먼저 타세요. 방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
내가 체육 선생님이 촬영은 누가 하고, 아버지의 잦은 야근으로 노인들께는 걱정 마십시오!
것은 불가능해 보이는데 강 과장은 무조건 하라
되는 것을 반대하신다. 의상은 또 누가 대화 시간이 부족하다. 말한 대로 행동하기 자리를 ◯◯ 중학교 명할 수 있다. 기존 업무만으로도 여유가 없는데, 상사인 강 과 기존 업무와 진로 체험 안내 업무를 동시에 하는
장이 갑자기 진로 체험 안내 업무까지 맡겼기 때
زഝ߹ ѐ나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1.
어머니 준비해? 나 아버지 양보해야 해! 학생들 진로 체험 문이다. 고 한다.
준비는 잘 되고
있나?
필기를 잘 보여 준다.
위 사례에서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를 쓰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써 보자.
진로 샘
나의 꿈을 지지해 주신다.
보고 동아리 구성원들은 진로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 공부하는 데 바빠 무역 회사에 다니는 나 대리는 매일 맡겨진 업무를 이해하고 양보하기 어느 날 나 대리에게 고민이 생겼다. 예 책임감, 배려, 정직, 타인 이해와 존중 - <활동 2>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를 통하
형이 게임을 하느라
묻기 밤늦게까지 시끄럽게 나에게 관심이 없다. 처리하느라 정신없이 바쁘다. •출처: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필요한 자세 이유 는 한 가지 이상 골라도 좋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
해서 불만이다.
아요 .
친구 체육 선생님 다음 달에 (www.ncs.go.kr)
중학생들이 우리 회사로
그럼 나는
30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소통이 잘 되는 관계 진로 체험을 온다니까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1
소통이 안 되는 관계
형 개선이 필요한 관계 나 대리가 책임지고 안내할 약속이 있어서 2. 위 사례에서 내가 나 대리라면 어떻게 대응할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보자.
먼저 퇴근할게.
수 있게 준비해.
2. 1번의 마인드맵에 그린 대인 관계에서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사람을 고르고, 대응 방법 이유 여 미래 직업 생활의 갈등 상황에서 대응 방안을 선택
1. 위 그림을 참고하여 자신의 대인 관계를 마인드맵으로 그려 보자. 진로 샘 그렇게 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노력을 써 보자. � 상사가 시키는 일이므로 따른다.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
하기 위한 노력은 쉽게 실천 나는 ( )와(과)의 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해 ( ) � 강 과장에게 잘못된 점을 말한다.
기존 업무만으로도 여유가 없는데, 상사인 강 과
기존 업무와 진로 체험 안내 업무를 동시에 하는
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을(를) 실천할 것이다.
써 보세요 . 장이 갑자기 진로 체험 안내 업무까지 맡겼기 때 것은 불가능해 보이는데 강 과장은 무조건 하라 � 기타 ( )
문이다. 고 한다.
3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3 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1. 위 사례에서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를 쓰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써 보자. 진로 샘
예 책임감, 배려, 정직, 타인 이해와 존중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
필요한 자세 이유 는 한 가지 이상 골라도 좋
아요 .
2. 위 사례에서 내가 나 대리라면 어떻게 대응할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보자.
2. 1번의 마인드맵에 그린 대인 관계에서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사람을 고르고,
그렇게 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노력을 써 보자. 대응 방법 이유
진로 샘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 � 상사가 시키는 일이므로 따른다.
하기 위한 노력은 쉽게 실천 나는 ( )와(과)의 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해 ( ) � 강 과장에게 잘못된 점을 말한다.
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을(를) 실천할 것이다.
써 보세요 . � 기타 ( )
3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3
_ ଃ ▶ 역할극 안내하기 • 협업을 통해 각 모둠별 활동지에 역할
ѐ
- 역할극 진행 방법에 대하여 안내한다. 극의 대사를 기록하고 모둠원별로 역
활동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모둠 도덕
3 ▶ 모둠 구성하기
다음 대인 관계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모둠별로 역할극을 해 보자. 2. 모둠별로 선택한 상황에 따라 대본을 작성하고, 역할극을 발표해 보자. 할을 분담한 후 역할극을 완성할 수
활동 목표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 관계
를 형성할 수 있다. 사례 ➊ 사례 ➋ 진로 샘
대본을 작성할 때는 원만
- 모둠별로 <활동 3>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예 장소: 진수네 집 거실 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
해 필요한 책임감, 배려, 정
여동생: (화가 나서 큰소리로) 오빠, 벌써 한 시 직, 타인 이해와 존중 등이
간 지났어. 이제 내 차례야. 드러나도록 하세요 .
남동생: 10분만 더 있다 비켜 줄게. 있도록 지도한다.
시험을 앞두고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진수는 어제 전학을 온 영주가 음악실을 찾지 못해 헤 여동생: 게임은 이따 해도 되잖아. 나는 숙제해
서로 컴퓨터를 쓰겠다고 싸우는 동생들 때문 매고 있다. 같은 반인 성호는 영주를 도와주고 야 한단 말이야. 큰 오빠, 작은 오빠 좀
에 화가 난다. 싶다. 혼내 줘!
진수: (방문을 열고 나오며 지친 표정으로) 얘들
사례 ➌ 사례 ➍ 아! 나 내일 시험 때문에 공부해야 하니까
조용히 좀 해 달라고 했잖아. 왜 그렇게 에 제시된 다양한 대인 관계 사례 중 한 개를 선택하여 • 사전에 커리어넷 수업 영상 자료를 통
자기 생각만 하니?
동생들: (서로 마주보다 미안한 표정으로) 우리
가 잘못했어. 이제부터 정말 조용히 할
테니까 공부 열심히 해.
모둠장인 지성이는 모둠 모임에도 빠지고 과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한다.
제를 할 때 자기 역할도 제대로 하지 않는 유
라 때문에 화가 난다. 역할극으로 표현하도록 안내한다. 해 시간 조절을 잘할 수 있도록 안내
동료 평가 ӓ활동 1. 4명씩 모둠을 만들어 위의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하 모둠 도덕 활동 점검하기 ೡ
3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고, 모둠 내에서 역할을 분담해 보자.
모둠별 역할극을 보고 각 모둠의 잘한 점을 써 보자.
예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기력이 우수하였다. 모둠 구성원들 간에 협동이 잘되었다.
활동 목표 다음 대인 관계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모둠별로 역할극을 해 보자. 2. 진로 샘 모둠별로 선택한 상황에 따라 대본을 작성하고, 역할극을 발표해 보자. 우리 모둠이 선택한 사례: 번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 관계 에 등장하는 인물 외에 다른 진로 샘 모둠 잘한 점 ▶ <활동 3>의 예시 상황 또는 새로운 상황 선택하기 한다.(스톱워치 사용 가능)
역할을 분담할 때는 사례
를 형성할 수 있다. 사례 ➊ 사례 ➋ 인물이나 효과음 담당, 해설 이름 역할 대본을 작성할 때는 원만
೯प담당, 진행 담당 등을 추가 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
해도 좋아요 . 예 장소: 진수네 집 거실 해 필요한 책임감, 배려, 정
여동생: (화가 나서 큰소리로) 오빠, 벌써 한 시 직, 타인 이해와 존중 등이
간 지났어. 이제 내 차례야. 드러나도록 하세요 .
남동생: 10분만 더 있다 비켜 줄게.
시험을 앞두고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진수는 어제 전학을 온 영주가 음악실을 찾지 못해 헤 여동생: 게임은 이따 해도 되잖아. 나는 숙제해 ▶ 역할 분담하기
서로 컴퓨터를 쓰겠다고 싸우는 동생들 때문 매고 있다. 같은 반인 성호는 영주를 도와주고 야 한단 말이야. 큰 오빠, 작은 오빠 좀 • 역할극 준비 시 소외되는 모둠원이 생
에 화가 난다. 싶다. 혼내 줘!
진수: (방문을 열고 나오며 지친 표정으로) 얘들
사례 ➌ 사례 ➍ (모둠
34 아! 나 내일 시험 때문에 공부해야 하니까 35
조용히 좀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해 달라고 했잖아. 왜 그렇게
자기 생각만 하니?
동생들: (서로 마주보다 미안한 표정으로) 우리 ▶ 활동 규칙 및 보상 기준 제시
가 잘못했어. 이제부터 정말 조용히 할 기지 않도록 미리 안내한다.
테니까 공부 열심히 해.
모둠장인 지성이는 모둠 모임에도 빠지고 과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한다.
제를 할 때 자기 역할도 제대로 하지 않는 유
라 때문에 화가 난다. 활동)
1. 4명씩 모둠을 만들어 위의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하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 과제 해결하기
고, 모둠 내에서 역할을 분담해 보자.
모둠별 역할극을 보고 각 모둠의 잘한 점을 써 보자.
예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기력이 우수하였다. 모둠 구성원들 간에 협동이 잘되었다.
우리 모둠이 선택한 사례:
진로 샘 번
역할을 분담할 때는 사례 모둠 잘한 점
에 등장하는 인물 외에 다른 이름 역할
인물이나 효과음 담당, 해설 - 모둠별로 하나의 역할극 상황을 선택한 후 역할극을 통
담당, 진행 담당 등을 추가
해도 좋아요 .
하여 올바른 대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3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5
ܐ 커리어넷(www.career.go.kr) → 학교 진로 교육 프로그램 ҙো
SCEP → SCEP 활용 진로 수업 영상 모음 중에서 ‘역할
극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한 직업 탐구’(00:43~01:21)
ଃ ▶ 과제 결과 발표하기 • 평가 내용을 잘 숙지하고 객관적이며
▶ 역할극 평가하기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활동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모둠 도덕
3
ߑߨ 동료 평가, 교사 관찰 평가 о다음 대인 관계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모둠별로 역할극을 해 보자. ಣ
활동 목표 2. 모둠별로 선택한 상황에 따라 대본을 작성하고, 역할극을 발표해 보자. - 모둠별로 발표한 역할극을 보고 동료 평가를 실시한다.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 관계 진로 샘
를 형성할 수 있다. 사례 ➊ 사례 ➋
대본을 작성할 때는 원만
о예 장소: 진수네 집 거실 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 ಣ
해 필요한 책임감, 배려, 정
여동생: (화가 나서 큰소리로) 오빠, 벌써 한 시 직, 타인 이해와 존중 등이
간 지났어. 이제 내 차례야. 드러나도록 하세요 .
남동생: 10분만 더 있다 비켜 줄게. ▶ 정리 및 보상하기
시험을 앞두고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진수는 어제 전학을 온 영주가 음악실을 찾지 못해 헤 여동생: 게임은 이따 해도 되잖아. 나는 숙제해
서로 컴퓨터를 쓰겠다고 싸우는 동생들 때문 매고 있다. 같은 반인 성호는 영주를 도와주고 야 한단 말이야. 큰 오빠, 작은 오빠 좀
에 화가 난다. 싶다. 혼내 줘!
ܻ 아! 나 내일 시험 때문에 공부해야 하니까 ߂
사례 ➌ 사례 ➍ 진수: (방문을 열고 나오며 지친 표정으로) 얘들
조용히 좀 해 달라고 했잖아. 왜 그렇게
자기 생각만 하니? - 우수 팀을 선정하여 보상한다.
동생들: (서로 마주보다 미안한 표정으로) 우리
가 잘못했어. 이제부터 정말 조용히 할
테니까 공부 열심히 해.
모둠장인 지성이는 모둠 모임에도 빠지고 과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한다.
제를 할 때 자기 역할도 제대로 하지 않는 유
라 때문에 화가 난다. ࠁ࢚
1. 4명씩 모둠을 만들어 위의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하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고, 모둠 내에서 역할을 분담해 보자.
모둠별 역할극을 보고 각 모둠의 잘한 점을 써 보자.
예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기력이 우수하였다. 모둠 구성원들 간에 협동이 잘되었다.
우리 모둠이 선택한 사례:
진로 샘 번
역할을 분담할 때는 사례 모둠 잘한 점
에 등장하는 인물 외에 다른 이름 역할
인물이나 효과음 담당, 해설
담당, 진행 담당 등을 추가
해도 좋아요 .
3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5
ߑߨ 자기 평가, 교사 관찰 평가 о▶ 활동 결과물을 정리하고 역할극 우수 모둠은 UCC로 제작하 ಣ
여 제출한다.(각 반별 1팀) • 자기 평가: 자신의 역할극 수행 과정 റࣻস
▶ 활동에 대한 관찰 평가를 기록한다. 을 돌아보고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13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13 2017-07-25 오후 1:1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