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ࣁࠗ بউ 전개
명료하게 설명하기
2-3 개별 활동
활동 활동
1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개별 기술 가정, 도덕 2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등 예상하기 개별 도덕, 국어, 사회 ഝز ݾ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나와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살펴보자. 15년 후 내가 직장인이 되었다고 상상하면서 다음 사례에서 ‘나 대리’가 어떻게 • 직업 생활의 갈등 상황에서 대응 방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활동 목표 활동 목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자신의 대인 관계를 분석하고 개 네, 부장님. 직업 생활의 갈등 상황에서 대응
선할 수 있다. 방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 설명할 수 있다.
내가 체육 선생님이 아버지의 잦은 야근으로 걱정 마십시오! 명할 수 있다.
◯◯ 중학교
되는 것을 반대하신다. 대화 시간이 부족하다.
학생들 진로 체험
나의 고민을 잘 들어준다. 나의 꿈을 지지해 주신다. 있나?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어머니 나 아버지 준비는 잘 되고 Үҗ ো҅
필기를 잘 보여 준다.
형이 게임을 하느라 공부하는 데 바빠 무역 회사에 다니는 나 대리는 매일 맡겨진 업무를 • 국어 › 듣기·말하기
밤늦게까지 시끄럽게 나에게 관심이 없다. 어느 날 나 대리에게 고민이 생겼다.
처리하느라 정신없이 바쁘다.
해서 불만이다.
친구 체육 선생님
다음 달에 •사회 › 사회·문화
중학생들이 우리 회사로
소통이 잘 되는 관계 진로 체험을 온다니까 그럼 나는
소통이 안 되는 관계
개선이 필요한 관계 나 대리가 책임지고 안내할 약속이 있어서 ഝز ߑߨ
형 수 있게 준비해. 먼저 퇴근할게.
• 활동 시작 전에 학생들에게 가상의 직장에서 가상의 업무를 담
1. 위 그림을 참고하여 자신의 대인 관계를 마인드맵으로 그려 보자.
당하는 나 대리의 입장이 되어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기존 업무만으로도 여유가 없는데, 상사인 강 과 기존 업무와 진로 체험 안내 업무를 동시에 하는
장이 갑자기 진로 체험 안내 업무까지 맡겼기 때 것은 불가능해 보이는데 강 과장은 무조건 하라
문이다. 고 한다. 자신과 별개의 사람이 경험하는 것으로 인식할 때와 자신의 입
1. 위 사례에서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를 쓰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써 보자. 장에서 인식할 때에는 큰 차이가 있음을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진로 샘
예 책임감, 배려, 정직, 타인 이해와 존중
강 과장에게 필요한 자세 한다.
필요한 자세 이유 는 한 가지 이상 골라도 좋
아요 .
• 진로 체험 업무(진로 체험처의 멘토: 직업 체험 활동을 위하여
체험 장소를 방문했을 때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2. 위 사례에서 내가 나 대리라면 어떻게 대응할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보자.
2. 1번의 마인드맵에 그린 대인 관계에서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사람을 고르고,
그렇게 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노력을 써 보자. 대응 방법 이유 업무를 소개하는 담당자)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하여 나 대리
진로 샘
� 상사가 시키는 일이므로 따른다.
관계를 유지하거나 개선 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하기 위한 노력은 쉽게 실천 나는 ( )와(과)의 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해 ( ) � 강 과장에게 잘못된 점을 말한다.
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을(를) 실천할 것이다.
① 사례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읽도록 한다.
써 보세요 . � 기타 ( )
32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3 ② 나 대리의 상황과 강 과장의 상황을 정리하도록 한다.
③ 나 대리의 상황이라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학생들이 생
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ಣо ܐ ④ 각자 정리된 의견을 교과서 33쪽 2-1에 적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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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인으로서의 삶에 관해 간단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 준다.
↟ 자신의 감정에 너무 집중하거나 몰입하여 상대방(강 과장)에 관한 모욕
• 직장 내 직급은 통상적으로 사원, 주임, 계장, 대리, 과장, 부장 등으로
적인 언어나 행동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학생도 있을 수 있다.
나뉜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이러한 경우에는 부드러운 언어와 행동으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 활동지 문항에 정답은 없다. 그러므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 나 대리의 입장과 강 과장의 입장에서 모두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준다.
• <활동 2-2>번의 경우 예시된 방법 이외의 의견도 자유롭게 기록하도
è ഝز ಣо റ ೖ٘ߔ 록 안내한다.
↟ 직장에서 상사와 원만한 관계를 맺는 데 필요한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
는 자신을 이해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만큼 타인도 사랑하고 이해하
며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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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방법 평가 항목 상 중 하 è ࢿҕੋ স ࢤഝਸ ਤೠ ੋ ҙ҅ पୌ ࣁ
•업무 분위기를 띄우는 유쾌한 사람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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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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ӝ ಣо •도움이 필요할 때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자.
ې স ࢤഝীࢲ т١ ࢚ೞӝ ഝ •주변 사람에게 항상 진실하게 대하고 신뢰감을 심어 주자.
زਸ ࢿपೞҊ ӓਵ۽ ೞחо •업무상 만나는 사람과 친절하고 원만한 의사소통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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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09쪽 평가표 활용)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17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17 2017-07-25 오후 1:1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