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1
P. 121









উ 전개·정리بࣁࠗ ૑


ߑߨ زഝ
• 각 모둠별로 별칭을 정하여 역할극을 발표할 때 활용한다.
활동
3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력 키우기 모둠 도덕
① 대인 관계의 예시 상황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게 역할극의
다음 대인 관계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모둠별로 역할극을 해 보자. 2.
활동 목표 모둠별로 선택한 상황에 따라 대본을 작성하고, 역할극을 발표해 보자. 대본을 완성하도록 한다.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 관계
를 형성할 수 있다. 사례 ➊ 사례 ➋ 진로 샘 ② 모둠원들은 각자의 역할에 맞는 대사를 작성한다.
대본을 작성할 때는 원만
예 장소: 진수네 집 거실 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
해 필요한 책임감, 배려, 정
여동생: (화가 나서 큰소리로) 오빠, 벌써 한 시 직, 타인 이해와 존중 등이 ③ 각자 기록한 역할극 대본을 보고 의견을 종합하여 결정한다.
간 지났어. 이제 내 차례야. 드러나도록 하세요 .
④ 모둠원 전원이 역할극에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남동생: 10분만 더 있다 비켜 줄게.
시험을 앞두고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진수는 어제 전학을 온 영주가 음악실을 찾지 못해 헤 여동생: 게임은 이따 해도 되잖아. 나는 숙제해
서로 컴퓨터를 쓰겠다고 싸우는 동생들 때문 매고 있다. 같은 반인 성호는 영주를 도와주고 야 한단 말이야. 큰 오빠, 작은 오빠 좀 ⑤ 모둠원 전체의 의견을 잘 수렴하여 갈등 해결 방안을 대본으
에 화가 난다. 싶다.
혼내 줘!
진수: (방문을 열고 나오며 지친 표정으로) 얘들 로 완성한다.
사례 ➌ 사례 ➍ 아! 나 내일 시험 때문에 공부해야 하니까
조용히 좀 해 달라고 했잖아. 왜 그렇게
자기 생각만 하니?
࢚ ਬ੄੼↟ب↟૑
동생들: (서로 마주보다 미안한 표정으로) 우리
가 잘못했어. 이제부터 정말 조용히 할
테니까 공부 열심히 해. • 역할극 대본을 작성할 때 역할과 상황에 맞게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모둠장인 지성이는 모둠 모임에도 빠지고 과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한다.
제를 할 때 자기 역할도 제대로 하지 않는 유 • 역할극 대본은 갈등 관계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대사를
라 때문에 화가 난다.
완성하도록 지도한다.
1. 4명씩 모둠을 만들어 위의 사례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모둠이 직접 상황을 구성하 활동 점검하기 동료 평가
고, 모둠 내에서 역할을 분담해 보자. • 역할은 개인별 적성에 맞게 분담하여 역할극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
모둠별 역할극을 보고 각 모둠의 잘한 점을 써 보자.
예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기력이 우수하였다. 모둠 구성원들 간에 협동이 잘되었다. 도록 유도한다.
진로 샘 우리 모둠이 선택한 사례: 번
모둠 잘한 점 • 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역할을 분담할 때는 사례
에 등장하는 인물 외에 다른
인물이나 효과음 담당, 해설 이름 역할 •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도록 지도한다.
담당, 진행 담당 등을 추가
• 대인 관계 갈등 해결에 초점을 두고 역할극을 완성하도록 지도한다.
해도 좋아요 .
• 역할극 평가 시 평가 내용이 적절한지, 갈등 해결 방안이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지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 35 4 평가 및 보상
੗ܐ द৘ ױ૓ о੗ ۱Ѿޙઁ ೧ оಣ ӝè ೟ࢤ ੗
੗ܐ 평가 주제 내용 상 중 하 оಣ
기준
ߔ 대인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റ оಣ زഝè
•개별 대본을 작성한 후 전체 의견을 함께 기록하여 대본을 수정한다. 이해 대인 관계의 대인 관계 시 어려움이 있음을 알고
•의견 조율 과정을 통해 갈등 문제 해결력이 향상되었는지 점검한다. 중요성 인식 포기하지 않고 관계 개선을 위해 노
력하고자 한다.
친구, 선생님, 부모님, 이웃 등과의 द৘ оܐ ಣز زഝè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때 다른
모둠 우수한 점 관계가 어려운
적용 사람의 탓으로만 여기지 않고 나의
이유 찾기
꿈 모둠원 간의 소통과 협력이 잘 되었다.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갈
등을 해결한다.
미래 문제 해결력이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제안이었다.
관계 개선 시 지금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
행복 연기력과 대사 전달력이 우수하였다.
행동 도하기, 행동 상과 관계 회복을 위해 마음을 열고
으로 옮기기 대화를 시도한다.
૑о଴ ಣҙࢎ Ү زഝè
زഝࢎ Ү
평가 항목 상 중 하
• 학생들이 예시 평가지를 보고 참고하도록 한다.
оחࣻ೯ೞ৓ Ҋઁܳ ੜ ੉೧ೞҗ җ஗ӏ زഝ
• 위의 평가에서 내용 부분은 빈칸으로 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해
оੋӓ৉ೡ ח઱ઁ৬ ੌ஖ೞ زഝ
결 방안을 기록하도록 유도한다. 또는 내용 부분에 자신의 의견
을 한 가지만 더 추가 기록하게 한다.(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적용) оח੉ ੜ ੉ܖয઎۱ഈ җਗՙܻ ࣗాمݽ
• 역할극 동료 평가 후 우수한 팀을 선정하여 보상한다. оח੸੺ೞ৓ ѱੋ੄ ੸ࢿী ݏѐ੉ ׸৉ೡ ࠙
• 수업 후 진단 평가를 통해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부분을 실천하
оחೞ৓׳੹ ѱೞݺ࠙ Ҋೞഛࢎܳ ੿؀
고 느낀 점을 다음 차시 의사소통 수업의 동기 유발에 활용한다.
оחߑউ੉ ହ੄੸੉঻ Ѿޙઁ ೧
زഝ೟ࢤ
оחܳ ࠁ৓بৢ߄ܲ క द ۈҙߊ಴৬
• 발표한 역할극을 보고 학생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한다.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19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119 2017-07-25 오후 1:13:34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