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1
P. 91
본문 자료
홀랜드 직업 흥미 유형별 성격 특성과 대표 직업
흥미 유형 성격 특성 직업군 대표 직업
사물, 기계, 도구, 동물을 다루는 것을 좋아함. 구체적이고 체계 기계·기술, 사회 안전, 기술자, 자동차, 항공기 조종사, 정비사, 농부, 전
실재형(R)
적이며 몸으로 부딪혀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을 보임. 농림 환경 기·기계 기사, 운동선수, 군인
수학적, 물리적,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현상을 관찰하고, 배우며, 이학 공학 연구, 과학자, 생물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탐구형(I)
연구하기를 좋아함. 지적이고 논리적이며 호기심이 많고 독립적임. 인문 사회 연구 지질학자, 의료 기술자, 의사, 경제학 연구원
상상력이 풍부하고, 비구조적인 환경에서 자유롭게 활동하고 싶
음악, 미술, 문학, 예술가, 작곡가, 음악가, 무대감독, 작가, 배우,
예술형(A) 어 함. 다양한 자원을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작하는 활동에 몰
방송 영상 소설가, 미술가, 무용가, 디자이너
두함.
다른 사람을 가르치거나 돌보거나 치유하거나 돕는 일을 좋아함. 교육, 사회 복지 사회복지사, 교육자, 간호사, 유치원 교사, 종교
사회형(S)
사람들과 더불어 지내면 다른 사람의 잠재력을 키움. 서비스 지도자, 상담가, 언어 치료사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득을 얻는 활동을 좋아함. 다른 사 관리·경영, 사회 기업 경영인, 정치가, 판사, 영업 사원, 광고 기획
기업형(E)
람을 이끌거나 설득하는 지도자의 역할을 함. 언론, 영업 판매 자, 기자, 변호사, 국회의원, 외교관
수를 다루거나 자료를 정리하는 등 분명하고 체계적이며 조직적 사무 행정, 세무 공인 회계사, 비서, 은행원, 정보 보안 전문가, 세
관습형(C)
인 일을 좋아함. 정확한 절차를 따르고 세부 사항에 민감함. 회계 무사, 사서
출처: 김영빈·선혜연·황매향 공저, 『직업·진로 설계』 재구성.
심화 자료
그림 속 직업인의 흥미 유형 해설
① 비행기 조종사(실재형): 실재형의 사람들은 직업이나 취미에서 도 ④ 간호사(사회형): 사회형의 사람들은 남을 가르치거나 사람들의 개
구나 기계를 다루는 일을 즐긴다. 따라서 기술적인 분야에서 유능 인적인 문제를 돕는 활동에 관심이 많다. 이들은 친절하고 이해심
감을 개발하려고 애쓴다. 과 포용력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긍정적인 감정을 잘
실질적이고 사물 중심적인 작업을 좋아하고 추상적이거나 관계 지 표현하는 편이고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
향적인 일에 가치를 두지 않는 경향이 있다. ⑤ 기업 경영인(기업형): 기업형 사람들은 목표를 달성하고 부를 획득
② 연구원(탐구형): 탐구형의 사람들은 지적 능력이 필요한 과제를 즐 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기를 좋아하며, 설
기며 수학적, 과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득하고 지도하기 위한 대화 기술에 흥미가 있다.
노력한다. 일을 할 때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태도로 임하며 연구나 이들은 흔히 ‘설득형’, ‘진취형’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
이론을 정립하는 데 흥미를 느끼는 반면에 나서기를 싫어하여 리 다. 자기 주장이 강하며, 외향적 성향인 경우가 많고, 어떤 일이든
더 역할은 꺼리는 특성이 있다. 적극적이며 경쟁적인 편이다.
③ 화가(예술형): 예술형의 사람들은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방 ⑥ 회계사(관습형): 관습형의 사람들은 돈이나 신뢰, 규칙에 따르는
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기를 원한다. 독창성과 창의성, 자유로움과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안정적이고 지침을 따를 수 있는 사무실
개방성을 중시하여 감정이 풍부하고 미적 감각이 뛰어나 늘 새로 작업을 선호하며 뛰어난 계산 능력과 사무 능력이 장점이다. 체계
운 것을 추구하는 편이다. 대중의 유행을 따라가기보다는 자신만 적이고 정확하게 작업을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업무 수행
의 독특한 표현으로 개성을 펼치는 경우가 많아 구조화되고 반복 을 위해 대인 관계를 잘 맺고 문제에 조직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적인 활동에는 쉽게 흥미를 잃는다. 있다.
출처: 김영빈·선혜연·황매향 공저, 『직업·진로 설계』.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89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89 2017-07-25 오후 1:1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