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8
P. 88
Ⅰ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단원 개관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단원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적성, 흥미, 성격,
가치관, 신체적 조건, 학업 성취도, 가정환경 및 사회 환경)를 통해 진로 설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대인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자신의 주변 사람을 존중하며 적절한 관계를 맺고 유
지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사회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역량은 또
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중요하다.
2 단원 목표 긍정적 자아 개념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에 기초하여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을 기른다.
3 단원의 내용 체계
핵심 개념 핵심 질문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자아 이해와 긍정적 나는 누구일까? 자아 이해가 긍정적 자아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 •사고 기능
자아 개념 형성 개념 형성의 토대가 된다. •자신의 특성(흥미 등) 탐색 •조직 기능
•자신의 특성(적성 등) 탐색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 사회적 역량은 대인 관계 •상황에 맞는 대인 관계 능력 •사회적 기능
역량 개발 는 방법은 무엇일까? 및 의사소통 역량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문제 해결 기능
형성된다.
4 단원의 활동과 기능
(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 (2)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 (3)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 (1) 대인 관계 능력은 왜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재일까? 엇일까? 일까? 중요할까?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❶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 ❶ 나의 직업 흥미 알아보기 ❶ 나의 적성 알아보기 ❶ 나의 대인 관계 분석하기 ❶ 의사소통 이해하기
하기 분석하기 분석하기 분류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바꾸어 말하기
❷ 나의 특성 표현하기 ❷ 직업 흥미 유형별 특성 분석하기 ❷ 미래 직업 생활에서의 갈 ❷ ‘경청’으로 의사소통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알아보기 자료 조직화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등 예상하기 주의 깊게 듣기
❸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 명료하게 설명하기 ❸ ‘나 전달법’으로 의사소통
기 분류하기 ❸ 역할극으로 대인 관계 능 하기
❹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 력 키우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중감 높이기 합의 도출하기 ❹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하기
분류ㆍ분석하기 문제 해결하기 바꾸어 말하기
『진로와 직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사고 기능 예측하기, 추론하기, 비교하기, 분류하기, 일반화하기, 가정하기, 분석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평가하기
문제 해결 기능
사회적 기능 주의 깊게 듣기, (명료하게) 설명하기, 바꾸어 말하기, 격려하기, 타인의 의견 수용하거나 반박하기, 합의 도출하기, 요약하기
조직 기능 자료 조직화하기 – 벤다이어그램, 플로차트, 원인-결과 차트, 개념 지도 만들기
86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86 2017-07-25 오후 1:1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