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3
P. 93
উҗ णࣻ·Ү4
ࣻস ▶ 첫 시간이므로 활동 전에 진로 교사를 소개하고, 『진로와 직업』 교과에 대해 설명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진로와 직업』 첫 시간이므로 본
- 소단원 제목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를 활용 문을 바로 시작하는 것도 의미가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청소년기가 되면 ‘나에게 어떤 능력이 있을까?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등 자신
0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에 관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 보는 것은 진로 설계 하여 질문한다. 있지만, 과목의 의미나 필요성을
의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므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그 답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을 존중하고, 강점은 발전시키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목표 학습 과제 활동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 특성, 강점, 약점 등을 객관적으 강점
며 약점은 보완할 수 있다.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남보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
로 이해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자아 존중감이 필요하다.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학
업이나 진로 탐색 등 주어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자기 효능감도 높다. 자아
열려라!
생각 네가 가진 것을 봐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이 잘 형성된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자기 자신에 관하여 가지고 있
는 의식이나 생각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발전시킨다. 따라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기에는 - ‘내가 정말 소중하구나.’라고 느꼈던 경험을 질문한다. 언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만의 능력과 특성을 소중히 여기며,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 효능감
어 어 어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자신의 진로를 찾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
밑바탕이 된다.
꾀꼬리는 저도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잘하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멋지게 노래하는데, 싶다고요. ▶ 학습 주제 확인하기
저는 왜 못하죠?
ޙઁ
ੑ 삶의 목적을 가지기 자신을 칭찬하기 마음의 소리에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앞의 질문과 연결ب
마음의 소리에
삶의 목적을 가지기
귀 기울이기
비단실로 짠 무지개처럼
화려한 꽁지를
갖고도 불평이라니 ঈ
정말 욕심이 많구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소속감을 가지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한다.
소속감을 가지기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자신을 다른 사람과
자신을 다른 사람과 실수했을 때도 - 학습 목표를 제시하면서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내가
보고 내가 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 비교하지 않기 자신을 존중하기
묻기
1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5
ܐ 마이크임팩트 TV, ‘아름답지만 자존감이 낮은 당신을 ҙো
위한 영상’(1분 52초), 「법륜 스님의 희망 세상 만들기」
채널
1
_ ଃ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하기 • 학생들이 자아 존중감의 개념을
ޙઁ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다소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구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청소년기가 되면 ‘나에게 어떤 능력이 있을까?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등 자신
01 나는 얼마나 소중한 존재일까?
에 관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 보는 것은 진로 설계
의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므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그 답을 찾아야 한다. ఐ࢝ ▶ 내용 파악하기(본문) 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한다.
학습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을 존중하고, 강점은 발전시키 활동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강점
목표 며 약점은 보완할 수 있다. 과제 •나의 특성 표현하기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 특성, 강점, 약점 등을 객관적으 남보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
로 이해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자아 존중감이 필요하다.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학
업이나 진로 탐색 등 주어진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 자기 효능감도 높다. 자아
열려라! 자기 자신에 관하여 가지고 있
생각 네가 가진 것을 봐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이 잘 형성된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는 의식이나 생각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발전시킨다. 따라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기에는 - 자아 존중감에 대해 설명한다.
자신만의 능력과 특성을 소중히 여기며,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 효능감
어 어 어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느 날, 공작이 신에게 불평하였다.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자신의 진로를 찾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모둠 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 활동 모둠 도덕, 미술
활동
도덕, 기술 가정, 사회, 수학
1
밑바탕이 된다.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꾀꼬리는 저도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잘하고 활동 목표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나의 특성을 그림과 글자로 표현하고 발표해 보자. 활동 목표
주사위 놀이를 통해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알아보자.
멋지게 노래하는데, 싶다고요.
저는 왜 못하죠? 사람마다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이해할 수 있다. 1.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질문에 답하고, 모둠원들의 답도 들어 보자. 1. 내가 가진 다양한 특성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보자. 수 있다.
가장 좋아하는 과목 가장 기억에 남는 선 올해 꼭 해 보고 싶 앞에 앉은 친구와 가장 좋아하는 연예
준비물 과 가장 싫어하는 생님은 누구신가? 자신을 칭찬하기 은 활동은 무엇인 10초 동안 눈 인은 누구인가?
주사위 과목은 무엇인가? 가? 마주치기 마음의 소리에 진로 샘
마음의 소리에
삶의 목적을 가지기
삶의 목적을 가지기 귀 기울이기 마인드맵을 그릴 때 자신
가장 아끼는 물건은 주변 사람들이 부 가장 친한 친구의 가장 싫어하는 음식 모두 함께 예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의 특성을 나누는 기준은 좋 ▶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활동 1) • 학생들이 주사위 놀이를 장난삼
약점, 가족 관계, 친구 관계
비단실로 짠 무지개처럼 무엇인가? 르는 별명은 무엇 장점 세 가지는 무 은 무엇인가? 팔 벌려 뛰기 아하는 것, 잘하는 것, 강점,
엇인가?
인가?
다섯 번 하기
화려한 꽁지를 등이 될 수 있어요 .
갖고도 불평이라니 나의
정말 욕심이 많구나.
가장 행복했던 순간 오른쪽에 앉은 초능력자가 된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 모든 모둠원이 함께 특성
소속감을 가지기
소속감을 가지기 은 언제인가? 친구의 질문에 면 갖고 싶은 능력은 면 돌아가고 싶은 순 손가락으로
활동 방법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간은 언제인가?
대답하기
무엇인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별 만들어
보기 앞으로 잘하고 싶은 것
① 4명씩 모둠을 만든다. 가치를 두는 것
② 순서를 정해 주사위 모둠원들에게 - 모둠(4~6명)을 구성한다. 아 하지 않도록 미리 안내한다.
•출처: 이솝·라퐁텐, 『이솝·라퐁텐 우화』. 재구성 를 던지고 나온 숫 가장 기억에 남 “너는 멋져!” 라는 내가 가장 자랑스 가장 기억에 남는 도 힘들 때 가장 생각
는 가족과의 추
전은 무엇인가?
러웠던 순간은 언
나는 사람은 누구인
자만큼 이동한다. 억은 무엇인가? 제인가? 가?
مݽ③ 30번에 가장 먼저 말 듣기
도착하는 사람이 놀
이에서 승리한다. 요즘 가장 사고 싶 가장 기억에 남는 가장 가고 싶은 여행 나만의 스트레스 가장 좋아하는 텔레
보고 내가 내가 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신이라면 공작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 자신을 다른 사람과 은 물건은 무엇인가? 영화는 무엇인가? 지는 어디인가? 해소법은 비전 프로그램은 무 활동 예시
자신을 다른 사람과
실수했을 때도
비교하지 않기
자신을 존중하기
엇인가?
묻기 무엇인가?
2. 1번에서 표현한 나의 특성을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메모지에 응원 - 모둠별로 자신의 특성을 드러내는 주사위 놀이를 진
댓글을 받아 보자.
가장 좋아하는 왼쪽에 앉은 친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좋아하는 과자 세 100만 원이 생긴다
زഝ
면 하고 싶은 일은
14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노래는 무엇인가? 질문에 여행지는 어디인가? 가지는 무엇인가?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5
대답하기 무엇인가?
2.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알게 된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
3. 1, 2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일곱 글자로 써 보자. 행한다.
진로 샘 구분 특성
예 나를 다시 보게 됨. 진짜 나를 생각함.
사다리가 나오면 위로 올 나
라가고, 미끄럼틀이 나오면
아래로 내려와서 질문에 답 친구 ( )
하거나 주어진 과제를 수행 친구 ( )
하세요 .
친구 ( )
1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7 - 놀이 후 모둠원들의 특성을 정리하도록 한다.
ѐ
_ ଃ ▶ 나의 특성 표현하기(활동 2) • 모둠원에게 메모지를 써 줄 때,
߹ѐ
- 자신의 특성을 그림과 글자로 표현하도록 한다. 부정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
활동 모둠 도덕, 기술 가정, 사회, 수학 활동 모둠 도덕, 미술 ߂
1 주사위 놀이로 특성 이해하기 2 나의 특성 표현하기
활동 목표 주사위 놀이를 통해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알아보자. 나의 특성을 그림과 글자로 표현하고 발표해 보자. 활동 목표 - 모둠 안에서 발표한 후 친구들의 응원 댓글을 받고, 록 주의를 준다.
사람마다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이해할 수 있다. 1.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질문에 답하고, 모둠원들의 답도 들어 보자. 1. 내가 가진 다양한 특성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보자. 수 있다.
مݽ가장 좋아하는 과목 가장 기억에 남는 선 올해 꼭 해 보고 싶 앞에 앉은 친구와 가장 좋아하는 연예
준비물 과 가장 싫어하는 생님은 누구신가? 은 활동은 무엇인 10초 동안 눈 인은 누구인가?
주사위 과목은 무엇인가? 가? 마주치기 마인드맵을 그릴 때 자신 자신도 친구들을 응원해 주도록 한다.
진로 샘
가장 아끼는 물건은 주변 사람들이 부 가장 친한 친구의 가장 싫어하는 음식 모두 함께 활동 예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의 특성을 나누는 기준은 좋 활동
모둠
무엇인가? 르는 별명은 무엇 장점 세 가지는 무 은 무엇인가? 팔 벌려 뛰기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아하는 것, 잘하는 것, 강점, 국어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모둠 국어
약점, 가족 관계, 친구 관계
زഝ
인가? 엇인가? 다섯 번 하기 등이 될 수 있어요 .
나의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가 생각하는 나를 알아보자. 다음 동시를 바탕으로 모방 시를 짓고, 모둠 안에서 낭송한 후 느낀 점을 쓴 메모지
가장 행복했던 순간 오른쪽에 앉은 초능력자가 된다 시간을 돌릴 수 있다 모든 모둠원이 함께 활동 목표 특성 활동 목표
은 언제인가? 친구의 질문에 면 갖고 싶은 능력은 면 돌아가고 싶은 순 손가락으로 를 받아 보자.
존중할 수 있다.
활동 방법 대답하기 무엇인가? 간은 언제인가? 별 만들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1.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세 가지씩 써 보자. 모방 시 짓기를 통해 자신의 특 - 활동 후 느낀 점을 일곱 글자로 써 보도록 한다.
성, 강점과 약점 등을 정리하고
보기 앞으로 잘하고 싶은 것 나는 내가 좋다 강태련(학생 작품)
① 4명씩 모둠을 만든다. 가치를 두는 것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② 순서를 정해 주사위 가장 기억에 남 모둠원들에게 “너는 멋져!” 내가 가장 자랑스 가장 기억에 남는 도 힘들 때 가장 생각 강점 약점
를 던지고 나온 숫 는 가족과의 추 라는 러웠던 순간은 언 전은 무엇인가? 나는 사람은 누구인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좋다.
자만큼 이동한다. 억은 무엇인가? 제인가? 가? 키가 커서 높은 곳을 볼 수 있고 겉모습은 무섭지만
③ 30번에 가장 먼저 말 듣기 높은 선반에 있는 것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바다 같은 마음씨를 가지고 있는 내가
도착하는 사람이 놀 모델 같이 키가 큰 내가 나는 매우 좋다. 활동 방법
이에서 승리한다. 나만의 2
요즘 가장 사고 싶 가장 기억에 남는 가장 가고 싶은 여행 스트레스 가장 좋아하는 텔레 나는 좋다. 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은 물건은 무엇인가? 영화는 무엇인가? 지는 어디인가? 해소법은 비전 프로그램은 무 활동 예시 나는 내가 좋다. ② 각자 모방 시를 짓는다.
엇인가?
무엇인가? 나는 내가 좋다. 운동을 잘 하지 못하고 ③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시를
2. 1번에서 표현한 나의 특성을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메모지에 응원 예술적 감각이 있고 무뚝뚝하며 말을 많이 하지 않지만 낭송한다.
댓글을 받아 보자. ④ 모둠원들의 시를 듣고 느낀
가장 좋아하는 왼쪽에 앉은 친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좋아하는 과자 세 100만 원이 생긴다 상상력이 풍부하여 그래도 나는 내가 좋다.
노래는 무엇인가? 질문에 여행지는 어디인가? 가지는 무엇인가? 면 하고 싶은 일은 준비물 2. 다음 활동을 한 후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세 가지와 내가 닮고 싶은 모둠원의 강 망상을 잘하는 내가 점을 메모지에 써서 각 모둠
대답하기 무엇인가? 원에게 준다.
시트지, 메모지, 필기도구 등 점을 써 보자. 나는 참 좋다. 나는 내가 무조건 좋다.
1 2 메모지에 내가
4~6명씩 모둠
߹ ▶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활동 3) • 모둠원의 강점을 찾을 때, 장난ѐ2.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알게 된 나와 모둠원들의 특성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 을 만들고 시 생각하는 모둠 나는 내가 좋다
원의 강점을 각
3. 1, 2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일곱 글자로 써 보자. 트지를 각자의
쓴다.
진로 샘 구분 특성 진로 샘 등에 붙인다. 각 한 가지씩
사다리가 나오면 위로 올 나 예 나를 다시 보게 됨. 진짜 나를 생각함.
강점에는 끈기, 지혜, 정
라가고, 미끄럼틀이 나오면 친구 ( ) 직, 용기, 배려, 호기심, 겸손
함, 논리성, 리더십, 성실성,
아래로 내려와서 질문에 답
하거나 주어진 과제를 수행 친구 ( ) 자신감, 순발력, 판단력, 도
하세요 . 전 정신, 유머 감각 등 다양 4 3
친구 ( ) 한 단어를 쓸 수 있어요. 활동이 끝나면 - 시트지와 메모지를 활용하여 모둠원의 강점 찾아 주 스럽게 하지 않도록 안내한다.
시트지를 떼고 메모지를 해당
16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접착면에 메모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모둠원의 시트 17 ߂
지를 붙여 정 지에 붙인다.
리한다.
기 활동을 한다.
مݽ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 강점의 다양한 예를 미리 제시한다.
<활동 4>에서 모둠원들에게 받은 메모지를 읽고,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을 다섯 글자로 써 보자.
모둠원의 강점 중에서
내가 닮고 싶은 것
1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9 - 강점과 약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زഝ
ଃ ▶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활동 4)
߹ - 소단원을 마무리하는 활동으로 설명한다.ѐ
활동 모둠 국어 활동 모둠 국어
3 나의 강점과 약점 알아보기 4 모방 시 짓기로 자아 존중감 높이기
활동 목표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가 생각하는 나를 알아보자. 다음 시를 바탕으로 모방 시를 짓고, 모둠 안에서 낭송한 후 느낀 점을 쓴 메모지를 활동 목표 ߂ - 동시를 읽고, 모방 시 짓기를 한다.
받아 보자.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모방 시 짓기를 통해 자신의 특
존중할 수 있다. 1.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세 가지씩 써 보자. 성, 강점과 약점 등을 정리하고
나는 내가 좋다 강태련(학생 작품)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강점 약점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좋다.
키가 커서 높은 곳을 볼 수 있고 겉모습은 무섭지만
높은 선반에 있는 것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바다 같은 마음씨를 가지고 있는 내가 활동 방법 - 모둠 안에서 모방 시를 낭송하고, 모둠원들의 시를
مݽ모델 같이 키가 큰 내가 나는 매우 좋다. 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나는 좋다.
나는 내가 좋다. ② 각자 모방 시를 짓는다.
나는 내가 좋다. 운동을 잘 하지 못하고 ③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시를
낭송한다.
예술적 감각이 있고 무뚝뚝하며 말을 많이 하지 않지만 ④ 모둠원들의 시를 듣고 느낀
그래도 나는 내가 좋다.
상상력이 풍부하여
준비물 2. 다음 활동을 한 후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세 가지와 내가 닮고 싶은 모둠원의 강 망상을 잘하는 내가 점을 메모지에 써서 각 모둠
시트지, 메모지, 필기도구 등 점을 써 보자. 나는 참 좋다. 나는 내가 무조건 좋다. 원에게 준다. 들은 느낌을 메모지에 적어 내도록 한다.
زഝ1 2 메모지에 내가
4~6명씩 모둠 생각하는 모둠 나는 내가 좋다
을 만들고 시 원의 강점을 각
트지를 각자의 각 한 가지씩
진로 샘 등에 붙인다.
강점에는 끈기, 지혜, 정 ܻ 쓴다. 3
직, 용기, 배려, 호기심, 겸손 - 활동 후 느낀 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함, 논리성, 리더십, 성실성,
자신감, 순발력, 판단력, 도
전 정신, 유머 감각 등 다양 4 3
한 단어를 쓸 수 있어요. 활동이 끝나면
시트지를 떼고 메모지를 해당
접착면에 메모 모둠원의 시트
지를 붙여 정 지에 붙인다.
리한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강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활동 4>에서 모둠원들에게 받은 메모지를 읽고, 이 단원의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을 다섯 글자로 써 보자. ▶ 교사의 설명으로 마무리
모둠원의 강점 중에서
내가 닮고 싶은 것
-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
18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1. 자아 이해와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19
݃ޖܻ
을 강조한다.
▶ 다음 차시 예고
ߑߨ о▶ 진로 교실이 마련되어 있다면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ಣ
▶ 활동에 대한 관찰 평가를 정리한다. •학생 자기 평가 റࣻস
•교사 관찰 평가
Ⅰ .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91
중등직업_지도서_1단원(82~133)_3.indd 91 2017-07-25 오후 1:1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