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4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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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애니메이션은 2차원적인 평면 재료 위에서 3차원 입체를 표현할 수 있는 재료
로 움직임을 한 컷씩 촬영하는 스톱 모션 기법으로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소재에 따
라 인형, 절지, 오브제, 픽실레이션 등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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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 애니메이션은 인형의 움직임에 조금씩 변화를 주어 스톱 모션 기법으로 촬영한 절지 애니메이션은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에서 한 프레임씩 움직이면서 촬영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인형을 만드는 소재는 점토, 나무, 플라스틱, 솜, 천 등 다양하다. 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의 한 장르다. 관절이 연결된 방식과 연결되지 않은 방식
으로 나뉘는데, 관절이 연결된 방식은 관절의 길이가 정확히 유지되면서 촬영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관절이 없는 방식은 움직임을 좀 더 자유롭고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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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애니메이
션의 제작 기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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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보통 2D 디지털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며, 주로 컴퓨터의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상에 가상의 X축, Y축, Z축으로 입체 공간을 만
그래픽 프로그램(포토샵, 페인터 등)으로 평면 이미지를 생성하여, 2D용 애니메이 들고, 그 공간에 3차원(3D) 모델이나 캐릭터를 등장시켜 움직임을 재현한 것을 말
션 소프트웨어 등 컴퓨터 시스템의 지원을 받아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이다. 한다. 이러한 각 제작 단계는 예술적 창조력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3DS
기존의 셀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을 수용해서 응용·제작되고 있으며 그 범위가 맥스와 소프트 이미지, 마야 등과 같은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에 의하여 만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들어진다.
디자인 더 깊이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1. 2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① 캐릭터 ② 움직임 ③ 배경 ④ 색채 ⑤ 선
2. 3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① 움직임 ② 공간 구성 ③ 조명 ④ 색상 ⑤ 렌더링
182 Ⅲ. 디자인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