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5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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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 그래픽 디자인
게임 그래픽 디자인은 게임의 기본 콘셉트, 장르, 게임의 목적, 게임의 특징과 재미 하나 더 알기
등을 설정하면서 게임 스토리, 배경, 퀘스트, 캐릭터 등을 결정한다. 또한 게임의 갈 게임 그래픽 디자인의 중요 요소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미’
등 요소와 증폭, 퍼즐의 도입, 게임 시스템 구성, 인공 지능 수준 결정, 게임에 들어 와 ‘몰입’으로, 시각적 표현력과 상
상력이 중요하다. 영화 감독이 영상
가는 그래픽과 사운드 설정 등 모든 것이 게임 디자인에 포함된다. 언어로 관객과 대화하듯, 게임 디자
이너 또한 시각적인 그래픽 영상 언
어로 사용자와 대화한다.
게임 그래픽의 종류 • 콘셉트: 소재, 스토리, 하드웨어
• 객체: 주로 조작해야 하는 오브젝
트(캐릭터, 펫, 카드 등), 콘텐츠
게임 그래픽은 2D와 3D로 나뉘며, 예전에는 3D보다는 깔끔한 그래픽의 2D가 많
• 인터페이스: 그래픽, 배경, 시점,
이 활용되었다. 하지만 매핑 기술과 컴퓨터 하드웨어가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3D 게 조작성, 음향
• 밸런스: 레벨, 시스템, 난이도 밸
임이 널리 보급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이전의 단순 반복적인 2D 작업에서 벗어나 런스 등
• 원화 디자인: 게임의 기본 콘셉트
이제는 대부분의 게임이 3D로 제작하는 과정을 거친 후 널리 보급되고 있다. 를 제시
• 인터페이스 디자인: 게임 상에 보
① 2D 게임 그래픽 여 주는 구성도
• 픽셀 아티스트: 2D 게임에 올라
2D 게임 그래픽은 크게 원화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픽셀 아티스트 3가지 과 가는 도트 그래픽을 그리는 과정
• 모델링: 게임 등장 인물을 3D프
정으로 나뉠 수 있다. 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드는 과정
• 매핑: 모델링된 입체 오브젝트에
텍스처를 그려 넣는 작업
•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모션을 취
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 이펙트: 소스를 추출하거나 직접
그림을 그려 플랜으로 표현하는
작업
슈퍼마리오 2D 게임 모바일 2D 게임
② 3D 게임 그래픽
3D 게임 그래픽은 크게 모델링, 매핑, 애니메이션, 이펙트 4가지 과정으로 나뉜다.
스타크래프트Ⅱ 3D 게임 모바일 3D 게임
5.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