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4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304
2 디자인 관리 및 진화
디자인 전개 과정은 기업의 경영, 사업 관리 방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마케 하나 더 알기
팅, 생산, 판매, 그리고 기업의 총체적인 재정 정책과의 연계 속에서 상호 의존적인 지식 재산권의 종류
지식 재산권의 종류는 크게 전통적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의미의 지적 재산권과 신지적 재산
권이 있다. 지식 재산권에는 산업
디자인 전개 과정에서는 통합적인 질서, 표준 절차, 정리 작업을 진행해야 일관된 재산권(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
권, 상표권) 및 저작권이 있으며, 신
결과를 얻게 되고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프로젝트를 마친 후에는 반드
지식 재산권의 예로는 컴퓨터 프로
시 매뉴얼을 제작하여 다음 프로젝트에 참고한다. 그램(S/W) 반도체 배치 설계, 인터
넷 도메인, 데이터베이스, 신품종 종
자, 지리적 위치 정보 등이 있다.
•특허권
디자인 결과물 관리 소정의 특허 요건을 갖춘 발명에 대
한 독점권을 말한다.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포함한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보관해야 하며, 최
•실용신안권
종 디자인 결과물과 정보는 의뢰인과 디자인 팀이 각각 소유해야 한다. 디지털 파일 특허 발명보다 뛰어나지는 않으나,
창작성이 있어 보호할 가치가 있는
의 경우 재생산 및 자료 활용을 위하여 원 소스를 수정할 수 있는 원본 파일로 저장 고안에 대한 독점권을 말한다.
•상표권
하여 2차 콘텐츠 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자타 상품의 식별력을 가진 상표에
사실 디자인의 전개 과정에 끝은 없다. 디자인에 끝이 있다면 자동차 생산 업체들 대하여 특정인이 가지는 독점권을
말한다.
은 이전 모델을 개선하지 않고 한 종류의 차만 생산할 것이다. •디자인권
우리나라 디자인 보호법 제2조 제1
기술, 사용자, 기대치, 필요성은 늘 변화한다. 디자인은 언제나 반복 수정되어야
호에는 “디자인이라 함은 물품의 부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 그때마다 가능한 최고의 디자인 작품을 만들어 낼 분(제12조를 제외한다) 및 글 자체
를 포함한다. 형상, 모양이나 색채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디자인을 더더욱 완벽하게 만들어 내고 디자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으로서 시각
을 통하여 미감을 일으키게 하는 것
인과 함께 진화할 것이다. 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디
자인권은 이러한 요건을 갖춘 디자
인에 대해 특정인에게 부여되는 독
점권을 말한다.
1976 1976 1976 1976 1976
1924 1947 1956 1972
로고 디자인의 시대별 진화 과정
302 Ⅵ. 디자인의 방법 및 전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