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8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P. 128









프로젝트
학습 논리 회로도 작성 및 회로 제작하기



다음 조건에 따라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자.

각 모둠은 선정한 과제에 대하여 시스템을 분석하고 변수를 정의하여 논리 회로도를 작성한다.

작성한 논리 회로도를 이용하여 브레드보드에 부품과 배선을 연결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회로를 제작한다.
회로 제작 시 입력 신호는 푸시 버튼 스위치를 활용하고 출력 신호는 LED로 표시되도록 한다. 회로를 보호하기
위하여 입력 측에는 저항 1kΩ을, 출력 측에는 LED 전단에 330Ω 저항을 삽입하여 제작한다.




과제 선정 다음 세 가지 과제 중에서 각 모둠은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발표해
본다.

(1) 지하철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스크린 도
어가 설치되어 있다. 이 스크린 도어는 지하철
이 정차 위치에 정지하면 문이 열리고, 그렇지
않으면 열리지 않는다. 그리고 스크린 도어가
열린 후에만 출입문이 열리고, 그렇지 않으면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다. 난이도 상
(2) 어떤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심사 위원은 4
명이다. 참가자의 합격과 불합격 여부는 심사위
원이 ‘O’ 혹은 ‘X’ 버튼을 눌러서 결정된다. 4명
중 3명 이상이 합격 버튼을 누르면 통과되고 그

렇지 않으면 실패가 된다. 난이도 중


(3) 이 중국집은 점심시간에 자장면과 짬뽕만 주문
을 받는다. 그리고 여러 명이 같이 오면 한 종류
로만 주문을 해야 한다. 친구들 8명이서 자장면
이나 짬뽕을 주문한다고 할 때 5명 이상이 원하
는 것으로 주문을 통일하려고 한다. 난이도







준비하기 계획하기


① 모둠별로 회의를 통하여 주어진 조건들을 분석하여 과제를 선정한다.
② 모둠별로 선정된 과제에 대한 효율적인 논리 회로도 제작 절차에 대하여 토론해
본다.

126 Ⅳ. 논리 회로 설계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