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3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P. 133











w 정답 및 해설 268쪽




서술형 직업기초능력 평가

08 진리표를 이용하여 논리식을 논리합의 곱 형식으로 10 디지털 논리 회로 설계 수업 시간에 5명씩 1개 모둠
나타내시오. 으로 구성하여 5개 모둠이 프로젝트 실습을 진행하
입력 출력 고 있다. 교사로부터 부과된 프로젝트 실습을 효과적
w A B C Y 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그림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한
0 0 0 0
다. 이와 관련하여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하는 모둠원
0 0 1 1
0 1 0 1 들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0 1 1 0
1 0 0 1

모둠 구성 역할 분담 과제 탐색




09 3개의 스위치(A, B, C) 중에서 2개 이상이 on 되었
결과 발표 과제 수행
을 경우에 램프가 점등되어 출력 Y=1이 되고, 나머
지 경우는 소등되어 출력 Y=0이 되는 논리 회로도 ①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를 작성해 보시오. ② 모든 모둠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
③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능력
(1) 진리표 작성
입력 출력 ④ 기술적 도구나 지원 방식에 대한 이해 능력
A B C Y ⑤ 기술적, 인성적 능력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
0 0 0
0 0 1
0 1 0
0 1 1 11 프로젝트 수업으로 부과된 과제를 수행하면서 모둠
1 0 0 또는 모둠원 상호 간에 의사소통에서 문제가 생길 수
1 0 1
있다.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불만을 표현
1 1 0
1 1 1 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논리식 표현(논리곱의 합 형식) ① ‘상황’에 대해서 불만을 토로한다.
Y= ② 불만을 표현할 때는 가장 정중하고, 품위 있게
(3) 논리식의 간소화(카노도 사용) 말한다.

BC ③ 동료를 책망하거나 책임 전가하는 식의 불만 토
A 00 01 11 10 로는 피한다.
0
④ 과제 수행 중에 모둠원 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1
선생님께 바로 당당하게 말한다.
(4) 논리 회로도 ⑤ 한꺼번에 불만을 표출하면 책임 전가 등을 할 수
있으니, 그때그때 적극적으로 불만을 표현한다.



대단원 평가 문제 131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