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1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P. 131
수행 순서
① 작성한 논리 회로도를 보고 재료 및 장비를 준비한다.
② 브레드보드에 부품과 배선 연결을 한다.
③ 회로 제작에 필요한 부품들을 브레드보드에 배치한 후 배선한다.
④ 직류 전원 공급 장치에서 +5V를 회로에 공급한다. 입력인 PB 스위치의 on-off 상
태에 따라 출력인 LED의 점등 상태를 확인한다.
⑤ 출력 Y의 진리표와 제작한 작품의 작동 결과가 동일한 지를 확인한다.
* 그림으로 제시한 브레드보드 배선도는 예시이므로 참고하여 배선한다.
+VCC(+5V)
+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LED 2 50
j
i
h
g 1 4 8
f
PB R3
SW-A SN7486 330
e
d 1 7
TP-A
c TP-D
b
a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R1
1K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j
i
h TP-b
g 14 8 14 8
f
PB
SW-B SN7404 SN7408 R4
330
e
1
d 7 1 7
TP-B
c
b
a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R2 LED 1
1K
-
GND(0V)
발표 및 평가하기 제품 제작 과정 및 결과 발표하기
완제품의 제작 과정 및 결과를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모둠별로
수행 과정을 발표한다.
① 모둠에서 과제를 선정한 배경을 설명한다.
②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더 알게 된 점이 있으면 설명한다.
③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을 설명한다.
성취 수준
평가 방법 학습 내용 평가 항목
상 중 하
시스템 조건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입출력 변수를 정의할 수 있는 능력
필요 지식 진리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평가자
논리식 유도 및 간소화를 할 수 있는 능력
점검
논리 회로도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부품 배치 부품 배치를 바르게 할 수 있는 능력
회로 구성 회로도 이해와 회로 구성 능력
작업 이해, 도구 준비, 참여도, 협업, 안전 수칙 준수, 정리
작업장 평가 프로젝트 수행
정돈 상태
프로젝트 학습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