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1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P. 131













수행 순서
① 작성한 논리 회로도를 보고 재료 및 장비를 준비한다.
② 브레드보드에 부품과 배선 연결을 한다.

③ 회로 제작에 필요한 부품들을 브레드보드에 배치한 후 배선한다.
④ 직류 전원 공급 장치에서 +5V를 회로에 공급한다. 입력인 PB 스위치의 on-off 상
태에 따라 출력인 LED의 점등 상태를 확인한다.
⑤ 출력 Y의 진리표와 제작한 작품의 작동 결과가 동일한 지를 확인한다.
* 그림으로 제시한 브레드보드 배선도는 예시이므로 참고하여 배선한다.
+VCC(+5V)
+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LED 2 50
j
i
h
g 1 4 8
f
PB R3
SW-A SN7486 330
e
d 1 7
TP-A
c TP-D
b
a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R1
1K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j
i
h TP-b
g 14 8 14 8
f
PB
SW-B SN7404 SN7408 R4
330
e
1
d 7 1 7
TP-B
c
b
a
01 05 10 15 20 25 30 35 40 45 50
R2 LED 1
1K
-
GND(0V)
발표 및 평가하기 제품 제작 과정 및 결과 발표하기
완제품의 제작 과정 및 결과를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모둠별로
수행 과정을 발표한다.
① 모둠에서 과제를 선정한 배경을 설명한다.
②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더 알게 된 점이 있으면 설명한다.
③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을 설명한다.
성취 수준
평가 방법 학습 내용 평가 항목
상 중 하
시스템 조건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입출력 변수를 정의할 수 있는 능력
필요 지식 진리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평가자
논리식 유도 및 간소화를 할 수 있는 능력
점검
논리 회로도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부품 배치 부품 배치를 바르게 할 수 있는 능력
회로 구성 회로도 이해와 회로 구성 능력
작업 이해, 도구 준비, 참여도, 협업, 안전 수칙 준수, 정리
작업장 평가 프로젝트 수행
정돈 상태
프로젝트 학습 129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