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0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110







02 자립적인 노후 생활





학습 목표 노년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자립적인 노후 생활을 위한 생활 역량을 추론하여 제안할 수 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노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나의 50년 후의 모습을 상상하여 말해 보자.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요한 볼프강 괴테
어떤 일(work)을 함에 있어 ‘늦깎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일이 내 심장을 뛰게 하는지’, ‘마지막 남은 인생에
에너지를 쏟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인생 100세 시대에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학습 계획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고려하여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보자.







1 노년기의 특성은 무엇일까?


여기서 배울 내용 오늘날에는 평균 수명의 증가로 노년기가 점차 길어지고 있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
•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 특성
기를 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시되고 있다. 노년기에는 지나온 삶의 노력과 성취를 되돌
• 노년기의 인지적·정서적·사회
적 변화 특성 아보고, 자신의 삶을 긍정적이고 의미 있게 평가하면서 자아의 완성을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남은 생애에 대한 희망과 성장 가능성을 인식하고, 노년기의 발달 과
업을 원만하게 수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신체적 노화를 긍정적으로 수용 건강 관리
은퇴에 적응하고 경제적 대책 마련 봉사 활동, 취미 활동 등 여가 선용
가족 및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 유지 자신과 배우자 등의 죽음을 수용하고 준비하기
그림 Ⅵ - 4 노년기 발달 과업


108 VI. 가족생활 설계와 자립적인 노후 생활 BIG 자립을 위해서는 가족생활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할까?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