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9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209


















B IG
B IG
스스로 답하기 발명과 표준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


1 이 단원에서 배운 발명과 표준
⑴ 발명과 표준의 정의
의 정의를 적어 보고, 발명과 표준
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에 어떤 기
⑵ 발명과 표준의 관계
여를 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자.


2 특허 기간이 지나서도 오랫동
안 그 기술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
신의 의견을 써 보자.



3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되돌아
보며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
각해 보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써 보자.




스스로 성찰 하기 핵심 개념 교과 역량 평가 기준 성취도
기술적 문제 기술 혁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해결 능력 기술 혁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혁신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기술 혁신의 투입 요소를 선정하고 과정을 결정할 수 있
기술 시스템 상 중 하
는가?
설계 능력
기술 혁신의 산출물을 평가하고 되먹임(피드백)을 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진로 PLUS 스타트업(Startup)

스타트업이란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
홈 팩토리 마스터 데이터 디자이너
어를 보유한,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직접 아이디어를 내는 일부터 시작해 3D 프린트로 만든 물건 데이터 속에 숨은 의미를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신생 벤처 기업을 뜻한다. 스타트업은 을 브랜딩(branding)하여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는 마케팅 스토리텔링을 설계하는 직업이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논리
4차 산업 혁명이 도래하면서 인공 지 능력까지 갖춘 창작자이자 1인 사업가이다. 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능력을, 시각화 작업을 위해 디자인 역
량을 필요로 한다.
능, 가상 현실 등의 최신 경향에 맞는
새로운 시장을 이끌 것으로 내다보며, 팹 크리에이터 메이커스 랩 코디네이터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스템을 추구하는 디지털 분야의 메이커를 가리켜 팹 크리에이터라고 부른다. 메이커들의 창작 공방을 운영하면서 공방을 찾은 메이커에게
디자인 역량과 3D 프린팅 기술 융합을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 첨단 디지털 장비를 쓰는 법을
미래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화하고 창의적인 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창작자이다. 알려주거나 그들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할을
한다.
※ 출처: 서울산업진흥원, 『미래형 신직업군 총서』

207
IX. 단원을 마친 후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