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7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207











4단계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결과물 평가하기

다음 항목을 기준으로 만든 케이크 상자를 평가해 보자.

평가 활동 Tip
구분 평가 항목
상 중 하 평가 항목을 잘 점검하여 케
(계획성) 전개도에 맞게 제작되었는가? 이크 상자의 표준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다.
만들기 (창의성) 케이크 상자의 디자인이 창의적인가?

(안전성) 제작할 때 안전 수칙을 잘 지켰는가?
케이크를 넣거나 꺼내기에 간편하고 구조가 단순한가?
표준화 케이크 밑판을 케이크가 움직이지 않도록 잘 고정하는가?

제시한 기준을 잘 맞추었는가?
참여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표준화한 케이크 상자의 기대 효과와 활용 방안을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이야기해 보자.


기술적 측면
활동 Tip
197쪽 그림 Ⅸ-16 표준 적용
경제적 측면
효과를 참고한다.

사회적 측면








선택
학습 문제 상황
우리가 매일 접하는 미디어나 일상생활에서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찾아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해 보자.


1 단계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 확인하기

2 단계 어떻게 해결할까? 자료 조사하기 ⇨ 아이디어 구상하기 ⇨ 아이디어 선정 및 구체화하기


3 단계 직접 만들어 보자 아이디어 실현하기


4 단계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결과물 검사하기



4. 발명과 표준 체험하기 205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