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5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45
모둠
활동
아기 돌보기 실습하기 관계 형성 능력 의사소통
역량
■ 인형으로 아기 돌보기 실습을 해 보자. 활동 Tip
준비물 인형. 기저귀, 젖병, 목욕 도구 ❶ 한 모둠을 4명으로 구성한다.
❷ 모둠별로 인형과 다른 도구를 준
비한다.
1 신생아기와 영아기의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보기>의 돌보기 중 하나를 골라 돌볼 때의 주의 사항을 조사해
보자.
Tip
수행
보기 수유하기, 안기, 기저귀 갈기, 목욕시키기
실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을 염두에 두고 아기 돌보기 방법
발달 특징 돌볼 때의 주의 사항 을 생각해 본다.
한 사람씩 원하는 돌보기를 선택하
신생아기 여 실습한다.
실제 아기는 움직이고 다치기도 쉽
기 때문에 더 세심하게 돌보아야
영아기
한다. 신생아기•영아기 아기의 신
체 발달을 고려하여 돌볼 때 주의
할 점을 점검해 본다.
2 모둠별로 모여 한 사람씩 돌아가며 아기 돌보기 실습을 한 후, 인형을 돌볼 때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자.
평가
• 아기 돌보기 실습을 위한 준비물
이 잘 준비되었는가?
• 상황에 적절한 아기 돌보기 방법
3 실습 과정을 평가해 보자. 과 주의 사항을 조사하였는가?
• 아기 돌보기에 대한 느낌을 잘 발
표하였는가?
이 단원의 학습 평가
신생아기부터 아동기까지, 자녀의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아기를 돌볼 때 부모에게 필요한
평가 기준
자녀 돌보기에 필요한 부모의 역량을 추론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것은 무엇인지 서술해 보자.
01. 자녀 돌보기 43